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내용 및 방법 15
II. 미디어아트 17
1. 미디어아트의 등장과 전개 17
가. 미디어아트의 등장 17
나. 미디어아트의 전개 18
2. 미디어아트의 특성 21
가. 다원성(hybrid) 21
나.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22
다. 복제성(simulation) 24
라. 네트워크성(networkability) 24
마.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25
3. 상호작용적 소통 미디어 26
III. 미디어아트와 어린이 체험교육 33
1. 감각 체험과 전시 매체 34
가. 미디어아트와 감각 체험 34
나. 어린이 체험 전시 매체 37
2. 어린이 체험전시와 체험교육 44
가. 체험전시 44
나. 체험교육 47
IV. 어린이 미디어아트 전시 사례 분석 59
1. 어린이 미디어아트 전시 프로그램 분석 59
가. 분석 대상 59
나. 분석 내용 61
2. 어린이 미디어아트 전시 설문 분석 76
가. 조사개요 76
나.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77
다. 설문지 구성 78
라. 조사결과 79
V. 어린이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전시 프로그램 기획 91
1. 어린이 미디어아트 현주소와 방향 91
2. 전시 기획 방향 92
3. 전시 개요 97
가. 전시명: '빛으로 소통하는 세상' 97
나. 전시대상: 어린이 (초등학생 3-4학년) 97
다. 전시구성 97
4. 프로그램 98
가. 실내 체험 프로그램 98
나. 야외 체험 프로그램 103
다. 가족 체험 프로그램 108
VI. 결론 111
참고문헌 116
Abstract 119
부록 123
[표 1] 체험형 전시 매체 40
[표 2] 앨리스 뮤지엄 2009 퓨처스쿨 워크숍 52
[표 3] 어린이 미디어아트 전시 설문 개요 77
[표 4] 분석 내용 및 방법 78
[표 5] 설문지 구성 79
[표 6] 조사대상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80
[표 7] 전시지역별 방문객의 이용특성 81
[표 8] 연령별 인구사회학적 특성 84
[표 9] 전시지역별 만족도의 평균 차이 분산분석 86
[표 10] 연령대별 만족도에 대한 평균차이 분산분석 88
[표 11] 어린이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전시 체험 과정 96
[표 12] 빛나는 퍼즐놀이 100
[표 13] 내가 만드는 디지털 연극 102
[표 14] 빛으로 그리는 디지털 자연 104
[표 15] 광주의 5미(味)를 찾아 떠나는 여행 106
[표 16] 디지털 생일 파티 109
[그림 1] Legible city 20
[그림 2] expecting 29
[그림 3] Riding the Net 30
[그림 4] Telematic Dreaming 35
[그림 5] 4D 체험의 예 41
[그림 6] 샌드스케이프 43
[그림 7] IO brush 43
[그림 8] VR의 예 43
[그림 9] 증강 현실의 예 44
[그림 10] 조셉 파인, 제임스 길모어 고객 체험의 4요소 49
[그림 11] 디지로그 사물놀이 '죽은 나무 꽃 피우기' 56
[그림 12] 하이 스텔락 62
[그림 13] 제페토의 꿈 62
[그림 14] 길을 찾는 개미들 63
[그림 15] F12 63
[그림 16] 안마해주세요 66
[그림 17] Windosill 66
[그림 18] 호노(Hono) 67
[그림 19] Everyware 67
[그림 20] 내맘대로 악기만들기 68
[그림 21] 레벨헤드(levelHead) 68
[그림 22] 원더랜드 2.0 68
[그림 23] 산의 세계 69
[그림 24] 가상인형극 놀이 72
[그림 25] 크레용 물리학 73
[그림 26] 반짝이는 나비 키우기 73
[그림 27] Fashionista 75
[그림 28] 내 맘대로 악기 만들기 中 레고 신디사이저와 모형 악기체험 76
[그림 29] 전시 지역별 방문목적 81
[그림 30] 전시지역별 체험요소 82
[그림 31] 전시지역별 매체 및 감각체험 선호도 82
[그림 32] 연령별 방문 목적 84
[그림 33] 연령별 체험요소 85
[그림 34] 연령별 매체 및 감각체험 선호도 85
[그림 35] 전시 지역별 만족도 86
[그림 36] 전시지역별 타인 추천 의도 87
[그림 37] 타 전시 비교 선호도 87
[그림 38] 어린이 미디어아트 비엔날레 전시 기획 방향 95
[그림 39] 빛나는 퍼즐놀이 101
[그림 40] 내가 만드는 디지털 연극 103
[그림 41] 빛으로 그리는 디지털 자연 105
[그림 42] 광주의 5미(味)를 찾아 떠나는 여행 107
[그림 43] 디지털 생일 파티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