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0
II. 문헌고찰 12
1. 액세서리(Accessory) 12
1) 액세서리의 정의 12
2) 국내 액세서리 시장의 현황 12
2. 쇼핑성향 14
1) 쇼핑성향의 개념 14
2) 쇼핑성향의 분류 14
3. 유통업태 별 구매행동 및 특징 17
1) 액세서리 유통업태의 분류와 개념 17
2) 쇼핑성향과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관련 연구 24
4. 상품선택기준 26
1) 상품선택기준의 분류와 개념 26
2) 쇼핑성향과 상품선택기준 관련 연구 27
3)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와 상품선택기준 관련 연구 28
5. 정보원활용 28
1) 정보원 분류와 개념 28
2) 쇼핑성향과 정보원활용 관련 연구 30
3)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와 정보원활용 관련 연구 3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3
1. 연구문제 33
2. 연구모형 34
3. 용어정의 34
4. 측정도구 37
1) 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37
2) 유통업태에 관한 문항 38
3) 상품선택기준중요도에 관한 문항 38
4) 정보원활용도에 관한 문항 39
5.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9
1) 자료수집 39
2) 분석방법 40
IV. 연구결과 및 논의 41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42
1) 쇼핑성향과 정보원의 요인분석 42
2) 정보원 활용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6
3. 쇼핑성향이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상품선택기준중요도, 정보원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48
1) 쇼핑성향이 액세서리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48
2) 쇼핑성향이 액세서리 상품선택기준중요도에 미치는 영향 51
3) 쇼핑성향이 액세서리 정보원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57
4. 액세서리 유통업태 별 구매자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중요도 및 정보원활용도의 차이 59
1) 액세서리 유통업태 별 구매자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중요도의 차이 59
2) 액세서리 유통업태 별 구매자 집단 간 정보원활용도의 차이 63
V. 결론 및 제언 64
1. 요약 및 결론 64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9
참고문헌 70
부록: 설문지 77
〈Abstract〉 88
〈표 1〉 쇼핑성향의 분류 16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3〉 쇼핑성향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3
〈표 4〉 정보원활용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46
〈표 5〉 쇼핑성향이 액세서리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 49
〈표 6〉 쇼핑성향이 액세서리 상품선택기준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7〉 쇼핑성향이 액세서리 정보원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8〉 액세서리 유통업태 별 구매자 집단 간 상품선택기준중요도의 차이 60
〈표 9〉 액세서리 유통업태 별 구매자 집단 간 정보원활용도의 차이 63
그림 1. 연구문제 34
그림 2. 연구문제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