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 정의 15
1) 자살시도(attempted suicide) 15
2) 가출청소년 15
3) 우울 15
4) 자살충동성 16
5) 정신역동적 미술치료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1. 가출 청소년 17
1) 가출청소년에 대한 이해 17
2) 가출청소년의 심리적 특징 19
2. 정신역동적 미술치료 26
1) 통찰 28
2) 상징 30
제3장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1) 선정기준 33
2) 연구대상자 개인정보 33
3) 연구대상자의 가족배경 34
4) 연구대상자의 삶의 경험 회고 36
5) 연구대상자의 주 호소 문제 38
6) 정신역동적 관점에서 본 대상자의 문제 39
7) 합의 치료목표 40
2. 설계 절차 41
3. 연구 측정 도구 42
1) DAS 그림검사 42
2) K-HTP 그림검사 45
3) 우울 척도검사 : CES-D(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Depression Scale) 47
4) 자살충동 척도검사 : SPS(Suicide Probability Scale) 48
4. 정신역동적 미술치료 49
5. 자료 처리 50
1) 질적 분석 50
2) 연구 측정도구 결과의 분석 51
제4장 연구결과 52
1. 질적 결과 52
1) 회기별 활동내용 요약 결과 52
2) 심리적 변화에 대한 결과 80
2. 연구 측정도구의 결과 89
1) DAS그림검사에 따른 우울의 변화 결과 89
2) K-HTP그림검사에 따른 우울의 변화 결과 91
3) 우울척도 CES-D에 따른 우울의 변화 결과 94
4) 자살충동성(SPS)의 변화 결과 95
제5장 논의 97
1. 질적 분석 97
1) 회기별 활동내용 분석 97
2) 심리적 변화에 대한 결과 99
2. 연구 측정도구의 결과 분석 102
제6장 결론 및 제언 105
1. 결론 105
2. 제언 108
참고문헌 109
부록 11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15
〈부록 2〉 자료 수집 동의서 116
〈부록 3〉 우울 측정도구 CES-D 117
〈부록 4〉 자살충동성 측정도구 SPS 118
〈부록 5〉 DAS 그림검사 A형 자극그림 120
〈부록 6〉 DAS 그림 검사지 121
ABSTRACT 123
〈표 2-1〉 통찰분류척도에 따른 통찰 분류 평정자료 예시 29
〈표 2-2〉 정신역동적 상담에서 나타난 상징 의미에 대한 예시 32
〈표 3-1〉 연구대상자의 개인 정보 34
〈표 3-2〉 연구대상자의 삶의 주요 경험 37
〈표 3-3〉 전체적인 연구 절차 41
〈표 3-4〉 미술치료 회기별 진행절차 42
〈표 3-5〉 DAS평가 척도 44
〈표 3-6〉 K-HTP우울관련 변인 46
〈표 3-7〉 CES-D 문항 구성 47
〈표 3-8〉 SPS문항 구성 48
〈표 3-9〉 정신역동적 미술치료 진행단계 49
〈표 4-1〉 작품·언어에서 나타난 우울의 변화 81
〈표 4-2〉 작품·언어에서 나타난 자살사고의 변화 82
〈표 4-3〉 작품에서 나타난 통찰의 변화 85
〈표 4-4〉 언어에서 나타난 통찰의 변화 86
〈표 4-5〉 DAS사전·사후 결과 분석 90
〈표 4-6〉 K-HTP사전·사후 결과 분석 92
〈표 4-7〉 CES-D 사전·사후 결과 분석 94
〈표 4-8〉 SPS사전·사후 결과분석 95
〈그림 3-1〉 연구대상자의 심리문제 발생경로 40
〈그림 4-1〉 통찰 변화의 종합적 결과 89
〈그림 4-2〉 CES-D 사전·사후 변화 추이 95
〈그림 4-3〉 SPS사전·사후 변화 추이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