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2. 연구 방법 및 내용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네일의 일반적 고찰 15
1) 네일의 개념 15
2) 네일 아트의 역사 16
3) 네일의 종류 및 표현기법 19
2. 민화의 일반적 고찰 32
1) 민화의 개념 32
2) 민화의 역사 34
3) 민화의 분류 35
III. 회화에 표현된 민화의 표현특성 43
1. 민화의 전통적 표현특성 43
가. 민화의 표현적 특징 43
나. 사물의 표현적 특징 47
다. 민화의 구도적 특성 51
2. 민화의 미(美)적 가치와 예술성 53
가. 색채미 53
나. 조형미 55
다. 해학미 56
3. 민화가 표현된 네일아트의 표현특성 57
IV. 작품제작 및 분석 61
1. 작품 제작의도 61
2. 작품 제작방법 61
V. 결론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2
〈표 1〉 민화의 개념 분석도표 33
〈표 2〉 한국회화사의 신분·기능별 분류체계 36
〈표 3〉 민화의 주제별 분류 37
〈표 4〉 작품 I 의 작품해설 66
〈표 5〉 작품 II 의 작품해설 69
〈표 6〉 작품 III 의 작품해설 72
〈표 7〉 작품 IV 의 작품해설 75
〈표 8〉 작품 V 의 작품해설 78
〈표 9〉 작품 VI 의 작품해설 81
〈표10〉 작품 VII 의 작품해설 84
〈그림1〉 스톤아트1(Stone Art) 26
〈그림2〉 스톤아트2(StoneArt) 26
〈그림3〉 칼라마블1(color marble) 27
〈그림4〉 워터마블1(water mable) 27
〈그림5〉 디자인 스캅춰1(design sculpture) 28
〈그림6〉 디자인 스캅춰2(design sculpture) 28
〈그림7〉 에어 브러쉬1(air brush) 28
〈그림8〉 에어 브러쉬2(air brush) 28
〈그림9〉 핸드페인팅1(hand painting) 29
〈그림10〉 핸드페인팅2(hand painting) 29
〈그림11〉 포크아트1(folk art) 30
〈그림12〉 포크아트2(folk art) 30
〈그림13〉 아크릴 3D기법 1 30
〈그림14〉 아크릴 3D기법 2 30
〈그림15〉 젤 페인팅 31
〈그림16〉 젤 디자인 스캅춰 31
〈그림17〉 젤 프렌치 트위스트 31
〈그림18〉 젤 3D 31
〈그림19〉 화조도 1 38
〈그림20〉 화조도 2 38
〈그림21〉 초충도 1 39
〈그림22〉 초충도 2 39
〈그림23〉 어해도 1 39
〈그림24〉 어해도 2 39
〈그림25〉 문자도 1 40
〈그림26〉 문자도 2 40
〈그림27〉 풍속도 1 40
〈그림28〉 풍속도 2 40
〈그림29〉 괴석도 1 41
〈그림30〉 괴석도 2 41
〈그림31〉 작호도 1 41
〈그림32〉 작호도 2 41
〈그림33〉 십장생도 42
〈그림34〉 송학도 42
〈그림35〉 요지연도 47
〈그림36〉 곽분양 행락도 47
〈그림37〉 금강산도(각 75x32.5cm). 48
〈그림38〉 의인화로 표현한 담배 피우는 호랑이 48
〈그림39〉 상호비례관계 표현 48
〈그림40〉 까치 호랑이 49
〈그림41〉 거울 앞의 여인(피카소 작) 49
〈그림42〉 클레 작 49
〈그림43〉 지각의 표현 50
〈그림44〉 시간의 동시적 표현 50
〈그림45〉 실 그림 51
〈그림46〉 비백 51
〈그림47〉 혁필화 51
〈그림48〉 대칭적 표현구도 52
〈그림49〉 책거리 53
〈그림50〉 다시점의 표현 53
〈그림51〉 화조도 1 58
〈그림52〉 화조도 2 58
〈그림53〉 초충도 1 58
〈그림54〉 초충도 2 58
〈그림55〉 십장생도 1 59
〈그림56〉 십장생도 2 59
〈그림57〉 십장생도 3 59
〈그림58〉 작품재료 63
〈그림59〉 작품제작 과정 64
〈그림60〉 작품 I 화조도의 모티브 67
〈그림61〉 작품 I 68
〈그림62〉 작품 II 장생도의 모티브 70
〈그림63〉 작품 II 71
〈그림64〉 작품 III 금계도의 모티브 73
〈그림65〉 작품 III 74
〈그림66〉 작품 IV 계관도의 모티브 76
〈그림67〉 작품 IV 77
〈그림68〉 작품 V 모란도의 모티브 79
〈그림69〉 작품 V 80
〈그림70〉 작품 VI 문자도의 모티브 82
〈그림71〉 작품 VI 83
〈그림72〉 작품 VII 원앙도의 모티브 85
〈그림73〉 작품 VII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