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9
Ⅱ. 국가이미지와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제1절 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1
1. 이미지(image)의 개념 11
2. 이미지의 형성 및 구성요소 12
제2절 국가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1. 국가이미지(Country Image)의 개념 14
2. 국가이미지 중요성 16
3. 국가이미지 구성요인 17
제3절 브랜드이미지에 관한 이론적 고찰 19
1. 브랜드이미지의 개념 19
2. 브랜드이미지의 구성요소 22
제4절 브랜드 인식태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4
제5절 구매의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5
Ⅲ. 중국 화장품 시장 현황 및 특성에 관한 고찰 27
제1절 세계 화장품 시장의 현황 27
제2절 중국 화장품산업에 대한 현황과 특성 32
1. 중국 화장품산업의 현황 32
2. 중국 화장품산업의 특성 35
3. 중국의 화장품 소비자의 특성 38
제3절 한국산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40
1. 외국산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 배경 40
2. 한국산 화장품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41
Ⅳ.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의 설정 46
제1절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46
1. 연구 모형의 설정 46
2. 연구 가설의 설정 47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항목의 개발 5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2. 측정항목의 개발 55
3. 표본의 선정 및 자료의 수집방법 57
Ⅴ. 실증분석 58
제1절 실증분석의 방법 58
제2절 측정항목의 구성개념 평가 58
1. 표본의 특성 58
2. 구성개념의 평가 60
제3절 연구가설의 검증 및 해석 66
Ⅵ.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0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71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5
설문지 85
ABSTRACT 90
〈표 2-1〉 국가이미지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15
〈표 2-2〉 국가이미지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18
〈표 2-3〉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정의 21
〈표 3-1〉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 27
〈표 3-2〉 지역별 세계 화장품 시장규모 28
〈표 3-3〉 주요 유형별 화장품 시장규모 예측 29
〈표 3-4〉 세계 화장품 유형별 점유율의 변화 30
〈표 3-5〉 중국화장품산업 시장규모 변화추이 33
〈표 3-6〉 중국의 GDP와 화장품시장 성장률 비교 33
〈표 3-7〉 중국의 주요 화장품 수입국가 현황 34
〈표 3-8〉 중국화장품 유형별 판매액 36
〈표 3-9〉 한국 화장품 기업의 중국시장 진출 현황 45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방법 56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9
〈표 5-2〉 국가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2
〈표 5-3〉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5-4〉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5-5〉 확인적 요인분석의 적합도 평가 65
〈표 5-6〉 확인적 요인분석(CFA) 결과 65
〈표 5-7〉 상관계수(φ)와 평균분산추출지수(AVE) 66
〈표 5-8〉 공분산구조분석결과 67
〈그림 2-1〉 Keller의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 24
〈그림 4-1〉 연구의 모형 46
〈그림 5-1〉 공분산구조 분석결과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