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그리고 영역 15
1. 연구 범위 15
2. 연구 방법 16
3. 연구 영역 18
제2장 이러닝의 이해 19
제1절 이러닝의 이론적 배경 19
1. 이러닝의 개요 19
2. 이러닝의 유형 25
3. 이러닝의 구성요소 27
제2절 이러닝의 동향 29
1. 해외 이러닝 시장 29
2. 국내 이러닝 시장 30
3. 차세대 이러닝 31
제3장 사이버대학과 콘텐츠 32
제1절 사이버대학 32
1. 등장배경 32
2. 해외 사이버대학 32
3. 국내 사이버대학 34
제2절 콘텐츠 39
1. 콘텐츠의 개념 39
2. 콘텐츠의 요소와 구성 40
3. 콘텐츠의 유형과 방식 42
제4장 콘텐츠 GUI디자인 분석과 체크리스트 49
제1절 콘텐츠 GUI 49
1. GUI의 개념 49
2. 콘텐츠 GUI의 구성요소 49
제2절 콘텐츠 GUI 디자인 분석 방법 53
1. 분석 취지 53
2. 분석 대상 53
3. 분석 절차 54
제3절 콘텐츠 GUI 구성요소별 디자인 분석 및 문제점 제기 55
1. 학습창 55
2. 학습정보 57
3. 학습제어장치 66
4. Identity 77
5. 위치결정장치 81
제4절 콘텐츠 GUI 디자인 체크리스트 82
1. 학습창 82
2. 학습정보 83
3. 학습제어장치 84
4. Identity 85
5. 위치결정장치 85
제5장 콘텐츠 GUI 디자인 지침사항을 적용한 개선방안 86
제1절 학습창 지침사항 적용 87
1. 학습창 87
제2절 학습정보 지침사항 적용 89
1. 텍스트(Text) 89
2. 이미지 92
제3절 학습제어장치 지침사항 적용 95
1. 메뉴 95
2. 내비게이션 97
3. 컨트롤러 100
4. 버튼 102
제4절 Identity 지침사항 적용 104
1. UI(University Identity) 104
2. 배경 106
제6장 결론 108
제1절 연구의 결과 108
제2절 연구의 정리 110
참고문헌 113
ABSTRACT 118
〈표 1-1〉 연구 방법의 흐름 17
〈표 1-2〉 연구 영역 18
〈표 2-1〉 유관기관별 이러닝의 정의 20
〈표 2-2〉 이러닝의 유사개념 21
〈표 2-3〉 이러닝, m러닝, u러닝의 차이 22
〈표 2-4〉 이러닝의 유형과 시대적 흐름 25
〈표 2-5〉 세계 이러닝 시장의 권위별 규모 및 성장 추이(단위: 백만 달러) 주: 콘텐츠 서비스, 인프라 시장규모를 모두 합산한 수치 자료: GIA,2008. ALIC, 2008. IResearch,2008. 29
〈표 2-6〉 국내 이러닝 공급 시장 규모 추이(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30
〈표 3-1〉 국내 사이버대학 현황(2011년 3월 기준) 34
〈표 3-2〉 사이버대학 고등교육기관 설립기준 35
〈표 3-3〉 사이버대학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기준 36
〈표 3-4〉 사이버대학 인력구성 산정기준 37
〈표 3-5〉 인쇄매체와 콘텐츠의 요소별 비교 40
〈표 3-6〉 콘텐츠 개발의 일련과정 42
〈표 3-7〉 교수-학습유형과 이에 적합한 콘텐츠의 매체방식 48
〈표 4-1〉 광의적 개념의 GUI와 콘텐츠 GUI의 구성요소별 비교 50
〈표 4-2〉 콘텐츠 GUI 구성요소별 디자인 분석항목 54
〈표 4-3〉 국내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별 학습창 크기 56
〈표 4-4〉 콘텐츠 GUI 디자인 학습창 체크리스트 82
〈표 4-5〉 콘텐츠 GUI디자인 학습정보 체크리스트 83
〈표 4-6〉 콘텐츠 GUI 디자인 학습제어장치 체크리스트 84
〈표 4-7〉 콘텐츠 GUI 디자인 Identity 체크리스트 85
〈표 4-8〉 콘텐츠 GUI 디자인 위치결정장치 체크리스트 85
〈그림 3-1〉 사이버대학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39
〈그림 3-2〉 콘텐츠의 구성과 위치 41
〈그림 3-3〉 VOD+Text 방식의 콘텐츠(한양사이버대학교) 44
〈그림 3-4〉 AOD+Text 방식의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45
〈그림 3-5〉 칠판 동영상 방식의 콘텐츠(서울디지털대학교) 45
〈그림 3-6〉 현장 실습 동영상 방식의 콘텐츠(원광디지털대학교) 46
〈그림 3-7〉 Flash 방식의 콘텐츠(경희사이버대학교) 46
〈그림 3-8〉 저작 툴 방식의 콘텐츠(글로벌사이버대학교) 47
〈그림 3-9〉 혼합 방식의 콘텐츠(고려사이버대학교) 47
〈그림 4-1〉 영문 서체별 시각적 크기단위의 차이 58
〈그림 4-2〉 국문 서체별 시각적 크기단위의 차이 58
〈그림 4-3〉 행간격의 폭이 좁고 양쪽정렬을 준수하지 못한 콘텐츠 (△△사이버대학교) 59
〈그림 4-4〉 양쪽정렬을 준수한 문단(左)과 준수하지 못한 문단(右)의 시각적 차이 60
〈그림 4-5〉 선명한 이미지(左)와 흐릿한 이미지(右)의 시각적 차이 62
〈그림 4-6〉 임의 축소에 따른 원형(原形)이 왜곡된 이미지를 사용한 콘텐츠 (○○사이버대학교) 63
〈그림 4-7〉 직관성이 낮은 메뉴로 구성된 콘텐츠(□□사이버대학교) 66
〈그림 4-8〉 직관성이 높은 메뉴로 구성된 콘텐츠(□□사이버대학교) 67
〈그림 4-9〉 메뉴에 따른 직관성과 사용성의 단계 67
〈그림 4-10〉 내비게이션을 지원하지 않는 콘텐츠(▷▷사이버대학교) 69
〈그림 4-11〉 페이지 표시가 없는 내비게이션으로 구성된 콘텐츠(▷▷사이버대학교) 69
〈그림 4-12〉 한 대학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마다 각기 다른 형태로 구성된 내비게이션(사이버☆☆☆☆☆대학교) 70
