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2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의 제기 14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자원봉사활동의 이론 18
1. 자원봉사 이론 18
2.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의의 24
3.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현황과 문제점 29
제2절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관한 선행연구와 고찰 37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37
2. 청소년의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 51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 58
제3장 연구방법 6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61
1. 연구모형 61
2. 연구가설 62
제2절 측정도구 63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의 조작적 정의 63
2. 청소년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의 조작적 정의 65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조작적 정의 66
4. 측정도구 구성 67
제3절 조사 분석 방법 68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68
2. 자료 분석 방법 69
제4장 연구결과 71
제1절 청소년자원봉사자 개인특성 71
가. 개인특성과 가족환경 71
나. 학교 및 지역별 특성 73
제2절 연구변인들의 기술통계 74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동기만족 74
2.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과정만족 75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결과만족 78
4.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을 통한 자기성장 만족 80
5.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 83
6. 자원봉사활동의 지속성 85
제3절 탐색적 요인분석 86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 88
2. 청소년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 100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속성 103
제4절 확인적 요인분석 104
제5절 상관관계분석 108
제6절 연구모형 분석 110
1. 기본모형분석 110
2. 기본 연구모형 111
제7절 가설검증 112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지속성에 따른 가설검증 112
2. 청소년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가설검증 115
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자아정체감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 가설검증 117
4.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지속성의 관계에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 119
제5장 결론 및 제언 12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27
1. 연구대상의 특성 및 기술적 분석결과 요약 127
2. 가설검증 129
제2절 결론 131
제3절 사회복지적 함의 134
1. 연구의 이론적 함의 134
2. 연구의 실천적 함의 136
참고문헌 139
부록 전라남도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실태조사 151
〈표2-1〉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기대효과 영역 27
〈표2-2〉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봉사활동 내용과 기대효과 28
〈표2-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관리시스템 등록 회원 수 31
〈표2-4〉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관리시스템 가입 기관(터전) 수 31
〈표2-5〉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관리시스템 운영 프로그램 수 31
〈표2-6〉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연도별 자원봉사 활동인원 32
〈표2-7〉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분야별·기관별 활동현황 32
〈표2-8〉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접근적 차원의 문제와 원인 36
〈표2-9〉 청소년 리더십개발의 상호작용 50
〈표2-10〉 자기효능감의 개념적 정의 55
〈표3-1〉 조사도구의 변수별 설문 항목 및 출처 67
〈표3-2〉 표본집단 현황 69
〈표3-3〉 표집 및 설문수거 현황 69
〈표4-1〉 개인특성과 가족환경 72
〈표4-2〉 학교 및 지역별 특성 73
〈표4-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참여동기 74
〈표4-4〉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과정만족 75
〈표4-5〉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업무적절성 76
〈표4-6〉 청소년자원봉사기관의 담당직원과 관계 77
〈표4-7〉 동료자원봉사와의 관계 77
〈표4-8〉 자원봉사 대상자와의 관계 78
〈표4-9〉 청소년자원봉사활동 결과만족 79
〈표4-10〉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인정과 보상의 결과 만족 79
〈표4-11〉 자원봉사활동 인정과 지원기대 만족 80
〈표4-12〉 자원봉사활동 자기성장 만족 80
〈표4-13〉 사회적 책임성 81
〈표4-14〉 청소년 리더십 82
〈표4-15〉 자원봉사활동 매개변인 만족 83
〈표4-16〉 자아정체감 84
〈표4-17〉 자기효능감 85
〈표4-18〉 자원봉사활동 지속성 86
〈표4-19〉 동기 만족의 KMO와 Bartlett의 검정 88
〈표4-20〉 동기만족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89
〈표4-21〉 동기만족의 수정 KMO와 Bartlett의 검정 90
〈표4-22〉 동기만족 수정된 최종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91
〈표4-23〉 활동과정 만족 KMO와 Bartlett의 검정 92
〈표4-24〉 활동과정 만족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93
〈표4-25〉 활동결과 만족 KMO와 Bartlett의 검정 94
〈표4-26〉 활동결과 만족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95
〈표4-27〉 자기성장 만족 KMO와 Bartlett의 검정 96
〈표4-28〉 자아성장 만족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97
〈표4-29〉 자아성장 만족 수정 KMO와 Bartlett의 검정 98
〈표4-30〉 자아성장 만족 수정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99
〈표4-31〉 자아정체감 KMO와 Bartlett의 검정 100
〈표4-32〉 자기정체감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01
〈표4-33〉 자기효능감 KMO와 Bartlett의 검정 102
〈표4-34〉 자기효능감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02
〈표4-35〉 지속성 KMO와 Bartlett의 검정 103
〈표4-36〉 지속성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104
〈표4-37〉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상관분석 109
〈표4-38〉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지속성에 따른 가설 검증 114
〈표4-39〉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지속성에 따른 가설검증 요약 114
〈표4-40〉 청소년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가설 검증 116
〈표4-41〉 청소년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가설검증 요약 116
〈표4-42〉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자아정체감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가설검증 118
〈표4-4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자아정체감 및 자기효능감에 대한가설검증 요약 119
〈표4-44〉 매개효과 모형 적합도 비교 124
〈표4-45〉 부분매개모형의 총효과, 직접효과, 간접효과 125
〈표4-46〉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지속성의 관계에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에 대한 가설검증 요약 126
〈그림2-1〉 유기적 통합이론 41
〈그림2-2〉 효능감정보, 효능기대감과 행동사고 패턴간의 관계 56
〈그림3-1〉 연구모형 61
〈그림4-1〉 확인적 요인분석 모형 107
〈그림4-2〉 기본 모형 111
〈그림4-3〉 청소년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과 지속성에 따른 가설 모형 113
〈그림4-4〉 청소년 자아정체감과 자기효능감에 대한 가설 모형 115
〈그림4-5〉 선행변수와 매개변수 가설 모형 117
〈그림4-6〉 총효과 모델 121
〈그림4-7〉 완전매개모형 모델 122
〈그림4-8〉 부분매개모형 모델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