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3. 연구 흐름도 18
제2장 세계박람회(EXPO)와 국가브랜드의 이론적 고찰 19
2.1. EXPO의 이론적 개요 20
2.1.1. EXPO의 기원 20
2.1.2. EXPO의 정의 및 목적 21
2.1.3. EXPO의 분류 및 개최효과 24
2.1.4. EXPO의 성격의 변화 27
2.2. 국가브랜드의 이론적 개요 35
2.2.1. 국가이미지 및 국가브랜드의 정의 35
2.2.2. 국가브랜드의 구성 요인 40
2.2.3. 국가브랜드의 중요성 43
2.2.4. 국가브랜드의 효과 연구 45
2.3. EXPO와 국가브랜드 48
2.3.1. EXPO를 통한 국가브랜드 48
2.3.2. EXPO 참가로 인한 국가브랜드 제고 및 경제적 효과 50
제3장 국가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서 세계박람회(EXPO) 전시관의 공간디자인 특징 53
3.1. EXPO 전시관의 이해 54
3.1.1. EXPO 전시관의 개념 및 기능 54
3.1.2. EXPO 전시관의 분류 및 특징 57
3.1.3. EXPO 전시관의 구성 요소 65
3.2. 브랜드와 공간마케팅의 이해 73
3.2.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73
3.2.2. 공간마케팅의 개념과 의의 78
3.2.3. 마케팅 관점에 따른 공간디자인 80
3.3. 브랜드 향상을 위한 공간디자인 형성요소 및 특징 82
3.3.1.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공간마케팅 영향요인 82
3.3.2. 브랜드 향상을 위한 공간마케팅의 전략적 요인 특징 85
3.4. 국가브랜드 마케팅 전략으로서 EXPO 전시관의 공간디자인 분석요소 도출 및 사례조사 89
3.4.1. EXPO 전시관의 공간디자인 분석 요소의 도출 89
3.4.2. EXPO참가 해외 국가전시관의 공간디자인 특징 92
3.5. 소결 103
제4장 세계박람회(EXPO) 한국관의 공간디자인 특징 사례분석 105
4.1. 사례분석의 범위 및 분석방법 106
4.1.1. 사례분석의 범위 106
4.1.2. 사례분석 방법 및 틀 107
4.2. 한국의 EXPO 참가현황 및 개요 108
4.2.1. 한국의 EXPO 참가의 역사 및 현황 108
4.2.2. 한국관의 개요 110
4.3. 한국관 사례분석 122
4.4. 소결 138
제5장 결론 141
5.1. 결론 및 향후과제 142
참고문헌 147
ABSTRACT 151
〈표1-1〉 연구 흐름도 18
〈표 2-1〉 EXPO와 일반 박람회의 비교 23
〈표 2-2〉 BIE 현행협약과 개정협약의 주요내용 25
〈표 2-3〉 산업화 시대(1851-1938) EXPO 개최 현황 29
〈표 2-4〉 문화교류 시대(1939~1987) EXPO 개최 현황 32
〈표 2-5〉 국가브랜드관리 시대(1988-현재) EXPO 개최 현황 34
〈표 2-6〉 국가이미지와 국가브랜드 개념 39
〈표 2-7〉 SERI-PCNB NBDO 국가브랜드 종합 순위 40
〈표 2-8〉 국가브랜드 이미지 구성 요인 개념 41
〈표 2-9〉 관리 차원에 따른 국가브랜드 요인 개념 43
〈표 2-10〉 국가브랜드 창출 과정 지표 49
〈표 2-11〉 엑스포 참가의 국가브랜드 제고 및 경제적 효과 분석모델 51
〈표 2-12〉 중국에서 EXPO 한국관 참가에 따른 국가브랜드 이미지 변화 52
〈표 3-1〉 전시의 원리 55
〈표 3-2〉 브랜드와 이용자의 관계 57
〈표 3-3〉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 75
〈표 3-4〉 마케팅 관점에서 공간의 분류 81
〈표 3-5〉 공간마케팅의 영향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83
〈표 3-6〉 선행연구를 통한 공간마케팅의 영향요인 분석 85
〈표 3-7〉 해외 국가전시관 조사 대상표 92
〈표 3-8〉 공간디자인 특성-독일관 93
〈표 3-9〉 공간디자인 특성-일본관 95
〈표 3-10〉 공간디자인 특성-프랑스관 97
