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2.1. 연구범위 14
1.2.2. 연구방법 14
II. 바코드 심벌의 이론적 배경 16
2.1. 바코드 시스템의 정의 16
2.2. 바코드의 역사 17
2.3. 바코드의 종류 19
2.3.1. 1차원 바코드 19
2.3.2. 2차원 바코드 20
2.4. 2차원 바코드의 종류 21
2.4.1. PDF-417 21
2.4.2. Data Matrix 22
2.4.3. Maxi Code 23
2.4.4. QR Code 24
2.4.5. Color Code 26
2.5. 2차원 바코드의 특징 28
2.5.1. QR Code의 특징 28
2.5.2. Color Code의 특징 30
2.6. 2차원 바코드 구조 및 오류 데이터 영역 32
2.6.1. QR코드의 구조 32
2.6.2. QR코드의 오류 데이터 영역 34
III. 2차원 코드를 활용한 광고 커뮤니케이션 37
3.1. 광고 커뮤니케이션 변화 37
3.1.1. 광고 환경의 본질적 변화 38
3.1.2.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광고 미디어 39
3.2. 2차원 코드를 활용한 광고 커뮤니케이션 유형 40
3.2.1. 행동유도 형 41
3.2.2. 판촉 형(프로모션) 42
3.2.3. 정보 서비스 형 (상품판매증대) 43
3.2.4. 광고 형(브랜드 노출) 44
3.3. 광고 커뮤니케이션에 활용된 2차원 바코드 분류 45
3.3.1. 2차원 코드의 표현별 분류 46
IV. 2차원 코드를 활용한 광고 커뮤니케이션 사례 50
4.1. 분석 대상 선정 및 분석 방법 50
4.1.1. 분석대상 50
4.1.2. 분석틀 51
4.2. 사례분석 52
4.2.1. 유통분야 52
4.2.2. 전시/행사/공연 분야 56
4.2.3. 관광 여행 59
4.2.4. 지방자치단체/기관 63
4.2.5. 엔터테인먼트 73
4.2.6. 제품 76
4.2.7. 병원/약품/학교/기업 83
4.2.8. 패션 93
4.2.9. 식품분야 97
4.3. 사례 분석 결과 102
4.3.1. 광고 유형별 분석 102
4.3.2. 표현 형태별 활용현황 분석 103
4.3.3. 광고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자인적 2차원 코드 활용 분석 104
4.4. 향후 발전 및 활용 방안 106
V. 결론 109
참고문헌 111
ABSTRACT 114
〈표 1-1〉 연구의 흐름 15
〈표 2-1〉 데이터 배열 방법에 따른 분류 19
〈표 2-2〉 2차원 코드의 종류 25
〈표 2-3〉 Color Code 와 QR Code 의 비교표 27
〈표 2-4〉 데이터 영역에 주의해야 하는 사항 36
〈표 3-1〉 디지털미디어 환경에서의 광고 커뮤니케이션 40
〈표 3-2〉 2차원 코드를 활용한 광고 유형 45
〈표 3-3〉 2차원 코드의 표현 유형 49
〈표 4-1〉 분석틀 51
〈그림 2-1〉 PDF-417심벌 21
〈그림 2-2〉 Data Matrix 22
〈그림 2-3〉 Maxi code 23
〈그림 2-4〉 QR Code 24
〈그림 2-5〉 Color Code 26
〈그림 2-6〉 대용량의 데이터 28
〈그림 2-7〉 고밀도 데이터 표현 29
〈그림 2-8〉 데이터 오류 검출 및 복원 29
〈그림 2-9〉 칼라코드의 디자인 다양성 30
〈그림 2-10〉 2차원 코드의 진화 과정 32
〈그림 2-11〉 셀의 개수 33
〈그림 2-12〉 위치 검출 패턴 33
〈그림 2-13〉 2차원 바코드 심벌의 여백 34
〈그림 2-14〉 QR 코드의 구조 34
〈그림 2-15〉 2차원 바코드 셀 왜곡 예시 35
〈그림 2-16〉 2차원 바코드 심벌 마진 미확보 예시 35
〈그림 2-17〉 2차원 바코드 심벌 이미지 배치 예시 36
〈그림 3-1〉 디지털 미디어의 통합성 38
〈그림 3-2〉 디지털미디어의 특징 이미지 39
