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 배경및 목적 12
1.1.1. 선행 연구 사례와 한계 12
1.1.2. 연구의 필요성 15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9
제2장 동물이란 무엇인가 21
2.1. 동물의 정의 21
2.1.1. 동물은 생명체이다 21
2.1.2. 동물은 본능에 의해 살아간다. 24
2.2. 동물과 인간 29
2.2.1. 인간과 동물은 어떻게 다른가? 29
2.2.2. 역사속에 등장하는 동물 36
2.2.3. 동물은 감성이 있는 존재이며 인간의 동반자 39
제3장 동물의 행동학 41
3.1. 동물 행동학의 정의 41
3.1.1. 인간은 본능적으로 동물의 행동을 알 수 없다. 41
3.1.2. 동물행동학의 정의 43
3.1.3. 동물행동학의 역사 46
3.1.4. 동물 행동학의 연구방법과 수단들 48
3.2. 자연속의 동물의 행동 50
3.2.1. 행동이란? 50
3.2.2. 개체 유지를 위한 사회행동 51
3.2.3. 성행동 68
3.2.4. 모성행동 76
3.2.5. 채이행동 79
제4장 동물학의 개체유지에 따른 〈니모를 찾아서〉 의 동물형 애니메이션 사례분석 85
4.1. 작품개요 85
4.2. 물고기의 개체유지 동작과 애니메이션 87
4.2.1. 물고기의 기본속성 87
4.2.2. 이미지를 통한 개체유지 특성 분석 96
제5장 동물학에 기초하여 들개(Bush Dog) 애니메이션 제작하기 99
5.1. 개에 대한 이론. 99
5.1.1. 개 해부학 99
5.1.2. 들개의 개체유지 생태학 101
5.1.3. biped 를 통해 리깅하기 103
5.1.4. Key Animating 112
제6장 결론 125
참고문헌 128
〈표 1.1〉 동물 캐릭터의 의인화유형 분류 특징 12
〈표 1.2〉 동물의 의인화 연구에서 선정된 캐릭터와 유형별 빈도 13
〈표 1.3〉 미국 애니메이션 역대 흥행 TOP10 17
〈표 3.1〉 동물의 유형별 행동 51
〈표 3.2〉 2006년 봄, 남산과 광릉의 침엽수림 지역에서 세력권 도식법을 이용한 번식기 조류 군집 특성 비교 61
〈표 3.3〉 겨울철 들꿩의 먹이로 이용되는 수종별 분포와 이용률 81
〈표 3.4〉 겨울에 서식지 유형별 들꿩의 채이(foraging) 및 임의(random) 지점에서 하층식생 파도량과 수목밀도 82
〈그림 1.1〉 디자인스톰. 〈드림킥스(2010)〉 15
〈그림 2.1〉 생명의 신비-알에서 부화하는 따오기 21
〈그림 2.2〉 필 로먼. 〈톰과 제리〉. 디즈니. 1992 23
〈그림 2.3〉 알을 품고있는 어미 거위 25
〈그림 2.4〉 어미갈매기의 부리에 있는 붉은 점 26
〈그림 2.5〉 도토리를 향해 집착하는 다람쥐 28
〈그림 2.6〉 나뭇가지를 사용하여 개미집을 쑤시는 딱따구리 핀치 30
〈그림 2.7〉 창조적 디자인은 인간과 동물을 나누는 가장 근본적인 예 32
〈그림 2.8〉 9 억달러의 흥행수익을 올린 쥬라기 공원 35
〈그림 2.9〉 동물 형상을 한 이집트의 신들- 좌로부터 아누비스,하토르, 아피스 37
〈그림 2.10〉 기독교에서 핵심이미지인 어린양 38
〈그림 3.1〉 〈아이스에이지〉 에 등장하는 다양한 동물들 42
〈그림 3.2〉 곤충들의 집단행동을 보여주는 〈벅스라이프〉 46
〈그림 3.3〉 파브로프의 조건반사 실험 49
〈그림 3.4〉 무리지어 가는 가창오리 새떼 52
〈그림 3.5〉 아이스에이지에서 무리활동을 하는 동물들 53
〈그림 3.6〉 들꿩의 월별 반응과 임의 발성의 빈도 지수 차이 55
〈그림 3.7〉 하이에나떼의 무리생활을 잘 보여주고 있는 〈라이언 킹〉 56
〈그림 3.8〉 물고기가 서식지를 마련하고 기뻐하는 모습 57
〈그림 3.9〉 무리의 크기에 따라 타조(Ostrich,Struthio camelus) 개체당 먹이를 먹다가 머리를드는 시간의비율 58
〈그림 3.10〉 먹잇감을 향한 공격본능의 모습 63
