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3. 연구 구성 및 방향 14
II. 다문화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16
1. 다문화 개념 및 국내 다문화 현황 16
2. 문화예술교육 개념에 대한 이해 20
3. 다문화자녀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24
1) 창작과 향유를 통한 표현활동 강화 28
2) 문화적 다양성 이해 29
3) 의사소통, 상호관계 조성 30
4) 성찰적 사고활동 촉진 31
5) 자기 지향적, 자기 관리적 역량 증대 31
III. 다문화자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분석 34
1. 다문화자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34
2. 현황을 통한 영역별 구성요소 도출 41
가. 사회적 영역 41
나. 문화예술교육 영역 45
다. 네트워크 영역 48
3. 다문화자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결과 54
IV. 다문화자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 연구 56
1. 프로그램 지향점과 영역별 구성요소에 따른 기획방향 56
가. 다문화자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지향점 56
나. 영역별 구성요소에 따른 기획 방향 64
2. 프로그램 기획제안 : "나주영강지역아동센터 적용" 68
가. 기획방향 68
나. 프로그램 대상 73
다. 기획내용 73
V. 요약 및 결론 89
1. 연구 요약 및 결론 89
2. 연구의 한계와 향후 과제 90
참고문헌 92
Abstract 95
[표 II-1] 한국과 서구의 정주허용의 차이 17
[표 II-2] 외국인의 정착을 받아들이는 정책의 유형 18
[표 II-3] 예술교육과 문화교육 21
[표 III-1] 다문화자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지향점 32
[표 III-2] 다양한 색과 멋과 맛 "비빔밥" 프로그램 36
[표 III-3] 보금자리 문화 활동 프로그램 37
[표 III-4] 우리역사와 문화 바로알기 테마기행 프로그램 37
[표 III-5] 글로 표현하는 남북한 문화배우기 프로그램 38
[표 III-6] 다문화가족이 함께 만드는 동그란 세상 프로그램 38
[표 III-7]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미술체험여행 프로그램 39
[표 III-8] 이중 언어 역량개발 프로그램 꾸무스타까? 프로그램 39
[표 III-9] 미디어는 내 친구 프로그램 40
[표 III-10] TIE공연 "코리안 쉐이크" 프로그램 40
[표 III-11] 레인보우코리아 합창단 프로그램 41
[표 III-12] 교육공간의 현황과 향후방안 50
[표 III-13] 사회적 지원정책의 현황과 향후방안 51
[표 III-14] 교육방식의 현황과 향후방안 54
[표 III-15] 각 영역별 구성요소별 주요내용 55
[표 IV-1] 사회적영역 구성요소에 따른 기획요소 제시 65
[표 IV-2] 문화예술교육영역 구성요소에 따른 기획요소 제시 66
[표 IV-3] 네트워크영역 구성요소에 따른 기획요소 제시 67
[표 IV-4]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강사 역할 68
[표 IV-5]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지역아동센터 역할 70
[표 IV-6]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사회적 지원정책 역할 71
[표 IV-7]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구성 74
[표 IV-8] 12차시로 구성된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의 차시별 내용 75
[그림 IV-1]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1차시 78
[그림 IV-2]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2차시 79
[그림 IV-3]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3차시 80
[그림 IV-4]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4차시 81
[그림 IV-5]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5차시 82
[그림 IV-6]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6차시 83
[그림 IV-7]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7차시 84
[그림 IV-8]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8차시 85
[그림 IV-9]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9차시 86
[그림 IV-10]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10차시 86
[그림 IV-11]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11차시 87
[그림 IV-12] 부비부비 내 친구 프로그램 제시, 12차시 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