〈표 3-11〉 공간디자인 특성-이탈리아관 99
〈표 3-12〉 공간디자인 특성-중국관 101
〈표 3-13〉 해외 국가전시관의 공간디자인 특성 분석 103
〈표 4-1〉 사례분석 대상표 106
〈표 4-2〉 사례분석 틀 107
〈표 4-3〉 역대 EXPO 한국관 참가연혁 109
〈표 4-4〉 1988 브리스베인EXPO-사례1 122
〈표 4-5〉 1992 세비아EXPO-사례2 124
〈표 4-6〉 1992 제노아EXPO-사례3 126
〈표 4-7〉 1998 리스본EXPO-사례4 128
〈표 4-8〉 2000 하노버EXPO-사례5 130
〈표 4-9〉 2005 아이치EXPO-사례6 132
〈표 4-10〉 2008 사라고사EXPO-사례7 134
〈표 4-11〉 2010 상해EXPO-사례8 136
〈표 4-12〉 EXPO 참가 한국관의 공간디자인 특성 분석 138
〈표 4-13〉 조형적 요인 사례분석 평가 138
〈표 4-14〉 내용적 요인 사례분석 평가 139
〈그림 2-1〉 1893 시카고EXPO (Ferris Wheel) 28
〈그림 2-2〉 1889 파리EXPO (에펠탑 전경) 28
〈그림 2-3〉 1964 뉴욕EXPO - General Electric 31
〈그림 2-4〉 1964 뉴욕EXPO IBM관 31
〈그림 2-5〉 1998 리스본EXPO - 이태리관 33
〈그림 2-6〉 2010 상해EXPO - 캐나다관 33
〈그림 3-1〉 1891 런던EXPO - 수정궁(Crystal Palace) 55
〈그림 3-2〉 1891 런던EXPO 내부 55
〈그림 3-3〉 2010 상해EXPO - 주제관 59
〈그림 3-4〉 2008 사라고사EXPO - 주제관(Water Tower) 59
〈그림 3-5〉 2010 상해EXPO- 엑스포센터 및 문화센터 61
〈그림 3-6〉 2010 상해EXPO - 러시아관 62
〈그림 3-7〉 2010 상해EXPO - 스웨덴관 62
〈그림 3-8〉 2010 상해EXPO - 일본관 63
〈그림 3-9〉 2010 상해EXPO - 독일관 64
〈그림 3-10〉 2010 상해EXPO - 폴란드관 64
〈그림 3-11〉 2010 상해EXPO - 이란관 65
〈그림 3-12〉 2010 상해EXPO - 독일관 외관(좌)/중국 석유관(우) 67
〈그림 3-13〉 2010 상해EXPO - 콘텐츠 연출 68
〈그림 3-14〉 2008 사라고사EXPO - 스페인 전시공간 69
〈그림 3-15〉 2006 사라고사EXPO - 사우디아라비아 전시공간 69
〈그림 3-16〉 2010 상해EXPO - 한국관 문화 이벤트 70
〈그림 3-17〉 2010 상해EXPO - 한국관 영상공간 71
〈그림 3-18〉 2005 아이치EXPO - 한국관 문화상품 판매공간 72
〈그림 3-19〉 2010 상해EXPO - 스웨덴관 73
〈그림 3-20〉 2005 아이치EXPO - 한국관 내부 시각적 디자인 중 색상은 특정 국가 및 기업의 시각아이덴티티 73
〈그림 3-2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74
〈그림 3-22〉 2005 상해EXPO - 사우디아라비아관 87
〈그림 3-23〉 2005 아이치EXPO - 영국관 내부 88
〈그림 3-24〉 EXPO 전시관의 공간디자인 분석 요소 90
〈그림 4-1〉 1893 시카고EXPO - 한국관 및 관리요원(관장 정경원) 110
〈그림 4-2〉 1900 년 파리EXPO - 한국관 111
〈그림 4-3〉 1964-1965 뉴욕EXPO - 한국관 113
〈그림 4-4〉 1967 몬트리올EXPO - 한국관 114
〈그림 4-4〉 1970 오사카EXPO - 한국관 115
〈그림 4-6〉 1974 스포케인EXPO - 한국관 평면도 116
〈그림 4-7〉 1975 오키나와EXPO - 한국관 평면도 및 전경 117
〈그림 4-8〉 1982 녹스빌EXPO - 한국관 평면도 및 조감도 118
〈그림 4-9〉 1984 루이지애나EXPO - 한국관 조감도 및 전경 119
〈그림 4-10〉 1985 쓰쿠바EXPO - 한국관 평면도 및 전경 120
〈그림 4-11〉 1986 밴쿠버EXPO - 한국관 조감도 및 전경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