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방법과 범위 15
II. 이론적 고찰 16
1. 금속 파스너의 정의 16
2. 서양복 파스너의 변천과 종류 17
1) 단추 17
2) 핀과 브로치 24
3) 훅 32
4) 스냅 34
5) 지퍼 36
6) 마그네틱 스냅 38
III. 서양복에 나타난 금속장식의 조형성 43
1. 기능성 43
1) 실루엣의 고정성 44
2) 탈·착의 편리성 46
2. 장식성 47
1) 미적 감정의 표현 48
2) 시각적 강조 50
3. 상징성 52
1) 브랜드의 상징 53
2) 이미지의 상징 57
IV. 21C 현대패션에 나타나는 금속 파스너 59
1. 기능성 59
1) 실루엣의 고정성 59
2) 탈·착의 편리성 61
2. 장식성 62
1) 미적 감정의 표현 62
2) 시각적 강조 64
3. 상징성 65
1) 브랜드의 상징 65
2) 이미지의 상징 67
V. 요약 및 결론 72
참고문헌 75
그림출전 79
ABSTRACT 83
〈표 1〉 서양복 파스너의 변천과 종류 41
〈그림1〉 선사시대의 단추,피복문화협회편, 「복장대백과사전」,p.334 18
〈그림2〉 Stone,Ancient Near East「BUTTONS」,p.22 19
〈그림3〉 금속판 갑옷 22
〈그림4〉 Charles of Blois의 쁘르쁘앵, 1364 22
〈그림5〉 쉬르꼬 뚜베르 입은 왕비(파띠에궁전)14C「 20,000 year of fashion」(1388) 22
〈그림6〉 포르투갈의 여왕인 오스트리아의 캐서린(1552) 작가: antonio moro madrid, prado 20,000 year of fashion 23
〈그림7〉「HISTORICAL FASHION IN DETAIL The17th and 18th Centuries」p.121 23
〈그림8〉 에나멜로 제작된 18c 단추 ,「Diana Epstein」, P.18 24
〈그림9〉 19C금속남자단추장식,「FASHION」 p.212 24
〈그림10〉 Romano-British 핀 Ad-4C 「7,000 Years Of Fashion」 25
〈그림11〉 청동, 보석 피블라 클루니(Cluny)박물관 Boucher,F.,「20000 years of Fashion」 26
〈그림12〉 그리스의 귀걸이와 피블라 B.C 8C ,6Cm .,「7,000 Years Of Jewellery」 26
〈그림13〉 ‘Townley' Brooch, Ad 11C초반, 5.9Cm(지름)., 「7,000 Years Of Jewellery」 27
〈그림14〉 ‘Gold Filigree Openwork Brooch' , Ad 10C 후반-11C,영국 런던의 Dowgate Hill 출토 , 3.5Cm(지름).,「7,000 Years Of Jewellery」 27
〈그림15〉 Brooch In Gold, Enamel And Pearls Representing A Bridlle Couple,Vienna, Kunsthistoricalrisches Museum(1450).,「20,000 Year Of Fashion」 28
〈그림16〉 유스티니아누스, 성 비탈 교회,라벤나,6세기.,「동서미술의 흐름1,벽화」, p.230 28
〈그림17〉 Gold Ring Brooch, 2Cm, Writtle, Essex(England).,「7,000 Years Of Jewellery」(13C) 29
〈그림18〉 Gold Ring Brooch(13C), 3.8Cm, France/England 29
〈그림19〉 Gold Ring Brooch(14C), 5.6Cm, Hungarian National Museum 「7,000 Years Of Jewellery」 29
〈그림20〉 Gold Lozenge-Shaped Brooch(15C), 1.4Cm, North-West European 「7,000 Years Of Jewellery」 29
〈그림21〉 Richard Waitt(1726), `The Henwife of Castle Grant’, 30
〈그림22〉 stamacher brooch, 1770-80 「The Tokyo Costume Institute」P.46 30
〈그림23〉 궁정광대 Gonella의 초상 (1445)「Naomi Tarrant 」P.19 34
〈그림24〉 아일렛과훅테이프(1840)「 Naomi Tarrant」 P.21 34
〈그림25〉 금속 스냅 40
〈그림26〉 지퍼 기능의 종류 40
〈그림27〉 마그네틱 스넵 40
〈그림28〉 S자형 실루엣의 고정을 위한 코르셋(1903) 45
〈그림29〉 터번을 고정한 검 모양의 브로치 「Fashion Source Book」 45
〈그림30〉 ‘shepherdboy(쉐퍼드 보이)’「Christian Dior」(1949) 45
〈그림31〉 Yves Saint Laurent(1968 S/S) 47
〈그림32〉 스톤워싱된 데님 쟈켓(1980)「Fashion Source Book」 47
〈그림33〉 Red Berg와 삼각형의 금속판으로 만든 Coat「Paco Rabanne」(1966-1967) 47
〈그림34〉 항공사 스튜디오 유니폼 (1969)「Pierre Cardin, 韓日新聞社」 47
〈그림35〉 ELLE 잡지 패션 화보에 등장한 Modonna (2000)「www. modonna.com」 47
〈그림36〉 Christian Lacroix.96S/S 현대 포스트모더니즘2「Accessori Collezion」 50
