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교육복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있어서 네트워크 형성의 매개자로서 문화단체의 역할에 대해 고찰한 것이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2003년부터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이하, 교육복지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역의 교육네트워크 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긴밀한 교육네트워크 형성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현재 수년 동안의 결과가 축적되면서 유의미한 사례들이 가시화되고 있다. 그 사례들 중 하나가 광주광역시 화정동, 월산동, 주월동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이다.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의 사례는 문화예술교육을 수행하던 문화단체가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효율성 및 효과성 향상을 위해 지역과 연대할 필요성을 느끼고 문화단체가 매개적 역할을 해서 교육네트워크를 만든 사례이다. 본 연구는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네트워크 형성에 있어 문화단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를 살펴본 것이다.
연구 방식은 문헌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과 교육복지사업의 이론적 의의를 살펴보고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서 교육복지네트워크 연구 흐름 및 분석틀을 고찰했다. 실행 연구로 선행사례 중 하나인 '노원지역교육네트워크 나란히' 사례를 기존 연구 자료와 인터뷰 자료를 통해서 살펴보고, 교육네트워크 형성에서 매개적 역할의 유무와 그 방식을 검토해 보았다.
주요 분석 대상인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 사례에 대해서는 사업 자료 분석과 함께 네트워크 구성원들을 심층 면접하고 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내용은 크게 상호작용적 특성, 구조적 특성, 기능적 특성으로 나누었고, 세부적으로 상호작용적 특성은 행위자들 간의 관계내용, 상호 호혜성정도, 네트워크 지속성으로 분류하여 조사 후 분석하였고, 구조적 특성은 매개성, 행위자간 연계의 방향성, 행위자간 거리(밀도), 매개 중심성으로 분류하였으며, 기능적 특성은 목적기여도와 행위자간의 성과 만족도로 분류하였다.
'지역교육네트워크화월주'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교육복지네트워크가 형성되기 위해서 필요한 문화단체의 매개적 역할에 관해서 다음의 5가지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문화단체는 수준 높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수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둘째, 네트워크 기관 간 유연한 파트너십 형성 및 신뢰관계가 형성되도록 문화적 역량을 발휘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셋째, 아동청소년에 대한 구체적 논의 구조를 마련해 가는 데 있어서 문화적 역량을 발휘하고자 노력하여야 하며, 논의된 내용을 구체화 하거나 사업화 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네트워크 형성에서 갈등해결을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
본 논문의 연구 결과는 궁극적으로 지역의 소외계층 아동청소년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네트워크 형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