〈그림 4-13〉 이동버튼을 직관성이 낮은 한자로 표시한 내비게이션으로 구성된 콘텐츠(□□사이버대학교) 71
〈그림 4-14〉 대중적 메타포가 활용되지 않은 컨트롤러를 적용한 콘텐츠 (◇◇사이버대학교) 73
〈그림 4-15〉 컨트롤러와 내비게이션이 뒤섞여서 위치한 콘텐츠(♤♤사이버대학교) 74
〈그림 4-16〉 게슈탈트 심리학에 따른 근정성과 유사성의 단계 75
〈그림 4-17〉 버튼 클릭 시 노출된 내용과 주변요소와의 관계(♤♤사이버대학교) 76
〈그림 4-18〉 최소한의 가독성을 무시한 UI를 구성한 콘텐츠 (디지털▽▽▽▽▽▽대학교) 78
〈그림 4-19〉 학습내용에 부합하지 못한 배경을 적용한 콘텐츠(××사이버대학교) 79
〈그림 4-20〉 학습정보에 방해가 되는 배경을 적용한 콘텐츠(♤♤사이버대학교) 80
〈그림 5-1〉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학습창 인트로 페이지(열린사이버대학교) 87
〈그림 5-2〉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학습창 인트로 페이지(열린사이버대학교) 88
〈그림 5-3〉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텍스트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89
〈그림 5-4〉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텍스트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90
〈그림 5-5〉 지침사항을 적용 후 텍스트를 결합한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91
〈그림 5-6〉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이미지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92
〈그림 5-7〉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이미지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93
〈그림 5-8〉 지침사항을 적용 후 이미지를 결합한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94
〈그림 5-9〉 지침사항 적용 전 메뉴 부분과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95
〈그림 5-10〉 지침사항 적용 후 메뉴 부분과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96
〈그림 5-11〉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내비게이션 부분 1(열린사이버대학교) 97
〈그림 5-12〉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내비게이션 부분 2(열린사이버대학교) 97
〈그림 5-13〉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내비게이션 부분 3(열린사이버대학교) 98
〈그림 5-14〉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내비게이션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99
〈그림 5-15〉 지침사항을 적용 후 내비게이션을 결합한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99
〈그림 5-16〉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컨트롤러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100
〈그림 5-17〉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컨트롤러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100
〈그림 5-18〉 지침사항을 적용 후 컨트롤러를 결합한 콘텐츠(열린사이버대학교) 101
〈그림 5-19〉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버튼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102
〈그림 5-20〉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버튼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103
〈그림 5-21〉 지침사항 적용 후 버튼 클릭 시 노출된 학습정보(열린사이버대학교) 103
〈그림 5-22〉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UI크기와 위치(열린사이버대학교) 104
〈그림 5-23〉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UI크기와 위치(열린사이버대학교) 105
〈그림 5-24〉 콘텐츠의 하단바(1008×50pixel) 부분(열린사이버대학교) 105
〈그림 5-25〉 지침사항 적용 전 콘텐츠의 배경(열린사이버대학교) 106
〈그림 5-26〉 지침사항 적용 후 콘텐츠의 배경(열린사이버대학교)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