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12
2.1. Flow(플로우)의 개념 및 선행 연구 12
2.1.1. Flow 개념 12
2.1.2. Flow 모형 15
2.2. 제품기능의 추가와 제품평가와의 관계 18
2.3. 가설 설정 20
III. 실험 24
3.1. 실험자극 선정 24
3.2. 실험 절차 27
3.3. 변수 측정 29
3.4. 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31
3.4.1. 타당성 분석 31
3.4.2. 신뢰성 분석 33
IV. 실험 결과 34
V. 결론 42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42
5.2.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6
참고문헌 48
부록 55
〈부록 1〉 사전조사 55
〈부록 2〉 설문조사 59
ABSTRACT 64
표 1. Flow 선행연구 및 개념과 정의 13
표 2. 실험자극 쾌락적-실용적 속성 비교 25
표 3. 실험자극 난이도 비교 26
표 4. 설문 응답자 그룹 별 분포 27
표 5. 측정 변수의 KMO 측도 및 구형성 검정 결과 31
표 6. 측정 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32
표 7. 측정 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33
표 8. Flow-제품 기능추가와 사용성-기능성 간 이원분산분석 결과 34
표 9. 제품 기능 추가에 따른 사용성 평가 변화 35
표 10. 제품 기능 추가에 따른 기능성 평가 변화 35
표 11. Flow 그룹의 사용성-기능성 평가 36
표 12. Boredom 그룹의 사용성-기능성 평가 38
표 13. Anxiety 그룹의 사용성-기능성 평가 39
표 14. Apathy 그룹의 사용성-기능성 평가 40
그림 1. 3 channel Flow Model 16
그림 2. 4 channel Flow Model 17
그림 3. Flow 그룹의 기능추가에 따른 사용성과 제품력의 변화 37
그림 4. Boredom그룹의 기능추가에 따른 사용성과 제품력의 변화 38
그림 5. Anxiety그룹의 기능추가에 따른 사용성과 제품력의 변화 39
그림 6. Apathy그룹의 기능추가에 따른 사용성과 제품력의 변화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