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13
1.2. 연구의 목적 15
1.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7
제2장 서울광장과 지하쇼핑센터 운영현황 19
2.1. 광장의 이론적 고찰 19
2.1.1. 광장의 발생 19
2.1.2. 광장의 유형 21
2.1.3. 세계 시청 앞 광장의 특징 23
2.2. 서울광장 운영현황 25
2.2.1. 역사와 조성배경 25
2.2.2. 조성목표와 성격 26
2.2.3. 이용현황 29
2.3. 서울시 지하상가현황과 국내외 사례 31
2.3.1. 조성배경과 현황 31
2.3.2. 국내지하상가의 경쟁력 현황 33
2.3.3. 국내외 사례조사 35
2.4. 서울광장지하쇼핑센터 현황 37
2.4.1. 특징과 상가분포 37
2.4.2. 공간구조 40
2.5. 소결 41
제3장 서울시 문화산업과 관련사례 분석 42
3.1. 서울시 문화산업 현황 42
3.1.1. 서울시 문화 경쟁력 42
3.1.2. 서울시 문화 공간 현황 43
3.1.3. 서울시민의 문화향유 현황 44
3.1.4. 서울시 문화정책 46
3.2. 서울시 디자인 현황과 정책 49
3.2.1. 디자인산업 현황 49
3.2.2. 서울시 디자인 정책 이념 52
3.2.3. 서울시 디자인정책 사례와 성과 55
3.3. 세계 대도시 문화산업 현황 62
3.3.1. 문화재생 공간 62
3.3.2. 디자인 박물관 64
3.4. 소결 68
제4장 서울광장의 지하 공간계획 69
4.1. 공간 환경 분석 69
4.1.1. 공간 방향 분석 69
4.1.2. 주변 환경 분석 71
4.1.3. 연계 구조 분석 73
4.1.4. 공간 방향 설정 74
4.2. 공간 운영 계획 75
4.2.1. 공간 운영 개념 75
4.2.2. 공간 운영 방향 76
4.2.3. 평면 공간 계획 80
4.2.4. 단면 공간 계획 83
4.2.5. 공간 구성 요소 84
제5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ABSTRACT 89
〈표 2-1〉 광장의 역할 20
〈표 2-2〉 행위 유형에 따른 광장 22
〈표 2-3〉 서울광장 조성 시 기본목표 26
〈표 2-4〉 광장 사용 허가 통계 29
〈표 2-5〉 지하상가 리 모델링 현황 32
〈표 2-6〉 전국 72개 지하도 상가 시, 도별 현황 33
〈표 2-7〉 관리주체별 현황 33
〈표 2-8〉 전국72개 지하도상점가 등급별 명단 34
〈표 2-9〉 상가 구성 표 38
〈표 3-1〉 서울의 문화 경쟁력 42
〈표 3-2〉 예술 행사 관람률 45
〈표 3-3〉 서울시 문화도시 정책 목표 47
〈표 3-4〉 서울시 예술·문화 관련 주요정책 지표 48
〈표 3-5〉 디자인산업 규모 49
〈표 3-6〉 디자인 산업 관련 업체 규모 49
〈표 3-7〉 디자인 수출 규모 50
〈표 3-8〉 디자이너 재교육 현황 50
〈표 3-9〉 유네스코 디자인 창의도시와 세계디자인수도(WDC)2010 비교 61
〈표 3-10〉 디자인박물관 설립연도, 주체 및 주 대상 66
〈표 4-1〉 서울광장 지하공간 방향 개요 70
〈표 4-2〉 구간별 문화 환경 성격 72
〈표 4-3〉 운영 기능 분류 77
〈표 4-4〉 공간 운영 구성 79
〈표 4-5〉 디자인 창의 스페이스 개요 80
〈표 4-6〉 공예·아트 스페이스 개요 81
〈표 4-7〉 지하 아트광장 개요 82
〈표 4-8〉 서울지하 공공 아트갤러리 공간이미지 통합 요소 84
〈그림 2-1〉 1960년 서울시청앞 광장 25
〈그림 2-2〉 서울월드컵때 시청앞광장 25
〈그림 2-3〉 서울광장주변 문화시설 28
〈그림 2-4〉 서울광장 이용현황 2009년 문화관광부 통계기준 30
〈그림 2-5〉 코엑스몰 메인통로 35
〈그림 2-6〉 센트럴시티 지하중앙광장 35
〈그림 2-7〉 일본 도쿄 미나토구 히가시심바시 지하보행로 36
〈그림 2-8〉 라데팡스역 지하광장 36
〈그림 2-9〉 사무기기, 장묘문화센터, 대학정보센터, 특산물장터전경 37
〈그림 2-10〉 서울광장 지하쇼핑센터 상가분포율 2009,4 기준 39
〈그림 2-11〉 서울광장 지하상가 배치도 40
〈그림 3-1〉 서울시2007년 문화 공간 현황 43
〈그림 3-2〉 디자인 해외 지사 현황 50
〈그림 3-3〉 디자이너 재교육 애로사항 분포율 51
〈그림 3-4〉 디자인 분야 분포율 51
〈그림 3-5〉 디자인서울 이념 52
〈그림 3-6〉 디자인서울 정책개요 54
〈그림 3-7〉 뉴욕 맨해튼 광장 62
〈그림 3-8〉 런던 데이트모던 62
〈그림 3-9〉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 63
〈그림 3-10〉 게이츠헤드 복합문화단지 63
〈그림 3-11〉 영국 디자인 박물관 64
〈그림 3-12〉 아트 디자인 박물관 64
〈그림 3-13〉 비트라디자인 박물관 65
〈그림 3-14〉 쿠퍼휴이트 국립디자인 미술관 66
〈그림 4-1〉 공간 방향 개념도 69
〈그림 4-2〉 서울광장주변 문화환경현황 71
〈그림 4-3〉 연계구조 분석 73
〈그림 4-4〉 공간 설정도 74
〈그림 4-5〉 공간운영 개념도 75
〈그림 4-6〉 공간운영 흐름도 78
〈그림 4-7〉 디자인 스페이스 평면계획도 80
〈그림 4-8〉 공예·아트 스페이스 평면계획도 81
〈그림 4-9〉 지하중앙 아트광장 평면계획도 82
〈그림 4-10〉 공간 단면 계획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