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가. 연구배경 10
나. 연구의 목적 및 목표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가. 연구의 내용 12
나. 연구의 방법 13
3. 연구의 흐름 13
II. 문화단체와 교육복지네트워크의 이론적 고찰 15
1. 문화단체 및 교육복지네트워크 개념과 사회적 역할 15
가. 문화단체 15
나. 교육복지네트워크 20
2. 교육복지 네트워크의 분석틀 26
가. 분석틀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26
나. 네트워크 특성파악을 위한 구성 요인 분석 33
다. 교육복지 네트워크의 분석 34
III. 선행사례 분석 : '노원지역교육네트워크 나란히'를 중심으로 41
1. 지역현황 41
가. 인구현황 및 주민구성 특성 41
나. 지리적·사회문화적 특성 41
다. 기타특성 41
2. 네트워크 실태 42
가. 네트워크 결성 과정 42
나. 네트워크 구성과 참여기관 43
다. '노원지역교육네트워크 나란히' 현황 45
3. 네트워크 분석 51
가. 상호작용적 특성 51
나. 구조적 특성 52
다. 기능적 특성 54
4. 소결론 55
IV.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의 네트워크 분석 57
1. 지역현황 57
가. 인구현황 및 주민구성 특성 57
나. 지리적·사회문화적 특성 57
다. 기타 특성 58
2. 네트워크 실태 58
가. 현재 진행 중인 사업 61
3. 네트워크 분석 69
가. 상호작용적 특성 69
나. 구조적 특성 72
다. 기능적 특성 76
4. 소결론 78
V. 교육복지 네트워크 형성에서 문화단체 역할 분석 81
1. 수준 있는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81
2. 유연한 파트너십 및 신뢰관계형성 83
3. 아동청소년 업무 협의체 구성 84
4. 주체 간 갈등해결을 위한 역할 85
VI. 결론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4
부록 97
[표 1] 분석틀 설정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32
[표 2] 네트워크 분석 내용 39
[표 3] 교육네트워크 분석 틀 40
[표 4]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 주요참여 현황 60
[표 5] 소리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요 63
[표 6] 마을도서관 프로그램 개요 64
[표 7] 징검다리 프로그램 개요 65
[표 8]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요 66
[표 9] 교육지원 프로그램 개요 67
[표 10] 멘토 프로그램 개요 68
[표 11] 네트워크 강화 프로그램 개요 68
[그림 1] 연구 흐름도 14
[그림 2]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목표와 전략 22
[그림 3]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 체계 24
[그림 4] 노원 방과후교실협의회 현황 44
[그림 5] 청소년배움터 실무자 협의회 현황 44
[그림 6] 네트워크 중심 센터 개념도 45
[그림 7] 2007~2009 사업내용 46
[그림 8] 2011년 사업내용 47
[그림 9] 지역 저소득 아동의 성장 지원망 구축 48
[그림 10] 2011년 맞춤코칭 전문화 49
[그림 11] 2011년 청소년 배움터 지원사업 개념도 49
[그림 12] 손 작업장 학교 개념도 50
[그림 13] 지역네트워크 지원활동 개념도 50
[그림 14]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 조직도 59
[그림 15]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 사업 개념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