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7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8
제Ⅱ장 유통시장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제1절 유통의 정의 및 유통시장의 개념 10
1. 유통의 정의 10
2. 유통시장의 개념 10
제2절 유통업의 분류 11
1. 도매업(도매상, 도매점)의 분류 11
2. 소매업(소매상, 소매점)의 분류 13
제3절 유통시장 개방의 경제적 효과 18
1. GDP 증가 촉진 18
2. 사회 고용증가 18
3. 제3산업의 발전에 공헌 19
4. 사회복지수준 제고 20
5. 사회거래비용 절약 20
제Ⅲ장 중국 유통시장 개방 전·후 변화 비교 22
제1절 중국 유통시장 개방 이전 현황 22
1. 1949~1978년 사회주의 유통 초보적 탐색기 22
2. 1978년 이후의 중국 유통시장 상황의 변화 23
제2절 중국 유통시장 개방 후 현황 29
1. 중국의 WTO 가입과 유통시장 개방 29
2. 외국 유통업체의 중국 유통시장 진출 과정 32
3. 외국 유통업체의 중국 유통시장 진출 기본 특징 34
4. 외국 유통업체의 중국 유통시장 진출 전략 38
제3절 중국 유통시장 개방 이후 변화의 특징 43
1. 유통규모의 확대 43
2. 시장 집중도의 고도화 44
3. 유통 조직구조의 다양화 44
4. 유통의 현대화 44
5. 연관 산업의 발전 촉진 45
6. 유통주체의 변화확대 45
제4절 중국 유통시장 관련 법규 46
1. 중국유통에 대한 관련 법규 46
2. 주요국 유통에 대한 관련 법규 47
제Ⅳ장 중국 유통시장 현대화 방안 51
제1절 중국 유통시장 과제 51
1. 유통시장 관련 법규 및 제도의 보완 51
2. 시장규모의 확대 및 조직화 필요 52
3. 유통업서비스기능이 아직 완전하지 않고 서비스품질과 수평의 제고 필요 53
4. 유통산업정보화 및 과학기술화 추진 53
5. 중·소 유통기업의 생존환경 개선 54
6. 유통 전문 인력 양성 필요 55
7. 유통시장 기초시설 건설 추진 56
8. 외국 유통업체에 대한 중국전통기업의 경제력 강화 56
제2절 중국 유통시장 관련 외부 환경 58
1. 급속한 도시화 58
2. 중국 소비시장의 급속한 확대 58
3. 중국 경제발전에 따른 내수확대 59
4. 중국 내수확대로서의 농촌의 잠재능력 60
5. 중국 유통산업의 국민경제력 기여 61
6. 중국 정보산업 발전과 정보사회에 유통업의 기여 62
제3절 중국 유통시장의 현대화 방안 63
1. 중국 유통시장 현대화 기본 방향 63
2. 중국 유통시장 현대화의 주요대책 65
제Ⅴ장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표3-1〉 중국의 유통업 개방 역사 27
〈표3-2〉 중국의 외국인 유통업 허가기준 30
〈표3-3〉 중국의 WTO 가입과 유통시장 개방 31
〈표3-4〉 중국내 외국투자 대형 마트의 경영형태 35
〈표3-5〉 외국 유통업체의 중국내 지역별 투자 분포 38
〈표3-6〉 유통업체의 시장 포지셔닝 39
〈표3-7〉 2004년과 2010년 중국 유통업 기본상황 비교 43
〈그림3-1〉 외국 프랜차이즈 유통업체 점포수의 변화 36
〈그림3-2〉 외국 프랜차이즈 유통업체 판매액의 변화 36
〈그림4-1〉 2006~2010년 사회소비품 소매총액 및 증가속도 59
〈그림4-2〉 2006~2010년 도시주민 1인당평균 가처분소득 및 증가속도 60
〈그림4-3〉 2006~2010년 농촌 주민 1인당평균 순소득 및 증가속도 61
〈그림4-4〉 중국 네티즌규모 및 인터넷보급률 62
〈그림4-5〉 2008~2011년 중국 전자 상거래의 거래액 일람표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