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액세서리 쇼핑성향이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 상품선택기준중요도 및 정보원활용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2011년 1월1일부터 2월1일까지 한달 간 편의표집 하여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그 중 25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에는 SPSS 12.0를 이용한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 분산분석(ANOVA)과 사후검정으로 Tukey's 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액세서리 쇼핑성향은 유통업태 별 구매빈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백화점 구매빈도에는 브랜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유행추구성향, 동조 추구성향, 경제 추구 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귀금속 전문점 구매빈도에는 브랜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전문 로드샵 구매빈도에는 쾌락편의 추구성향, 동조 추구성향, 경제 추구 성향이 정(+)의 영향을 브랜드 추구성향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SPA샵 구매빈도에는 동조 추구성향, 경제 추구 성향이 정(+)의 영향을 브랜드 추구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인터넷 구매빈도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TV홈쇼핑 구매빈도에는 브랜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유행 추구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대형마트 구매빈도에는 경제 추구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지하상가 구매빈도에는 동조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브랜드 추구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액세서리 쇼핑성향은 상품선택기준 중요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가격에서는 유행 추구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브랜드 유명도 에서는 브랜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판매원 서비스에서는 브랜드 추구성향, 동조 추구성향, 경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디자인 우수성에는 쾌락편의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동조 추구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A/S에서는 경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매장접근용이성에는 브랜드 추구성향, 경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쾌락편의 추구성향이 부(-)의 영향을 미쳤다. 희소성에는 브랜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유행성에는 브랜드 추구성향, 동조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유행 추구성향은 부(-)의 영향을 미쳤다. 품질에는 동조 추구성향, 경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그 밖의 속성 인 상품의 다양성, 다양한 혜택, 매장분위기, 교환·환불, 신뢰, 주차시설에서는 쇼핑성향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쇼핑성향은 정보원활용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인적정보원 활용도에는 쾌락편의 추구성향, 브랜드 추구성향, 동조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매체정보원에는 브랜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경험정보원에는 경제 추구성향이 정(+)의 영향을 미쳤다.
결론적으로 쇼핑성향, 상품선택기준중요도, 정보원활용은 소비자의 액세서리 구매빈도에 주요변수임을 시사 하므로 액세서리 업체들은 효과적인 가격전략과 유통 및 프로모션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