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의 삶의 가치와 문화의 성숙도가 향상 되면서 21세기 관광의 패러다임이 단순하게 관광지를 둘러보는 패턴에서 직접 보고, 느끼는 체험관광 및 감성소비를 중요시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관광현상의 다변화로 인해 관광객 정보 욕구에 대한 다양화를 가져왔고, 또한 관광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경로가 많아짐에 따라 관광객의 관광정보 수준도 높아져 가고 있다.
최근 개별관광객들이 많아짐에 따라 관광안내센터를 방문하는 수요도 증가되었을 뿐 아니라 관광객들의 니즈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현재 전국에 많은 관광안내센터가 분포되어 있지만, 대다수 관광안내센터에 근무하고 있는 관광안내원의 관광안내는 단순한 지역 관광을 안내하는 기능에 머물러 있어서 급변하는 관광시장에 발맞추어 나갈 수 없는 상황이고 관광객들의 변화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관광안내에 대한 새로운 틀을 모색하고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안내기법 연구를 위해 관광안내와 스토리텔링에 관련된 이론 연구 및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안내기법'의 이론적 틀을 제안하고, 더욱 효율적인 관광안내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된 스토리텔링을 통한 관광안내기법에 대다수의 관광객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관광자원을 정보유형별(관광지, 음식, 숙박, 행사, 교통 등)로 분류하여 새로운 관광안내기법의 모델을 정립하여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첫째, 서론부분에서는 관광객들의 행태가 단체관광객에서 개별관광객으로 추이가 변화되고 있고 또한 관광객들의 정보 수준의 고급화 및 요구의 다양화로 인해 현재 제공되고 있는 단순관광안내 위주를 벗어나 최근 관광객들의 니즈에 부합한 새로운 관광안내기법의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다.
둘째, 관광안내체계 및 관광정보 유형, 관광안내기법, 관광안내원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을 고찰하여 정리하였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관광안내체계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셋째, 관광스토리텔링의 개념 및 기법 관련 이론 및 선행연구를 통해 관광스토리텔링의 특성을 정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안내기법'기틀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관광스토리텔링의 절차' 개념 정리를 통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안내 과정 및 전략 도출을 하였고, 이를 활용해 광주광역시 관광자원 정보유형별로 보다 선진화되고 고급화된 관광안내를 위한 스토리활용 관광안내기법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스토리요소들을 통해 관광객들에게 최종적으로 스토리를 전달하는 관광안내원 유형별(내근,외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관광안내에 참고가 되도록 관광안내의 기법에 대해 제안했다.
본 연구는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효율적인 관광안내를 제공하고자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안내원의 안내해설을 중심으로 연구 방향을 도출 하였고, 관광산업의 발전 및 지역의 매력적인 관광자원 홍보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관광안내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안내원의 교육 및 관광안내소의 운영, 안내 매뉴얼 등 제도적인 부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안내원 교육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