〈그림 3-3〉 광고 매체로서 2차원 코드 40
〈그림 3-4〉 상품 구매 2차원 바코드 41
〈그림 3-5〉 구글 2차원 바코드 42
〈그림 3-6〉 아반테 QR코드 43
〈그림 3-7〉 루이비통 QR코드 44
〈그림 3-8〉 2차원 코드의 다양한 활용 분야 46
〈그림 3-9〉 일반 2차원 코드와 디자인 2차원 코드 연구 자료 47
〈그림 3-10〉 일반형 47
〈그림 3-11〉 QR코드+로고의 조합 48
〈그림 3-12〉 QR코드+로고+고유색상 일부+이미지 조합 48
〈그림 3-13〉 QR코드+로고+고유색상+크리에이티브 조합 49
〈그림 3-14〉 칼라 코드+로고+이미지+크리에이티브 조합 49
〈그림 4-1〉 롯데백화점 2차원 바코드 52
〈그림 4-2〉 하이마트 2차원 바코드 53
〈그림 4-3〉 이마트 2차원 바코드 54
〈그림 4-4〉 오쇼핑 2차원 바코드 55
〈그림 4-5〉 서울디자인한마당 2차원 바코드 56
〈그림 4-6〉 제일기획 2차원 바코드 57
〈그림 4-7〉 월드아이티쇼 2차원 바코드 58
〈그림 4-8〉 모두투어 2차원 바코드 59
〈그림 4-9〉 Korean air 2차원 바코드 60
〈그림 4-10〉 아시아나 2차원 바코드 61
〈그림 4-11〉 하이원 리조트 2차원 바코드 62
〈그림 4-12〉 서귀포시 2차원 바코드 63
〈그림 4-13〉 한국관광공사 2차원 바코드 64
〈그림 4-14〉 문화체육관광부 2차원 바코드 65
〈그림 4-15〉 경기도관광 2차원 바코드 66
〈그림 4-16〉 한국방송통신위원회 2차원 바코드 67
〈그림 4-17〉 위시 2차원 바코드 68
〈그림 4-18〉 서울시 2차원 바코드 69
〈그림 4-19〉 대구2011 2차원 바코드 70
〈그림 4-20〉 한전 2차원 바코드 71
〈그림 4-21〉 한국지역난방공사 2차원 바코드 72
〈그림 4-22〉 Metal Brack 2차원 바코드 73
〈그림 4-23〉 쏘우 2차원 바코드 74
〈그림 4-24〉 성균관 스캔들 2차원 바코드 75
〈그림 4-25〉 다나한 2차원 바코드 76
〈그림 4-26〉 Anymode 2차원 바코드 77
〈그림 4-27〉 한국타이어 2차원 바코드 78
〈그림 4-28〉 스카이베가 2차원 바코드 79
〈그림 4-29〉 갤럭시S 2차원 바코드 80
〈그림 4-30〉 르노삼성 2차원 바코드 81
〈그림 4-31〉 토토 2차원 바코드 82
〈그림 4-32〉 서울여성병원 2차원 바코드 83
〈그림 4-33〉 한독 2차원 바코드 84
〈그림 4-34〉 이리온 2차원 바코드 85
〈그림 4-35〉 강남 밝은 세상 안과 2차원 바코드 86
〈그림 4-36〉 한림대학교 2차원 바코드 87
〈그림 4-37〉 계명 대학교 2차원 바코드 88
〈그림 4-3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차원 바코드 89
〈그림 4-39〉 국민대학교 2차원 바코드 90
〈그림 4-40〉 IBK기업은행 2차원 바코드 91
〈그림 4-41〉 에코이온 2차원 바코드 92
〈그림 4-42〉 스케쳐스 2차원 바코드 93
〈그림 4-43〉 빈폴 2차원 바코드 94
〈그림 4-44〉 GGPX 2차원 바코드 95
〈그림 4-45〉 쿠아 2차원 바코드 96
〈그림 4-46〉 피자헛 2차원 바코드 97
〈그림 4-47〉 남양유업 2차원 바코드 98
〈그림 4-48〉 뚜레쥬르 99
〈그림 4-49〉 드라이피니쉬 2차원 바코드 100
〈그림 4-50〉 인삼쌀맥주 2차원 바코드 101
〈그림 4-51〉 광고 유형별 분석 비율 102
〈그림 4-52〉 2차원 바코드 표현 형태 분석 비율 104
〈그림 4-53〉 2차원 바코드 활용 분석 비율 105
〈그림 4-54〉 피아제 목걸이 QR코드 106
〈그림 4-55〉 칼라코드를 이용한 2차원 바코드 예시 107
〈그림 4-56〉 증강현실을 사용한 N빌딩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