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용어정리 15
1) 과잉-분리가정 아동 15
2) 소외감 16
3) 또래관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집단미술치료 17
1) 집단미술치료 개념과 특성 17
2) 과잉-분리가정 아동의 집단미술치료 19
2. 과잉-분리가정 아동 20
1) 과잉-분리가정 아동 20
2) 과잉-분리가정 아동의 소외감 22
3) 과잉-분리가정 아동의 또래관계 23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대상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대상 특성 27
2. 연구 설계 및 절차 30
1) 연구 설계 30
2) 연구 절차 31
3. 측정도구 31
1) 소외감 척도 31
2) 또래관계 척도 32
3) K-HTP (Kinetic House-Tree-Person) 33
4) KSD (Kinetic School Drawing) 34
4.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4
5. 자료 분석 37
IV. 연구 결과 39
1. 양적 분석 39
1) 소외감 척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분석 39
2) 또래관계 척도의 사전·사후 검사 결과 분석 43
2. 질적 분석 48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행동 및 태도 변화 48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행동 및 태도 변화 61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개인별 행동 및 태도 변화 64
4) 그림검사별 대상자들의 사전·사후 변화 분석 68
V. 논의 및 결론 78
1. 논의 78
2. 결론 및 제언 84
1) 결론 84
2)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 95
ABSTRACT 99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6
〈표 2〉 연구 설계 31
〈표 3〉 소외감 척도 구성과 신뢰도 32
〈표 4〉 또래관계 척도 구성과 신뢰도 33
〈표 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 35
〈표 6〉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35
〈표 7〉 소외감의 사전·사후 검사 분석 39
〈표 8〉 소외감 척도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검사 분석 41
〈표 9〉 또래관계의 사전·사후 검사 분석 44
〈표 10〉 또래관계 척도 하위영역별 사전·사후 검사 분석 45
〈표 11〉 2회기 질적 분석 48
〈표 12〉 3회기 질적 분석 50
〈표 13〉 4회기 질적 분석 51
〈표 14〉 5회기 질적 분석 52
〈표 15〉 6회기 질적 분석 53
〈표 16〉 7회기 질적 분석 54
〈표 17〉 8회기 질적 분석 55
〈표 18〉 9회기 질적 분석 56
〈표 19〉 10회기 질적 분석 57
〈표 20〉 11회기 질적 분석 58
〈표 21〉 12회기 질적 분석 59
〈표 22〉 13회기 질적 분석 60
〈표 23〉 대상자 A의 개인별 단계 변화 64
〈표 24〉 대상자 B의 개인별 단계 변화 65
〈표 25〉 대상자 C의 개인별 단계 변화 66
〈표 26〉 대상자 D의 개인별 단계 변화 67
〈표 27〉 대상자 A의 K-HTP 사전·사후 비교분석 68
〈표 28〉 대상자 A의 KSD 사전·사후 비교분석 69
〈표 29〉 대상자 B의 K-HTP 사전·사후 비교분석 71
〈표 30〉 대상자 B의 KSD 사전·사후 비교분석 72
〈표 31〉 대상자 C의 K-HTP 사전·사후 비교분석 73
〈표 32〉 대상자 C의 KSD 사전·사후 비교분석 74
〈표 33〉 대상자 D의 K-HTP사전·사후 비교분석 76
〈표 34〉 대상자 D의 KSD 사전·사후 비교분석 77
[그림 1] 소외감 사전·사후 검사 40
[그림 2] 무력감 사전·사후 검사 41
[그림 3] 규범상실 사전·사후 검사 42
[그림 4] 사회적 고립 사전·사후 검사 43
[그림 5] 또래관계 사전·사후 검사 44
[그림 6] 정서적 지지 사전·사후 검사 46
[그림 7] 공동 활동 사전·사후 검사 46
[그림 8] 교환적 활동 사전·사후 검사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