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가. 연구배경 11
나. 연구목적 12
2. 연구 범위 및 방법 13
가. 연구범위 13
나. 연구방법 14
3. 연구 구성 및 절차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자전거 이용 특성과 가치 17
가. 소비자 가치의 개념 및 특성 17
나. 자전거 이용의 실용적/감성적 가치 24
다. 자전거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 27
2. 자전거 이용과 체험마케팅 37
가.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특성 37
나. 체험마케팅의 유형 40
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 47
라.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의 유형 51
마. 자전거 이용과 체험마케팅 요소 58
III. 자전거 이용 특성에 대한 조사 설계 및 분석결과 63
1. 조사개요 및 연구모형 63
가. 조사개요 63
나. 변수의 조작과 연구모형 63
다. 연구대상 및 자료의 수집방법 64
라. 설문지 구성 65
마.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67
2. 표본의 특성 및 측정도구의 평가 68
가. 표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8
나. 측정도구의 타당성(validity)과 신뢰성(reliability) 평가 69
3. 자전거 이용 특성과 체험요소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특성 73
가. 자전거 이용의 일반적 성향 73
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자전거 이용의 소비가치의 차이 77
다. 제품 중요도에 대한 차이 79
라. 자전거 이용자의 체험요소에 대한 차이 81
마. 자전거 이용 정책적 체험요소의 차이 83
4. 결과요약 85
가.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특성 요약 85
나. 자전거 이용의 체험요소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차이 요약 88
다. 자전거 이용에 대한 시사점 88
IV. 자전거 이용 특성을 활용한 체험마케팅 전략 90
1. 자전거 이용의 특성에 대한 유형분류 90
가. 교통-지향적 이용 90
나. 문화-지향적 이용 91
2. 자전거 이용 특성을 활용한 체험마케팅 전략 92
가. 교통-지향적 이용을 위한 체험마케팅 전략 92
나. 문화-지향적 이용을 위한 체험마케팅 전략 93
다. 연계를 통한 체험마케팅 전략 97
V. 요약 및 결론 101
1. 연구의 요약 101
2. 연구의 시사점과 한계점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14
부록 116
〈표 2-1〉 Holbrook(1999)의 8가지 가치 분류 22
〈표 2-2〉 가치의 유형별 특성 24
〈표 2-3〉 자전거와 승용차 운행비용 25
〈표 2-4〉 자전거 이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 29
〈표 2-5〉 자전거 이용의 동기 30
〈표 2-6〉 자전거 이용의 저해 요소 31
〈표 2-7〉 자전거 이용의 목적 32
〈표 2-8〉 국가별 자전거 유형별 판매비율 33
〈표 2-9〉 Pine, & Gilmore,(1998)의 경제적 특징(Economic Distinction) 39
〈표 2-10〉 Schumitt(1999)의 전략적 체험모듈(SEMs) 42
〈표 2-11〉 Pine and Gilmore(1998) 체험요소의 분류기준 표 44
〈표 2-12〉 Pine & Gilmore,(1998)의 체험의 4요소(4Es)의 특징 46
〈표 2-13〉 시대별 자전거 이용 활성화 목적 47
〈표 2-14〉 교통수단의 사회·환경 관련 비용 비교 50
〈표 2-15〉 승용차와 자전거의 공간이용 효율성 비교 50
〈표 2-16〉 국토연구원 자전거 정책평가 요소 (6Es) 52
〈표 2-17〉 자전거 이용자 체험요소 60
〈표 2-18〉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적 체험요소 62
〈표 3-1〉 조사 설문지 구성 표 66
〈표 3-2〉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67
〈표 3-3〉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68
〈표 3-4〉 자전거 이용의 가치에 대한 요인분석 표 70
〈표 3-5〉 이용자 체험에 대한 요인분석 71
〈표 3-6〉 정책적 체험에 대한 요인분석 71
〈표 3-7〉 자전거 이용 특성에 대한 구성 표 73
〈표 3-8〉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특성 ① 75
〈표 3-9〉 자전거 이용에 대한 인구사회학적 특성 ② 76
〈표 3-10〉 자전거 이용의 소비가치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78
〈표 3-11〉 제품 중요도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0
〈표 3-12〉 이용자 체험에 대한 분산분석 결과 82
〈표 3-13〉 정책적 체험에 대한 분산분석 84
〈표 3-14〉 분석결과 요약 표 86
〈표 4-1〉 자전거 이용의 소비가치 유형별 분류 90
〈그림 1-1〉 연구 구성 표 15
〈그림 2-1〉 도시에서의 수단별 이동 속도 비교 25
〈그림 2-2〉 브랜드 자전거 유형 34
〈그림 2-3〉 자전거 유형별 특징 35
〈그림 2-4〉 경제적 가치의 발전단계 38
〈그림 2-5〉 Pine & Gilmore(1998) 체험의 4가지 영역 45
〈그림 2-6〉 1970년 도시별 자동차와 자전거 교통의 차이 48
〈그림 2-7〉 같은 수의 사람들이 자동차, 버스, 자전거 이용 시 공간 비교 51
〈그림 3-1〉 연구모형 64
〈그림 4-1〉 차로단축을 통한 자전거 전용도로 92
〈그림 4-2〉 교차로 자전거박스(Bike Box)와 전용신호등 93
〈그림 4-3〉 런던 교통부 홍보 포스터 93
〈그림 4-4〉 자전거를 매개로 한 영화 94
〈그림 4-5〉 자전거 이용 목적별 커뮤니티 95
〈그림 4-6〉 자전거 패션쇼 96
〈그림 4-7〉 자전거 문화행사 및 축제 97
〈그림 4-8〉 보행역세권과 자전거역세권의 차이 98
〈그림 4-9〉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연결 98
〈그림 4-10〉 영국 자전거와 철도 연계 프로그램(bike-rail) 99
〈그림 4-11〉 자전거 지역 네트워크 유형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