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문제 13
3. 용어정리 14
1) 구조적 회상요법 15
2) 치매노인 15
3) 자기표현 15
4) 문제행동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치매 17
1) 치매의 정의 17
2) 치매의 유형 18
3) 치매의 증상 19
2. 치매노인의 자기표현 20
3. 치매노인의 문제행동 22
4. 치매노인의 미술치료 25
1) 구조적 회상요법 25
2) 구조적 회상요법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27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설계 및 절차 31
1) 연구설계 31
2) 연구절차 31
3. 측정도구 32
1) 미술자기표현능력 평가지 32
2) 언어자기표현능력 평가지 34
3) 문제행동 평가지 36
4) 행동 관찰표 36
5)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37
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치료적 논거 및 목표와 구성 38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치료사의 자세와 치료적 논거 38
2) 미술치료 프로그램 목표와 구성 40
5. 연구자료 분석 42
IV. 연구결과 43
1. 집단미술치료가 자기표현에 미치는 영향 43
1) 자기표현능력 양적 분석 43
2) 자기표현능력 질적분석 48
2. 집단미술치료가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67
1) 문제행동 양적 분석 67
2) 문제행동 질적분석 71
V. 논의 86
1. 자기표현능력 양적분석 86
2. 자기표현능력 질적분석 87
3. 문제행동 양적분석 89
4. 문제행동 질적분석 90
5. 자기표현, 문제행동 분석 91
VI. 결론 및 제언 93
1. 결론 93
2. 제언 95
참고문헌 96
부록 106
〈부록 1〉 미술자기표현능력 평가 107
〈부록 2〉 언어자기표현능력 평가 108
〈부록 3〉 문제행동 설문지 109
〈부록 4〉 행동관찰표 110
ABSTRACT 114
〈표 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표 2〉 연구설계 31
〈표 3〉 미술자기표현능력 평가지의 하위척도와 평가기준 33
〈표 4〉 언어자기표현능력 평가지의 하위척도와 평가기준 34
〈표 5〉 문제행동 평가지의 하위척도 및 신뢰도 계수 36
〈표 6〉 행동관찰의 문항구성 37
〈표 7〉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별 치료사의 자세와 치료적 논거 38
〈표 8〉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단계에 따른 목표 40
〈표 9〉 두 집단의 사전검사 Mann-Whitney U 검증 44
〈표 10〉 미술자기표현능력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검사 Wilcoxon 검증 45
〈표 11〉 언어자기표현능력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검사 Wilcoxon 검증 46
〈표 12〉 언어자기표현능력 평가지 하위요인별 사전·사후검사 Wilcoxon 검증 47
〈표 13〉 미술자기표현능력, 언어자기표현능력에 따른 자기표현의 하위영역별 조작적 정의 48
〈표 1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자기표현 변화분석 52
〈표 15〉 대상자 A의 자기표현 변화분석 54
〈표 16〉 대상자 B의 자기표현 변화분석 55
〈표 17〉 대상자 C의 자기표현 변화분석 57
〈표 18〉 대상자 D의 자기표현 변화분석 58
〈표 19〉 대상자 E의 자기표현 변화분석 59
〈표 20〉 A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분석 62
〈표 21〉 B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분석 63
〈표 22〉 C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분석 64
〈표 23〉 D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분석 65
〈표 24〉 E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 분석 66
〈표 25〉 두 집단의 사전검사 Mann-Whiteny U검증 67
〈표 26〉 문제행동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검사 Wilcoxon 검증 68
〈표 27〉 문제행동 설문지의 하위요인별 두 집단의 사전·사후검사 Wilcoxon 검증 69
〈표 28〉 행동관찰에 대한 두 집단의 사전·사후검사 Wilcoxon 검증 71
〈표 29〉 문제행동 하위영역별 조작적 정의 72
〈표 30〉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자기표현과 문제행동의 변화분석 76
〈표 31〉 대상자 A의 문제행동 변화분석 78
〈표 32〉 대상자 B의 문제행동 변화분석 79
〈표 33〉 대상자 C의 문제행동 변화분석 81
〈표 34〉 대상자 D의 문제행동 변화분석 82
〈표 35〉 대상자 E의 문제행동 변화분석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