〈그림 3.11〉 하이에나 떼에 둘러 싸여 공격 당하는 사자 63
〈그림 3.12〉 삵(Leopard Cat, Prionaiturus bengalensis)의 공격행동 64
〈그림 3.13〉 짝을 지키기 위한 두루미(Red-crowned Crane, Grus japonensis)의 공격행동 65
〈그림 3.14〉 들꿩의 월별 경계에서 다른 개체와의 싸움 정도.(Rhim and Lee, 2004) 66
〈그림 3.15〉 무리 내 사회적 우위의 유형 67
〈그림 3.16〉 독재형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는 라이언 킹 68
〈그림 3.17〉 코끼리 바다 표범의 무리 내 서열에 따른 암컷과의 짝짓기 율(McCann,1981) 69
〈그림 3.18〉 짝짓기 중인 검은머리물떼새 (Eurasian Oystercatcher, Haematopus ostralegus) 71
〈그림 3.19〉 상어로부터 암컷과 알을 지키려는 수컷을 그려냄 71
〈그림 3.20〉 인도공작 수컷의 번식기 과시행동 74
〈그림 3.21〉 사회적 우위에 따라 암컷을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짐 75
〈그림 3.22〉 갓 태어난 새끼사자를 핥아주는 어미 사자 77
〈그림 3.23〉 인공새집에서 포란 중에 방어행동을 하는 박새(Great Tit, Parus major) 77
〈그림 3.24〉 새끼를 돌보는 논병아리(Little Grebe, Prodiceps ruficollis) 78
〈그림 3.25〉 상어로부터 알을 지키려는 어미의 본능 그려냄 78
〈그림 3.26〉 고라니(Chinese Water Deer, Hydropotes iner-mis)가 나무 껍질을 갉아먹은 흔적 80
〈그림 3.27〉 동물의 채이행동에 대한 가장 극단적인 예 84
〈그림 4.1〉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신기원을 이룩한 〈니모를 찾아서〉 85
〈그림 4.2〉 물고기의 움직임 분석 87
〈그림 4.3〉 일반적인 물고기 지느러미의 형태와 위치 88
〈그림 4.4〉 몸체 내/외부의 변화에 작용하는 기관 90
〈그림 4.5〉 화학적인 변화에 작용하는 기관 92
〈그림 4.6〉 물고기의 운동형태 93
〈그림 4.7〉 물고기 행동 94
〈그림 4.8〉 군중의 형태 95
〈그림 4.9〉 말린이 산호초를 지나가는 장면 97
〈그림 4.10〉 극 초반부에 등장하는 물고기의 다양한 유영 97
〈그림 5.1〉 개의 해부학 100
〈그림 5.2〉 배뇨의 마킹행동 101
〈그림 5.3〉 성적 마킹 행동 102
〈그림 5.4〉 개의 기본 모델링에 맞춰 제작 된 바이패드(biped) 105
〈그림 5.5〉 꼬리뼈와 얼굴 뼈 셋팅 106
〈그림 5.6〉 어깨, 가슴, 배, 혀 셋팅(setting) 107
〈그림 5.7〉 modify 에서 고를 있는 skin 108
〈그림 5.8〉 modelling 에 skin 적용 된 bip 데이터 109
〈그림 5.9〉 Weight Tool을 이용한 Envelop 수치 컨트롤 110
〈그림 5.10〉 Bone Attect Limit 를 통해 영향받는 본 갯수 지정 111
〈그림 5.11〉 각 부위별 임의로 지정 된 번호 111
〈그림 5.12〉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여러가지 자세 114
〈그림 5.13〉 Trejectories 의 활성화를 통해 궤적 확인 117
〈그림 5.14〉 냄새맡는 동작은 빈도수가 높은 동작중에 하나 119
〈그림 5.15〉 걷기순서에 따른 네 가지 레이아웃 120
〈그림 5.16〉 들개와 퓨마의 뛰는 모션 비교 121
〈그림 5.17〉 공격적 성향의 짖는 동작 123
〈그림 6.1〉 본 논문을 통해 직접 제작한 동물 애니메이션 http://blog.naver.com/taeyo79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