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의의 12
2. 연구내용 및 방법 13
II. 사회·문화적 배경 16
1. 정치적 배경이 적의제도에 미친 영향 16
2. 명나라 여성 관복제도 17
III. 적의제도(翟衣制度) 23
1. 적의제도 변천사 23
1) 고려시대 적의제도 23
2) 조선전기 왕비관복 사여제도 24
3) 조선중기 이후 국속화된 적의제도(치적의) 27
4) 조선말기 대한제국의 적의제도 30
2. 수식(首飾)제도 32
1) 적관(翟冠) 32
2) 대수(大首) 33
3. 적의제구(翟衣諸具) 36
1) 폐슬(蔽膝) 38
2) 수(綬)·대대 38
3) 하피(霞피) 39
4) 옥대(玉帶), 패옥(佩玉), 규(圭) 40
5) 석(潟), 말(襪) 43
4. 받침옷 44
1) 중단(中單) 44
2) 궁중 삼작저고리 44
3) 스란·대란치마 46
4) 전행웃치마 47
5. 친의류(친衣類) 49
1) 상의(上衣) 51
2) 하의(下衣) 51
IV. 조선말기 황후 적의일습 제작 54
1. 12등적의 56
1) 필요치수와 옷감 56
2) 마름질 및 바느질순서와 방법 58
3) 완성작품 61
2. 적의제구 63
1) 폐슬 63
2) 하피 64
3) 말 66
3. 받침옷 67
1) 중단 67
2) 궁중 삼작저고리 70
3) 남색 스란치마·홍색 대란치마 78
4) 전행웃치마 82
4. 착용순서 84
V. 결론 86
참고문헌 91
ABSTRACT 94
〈표 2-1〉 수·당·송의 적문에 따른 예복명칭 19
〈표 2-2〉 명대 여성 관복제도 21
〈표 3-1〉 『대명회전』여성 관복제도 28
〈표 3-2〉 영왕비 대수와 수식칠보 34
〈표 3-3〉 적의제구 37
〈표 3-4〉 상(裳)의 문헌상 기록 48
〈표 3-5〉 친의류 50
〈표 4-1〉 제작할 복식 품목 55
〈표 4-2〉 12등적의 제작치수 56
〈표 4-3〉 12등적의 적문과 이화문 배치도 57
〈표 4-4〉 12등적의 부분별 바느질법 60
〈표 4-5〉 중단 제작치수 67
〈표 4-6〉 분홍색 속저고리 제작치수 70
〈표 4-7〉 연두색 반회장저고리 제작치수 73
〈표 4-8〉 송화색 삼회장저고리 제작치수 76
〈표 4-9〉 스란·대란치마 제작치수 78
〈표 4-10〉 전행웃치마 제작치수 82
〈그림 2-1〉 육복 모형도 18
〈그림 2-2〉 휘의 18
〈그림 2-3〉 신종황후상 18
〈그림 2-4〉 홍무3년 황후상복 20
〈그림 2-5〉 홍무3년 하피 20
〈그림 2-6〉 효결숙황후상 20
〈그림 3-1〉 남창오씨 출토 유물 대삼 25
〈그림 3-2〉 남창오씨 출토 대삼 재현 25
〈그림 3-3〉 남창오씨 출토 하피 26
〈그림 3-4〉 조선왕비 치적의 29
〈그림 3-5〉 순종효황후 적의 31
〈그림 3-6〉 경모궁의궤 패옥 42
〈그림 3-7〉 춘관통고 패옥 42
〈그림 3-8〉 영친왕비 삼작저고리 45
〈그림 3-9〉 영왕비 전행웃치마 49
〈그림 4-1〉 12등적의 재현 작품 앞면 61
〈그림 4-2〉 12등적의 재현 작품 뒷면 62
〈그림 4-3〉 폐슬도식화 63
〈그림 4-4〉 폐슬 재현 작품 63
〈그림 4-5〉 하피에 단 매듭단추 64
〈그림 4-6〉 하피 도식화 64
〈그림 4-7〉 하피 재현 작품 앞면 65
〈그림 4-8〉 하피 재현 작품 뒷면 65
〈그림 4-9〉 청말도식화 66
〈그림 4-10〉 청말 재현 작품 66
〈그림 4-11〉 중단 재현 작품 앞뒷면 69
〈그림 4-12〉 분홍색 속저고리 재현 작품 앞뒷면 72
〈그림 4-13〉 연두색 반회장저고리 재현 작품 앞뒷면 75
〈그림 4-14〉 송화색 삼회장저고리 재현 작품 앞뒷면 77
〈그림 4-15〉 남색 스란치마 재현 작품 앞뒷면 80
〈그림 4-16〉 홍색 대란치마 재현 작품 앞뒷면 81
〈그림 4-17〉 전행웃치마 재현 작품 앞뒷면 83
〈그림 4-18〉 삼작저고리와 스란·대란 착용순서 85
〈그림 4-19〉 중단과 적의 착의 모습 85
〈그림 4-20〉 후수와 하피 착의모습 앞뒷면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