표제지
목차
ABSTRACT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내용 12
1. 연구방법 12
2. 연구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ERP의 이론적 개괄 14
1. ERP시스템의 등장배경 및 정의 14
2. ERP시스템의 특성 19
3. ERP 시스템의 기능 27
제2절 균형성과표의 개요 30
1. 균형성과표의 개념 30
2. 균형성과표의 특성 32
제3절 한국과 중국 중소기업의 ERP사용현황 37
1. 한국 중소기업의 ERP사용 현황. 37
2. 중국 중소기업의 ERP사용 현황. 38
제4절 선행연구 40
1. ERP시스템의 성공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0
2. ERP 도입성과 측정지표에 관한 연구 42
3. 한국에서 BSC를 이용한 ERP 시스템 성과측정에 관한 선행연구 44
4. 중국에서 BSC를 이용한 ERP 시스템 성과측정에 관한 선행연구 47
제3장 연구방법 5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51
1. 연구모형 51
2. 가설설정 52
제2절 연구조사방법 53
1. 조사대상의 선정 53
2. 자료수집 방법 54
3. 표본의 추출 54
4. 연구변수의 설문구성 55
제4장 실증분석 및 가설검증 57
제1절 신뢰성 검증 57
제2절 가설검증 58
제5장 결론 68
제1절 연구결과 및 요약 68
1. 연구결과 68
2. 결과요약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71
1. 연구의 시사점 71
2. 연구의 한계 71
참고문헌 72
설문지 75
論文摘要 83
〈표2-1〉 ERP 시스템의 특성 20
〈표2-2〉 기존 정보시스템과 ERP시스템의 비교 21
〈표2-3〉 ERP시스템의 특성 26
〈표2-4〉 재무적 관점에서의 성과지표 33
〈표3-1〉 통계학적 특성 54
〈표3-2〉 설문구성 56
〈표4-1〉 신뢰도분석 58
〈표4-2〉 채택된 가설 t-검증 59
〈표4-3〉 기각된 가설 t-검증 60
〈표4-4〉 ERP시스템요원 교육도의 차이검증 60
〈표4-5〉 공변인 점수와 조정된 재무적 관점 성과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61
〈표4-6〉 재무적 관점 성과에 대한 공변량분석 61
〈표4-7〉 ERP시스템 요원교육정도와 최고경영자의 지원수준의 차이검증 62
〈표4-8〉 공변인 점수와 조정된 고객관점 성과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62
〈표4-9〉 고객 관점 성과에 대한 공변량분석 63
〈표4-10〉 정보기술 성숙도의 차이검증 64
〈표4-11〉 공변인 점수와 조정된 내부 프로세스 관점 성과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64
〈표4-12〉 내부프로세스 관점 성과에 대한 공변량분석 65
〈표4-13〉 정보기술 성숙도와 최고경영자 지원수준의 차이검증 65
〈표4-14〉 공변인 점수와 조정된 학습 및 성장 관점 성과의 평균치와 표준편차 66
〈표4-15〉 학습 및 성장 관점 성과에 대한 공변량분석 66
〈그림2-1〉 성과측정지표들 간의 연계를 보여주는 균형성과표 31
〈그림2-2〉 고객관점의 핵심적 측정지표 35
〈그림2-3〉 내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점-일잔 가치사슬 모형 36
〈그림2-4〉 한국 ERP시장의 전망 및 성장률 38
〈그림2-5〉 2005년-2006년 중국 관리 S/W 시장제품의 판매액 비교 현황 39
〈그림2-6〉 2005년 중국 재무관리 소프트웨어와 ERP 소프트웨어 시장응용 상황 40
〈그림2-7〉 홍순구 외 2인(2005)의 연구모형 45
〈그림2-8〉 서기철과 문태수(2005)의 연구 모형 46
〈그림2-9〉 김강진 등(2007)의 연구 모형 47
〈그림2-10〉 공령군(孔令軍)(2006)의 연구 모형 48
〈그림2-11〉 마소홍(馬小宏)(2006)의 연구 모형 49
〈그림2-12〉 왕경방(王京芳)등(2007)의 연구 모형 50
〈그림3-1〉 연구모형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