〈그림37〉「Memoire De La Mode, Jean Pau lGaultier」(1987-88) 50
〈그림38〉 에스닉 패션 (1994),「Collezioni37」 50
〈그림39〉 S/S Versace Dress Vogue Fashion (Linda Watson)(1994) 50
〈그림40〉 미래주의로 표현된 금속파스너의 시각적 강조 51
〈그림41〉 단추대신에 금속나비로 장식한 짧은 상의(1937)「 Mode Des Annees 30」 52
〈그림42〉 Azzedine Alaia(1987)의 핀이 꽂힌 레깅스「Pants」 52
〈그림43〉 명품브랜드의 이미지 로고 54
〈그림44〉 로고 이미지 54
〈그림45〉 명품 이미지 54
〈그림46〉 Chanel Collection (1985) S/S 「Designers History 10Years: CHANEL 1985-1995」 55
〈그림47〉 Chanel Collection (1985-86) F/W 55
〈그림48〉 Chanel Collection (1987) S/S 55
〈그림49〉 Chanel Collection (1987-88) F/W 56
〈그림50〉 Chanel Collection (1988-89) F/W 56
〈그림51〉 Chanel Collection (1989-90) F/W 56
〈그림52〉 Chanel Collection (1990) S/S 56
〈그림53〉 남자 군복에 기반을 둔 밀리터리 스타일의 유니폼 (1939-1945)「History Of 20Th Century Fashion, Elizabeth Ewing」 58
〈그림54〉「The Guinness Guide To Twentieth Century Fashion」 58
〈그림55〉 제복차림의 Kent공작 부인 「The Guinness Guide To Twentieth Century Fashion」 58
〈그림56〉 펑크 밴드 Siouxsie And The Banshees의 싱어 1970년대 후반 영국의 많은 젊은 여성들이 이러한 스타일에 영향을 받앗음「Fashion Source Book」 58
〈그림57〉 Technos & Cyberpunks(1991), CyberpunkStyle「Street Style」 58
〈그림58〉 Pervs(1993), 'WarriorWoman' Vein And Fran, Vein For Pagan Metal「Street Style」 58
〈그림59〉 2007 S/S Gardem 60
〈그림60〉 2011 S/S Chanel 60
〈그림61〉 2011 F/W Chanel 60
〈그림62〉 2007 F/W Dolce & Gabbana 60
〈그림63〉 2007 S/S Giles 60
〈그림64〉 2010 F/W Dolce & Gabbana 60
〈그림65〉 2008 S/S Erdem 61
〈그림66〉 2011 S/S Chanel 61
〈그림67〉 2011 S/S Chanel 61
〈그림68〉 2010 F/W Burberry Prorsum 62
〈그림69〉 120개의 지퍼를 이용한 탈 부착 의상 62
〈그림70〉 2007 F/W Dolce&Gabbana 63
〈그림71〉 2009 F/W Christian Dior 63
〈그림72〉 2010 F/W Chanel 63
〈그림73〉 2010 S/S Jeanpaulgaultier 63
〈그림74〉 2010 S/S Christian Dior 63
〈그림75〉 2011 S/S Jeanpaulgaulti 63
〈그림76〉 2007 S/S Michael Kors 64
〈그림77〉 2008 F/W NarcisoRodriguez 64
〈그림78〉 2010 S/S Michael Kors 64
〈그림79〉 2007 F/W Noir 65
〈그림80〉 2008 F/W MarcJacobs 65
〈그림81〉 2010 S/S Chanel 65
〈그림82〉 2008 S/S Michael Kors 66
〈그림83〉 2010 S/S Chanel 66
〈그림84〉 2010 S/S Gucci 66
〈그림85〉 2010 S/S MichaelKors 66
〈그림86〉 2010 S/S Gucci 66
〈그림87〉 2009 F/W Chanel 66
〈그림88〉 2011 S/S Gucci 66
〈그림89〉 2011 F/W Alexandermcqueen 66
〈그림90〉 2008 S/S Women Milano Gucci 68
〈그림91〉 2010 F/W New York Alexander Wang 68
〈그림92〉 2011 F/W Paris Rick Owens 68
〈그림93〉 2011 S/S 버버리 프러섬 바이커 68
〈그림94〉 2008 F/W London Vivienne Westwood 69
〈그림95〉 2008 S/S Gareth Pugh 69
〈그림96〉 2010 S/S Paris John Galliano 69
〈그림97〉 2011 S/S Paris Balmain 69
〈그림98〉 런던의 펑크 패션 69
〈그림99〉 2011 S/S BALMAIN 69
〈그림100〉 2010 F/W StellaMcCartney 70
〈그림101〉 2010 F/W Balenciaga 70
〈그림102〉 2010 S/S Gucci 70
〈그림103〉 Montbell의 아웃도어 룩 70
〈그림104〉 시티신문 ‘최범석 디자이너의 제너럴 아이디어(GENERAL IDEA) 컬렉션’ 70
〈그림105〉 아웃도어룩 스타일링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