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6
1.1. 연구배경 및 목적 17
1.2. 연구범위 및 방법 21
2. 시지각적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28
2.1. 미술관의 개념변화와 공간구성 29
2.1.1. 미술관의 역사와 개념 29
2.1.2. 미술관 건축의 공간구성 변화 34
2.2. 건축공간과 이미지 42
2.2.1. 장면과 시각구조 43
2.2.2. 내러티브와 시각구조 45
2.2.3. 공간구성과 시각구조 47
2.3. 시지각적 분석의 필요성과 선행연구 49
2.3.1. 시지각적 분석의 필요성 49
2.3.2. 선행연구 52
3. 연구 방법론과 분석기준 55
3.1. 연구 방법론 56
3.1.1. 힐리어 - 공간구문론(Space Syntax) 56
3.1.2. 베네딕트 - 가시성(Isovist) 이론 64
3.1.3. 터너(Turner) & 펜(Penn) - 가시장 분석(Visibility Graph Analysis) 66
3.2. 연구방법론의 분석기준 69
3.2.1. 중심성 분석기준 75
3.2.2. 개방성 분석기준 76
3.2.3. 복잡성 분석기준 77
4. 공간구성과 시각구조 분석 83
4.1. 개별 사례 분석 84
4.2. 공간구성 종합분석 100
4.2.1. 공간구문론 연결도 분석 100
4.2.2. 공간구문론 통합도 분석 106
4.2.3. 공간구문론 명료도 분석 112
4.3. 시각구조 종합분석 116
4.3.1. 가시장 분석 시각적 연결도 분석 116
4.3.2. 가시장 분석 시각적 통합도 분석 118
4.3.3. 가시장 분석 시각적 명료도 분석 121
5. 상관분석 125
5.1. 중심성 상관분석 126
5.2. 개방성 상관분석 136
5.2.1. 대공간의 개방성 분석 136
5.2.2. 전시공간의 개방성 분석 136
5.3. 복잡성 상관분석 140
5.3.1. 광역적 복잡성 상관분석 140
5.4. 소결 144
1. 중심성 상관분석 결과 144
2. 개방성 상관분석 결과 145
3. 복잡성 상관분석 결과 146
4. 시지각적 분석에 의한 현대 미술관의 계획학적 제안 148
6. 결론 151
6.1. 분석의 결과와 의미 153
6.2. 제안 및 결론 155
참고 문헌 158
부록 162
A. 공간구문론의 명료도 스캐터그램 163
B. 가시장 분석의 명료도 스캐터그램 165
C. 공간구문론과 가시장 분석에 의한 사례분석 167
Abstract 213
〈표 1-1〉 80개 분석대상 미술관 리스트 23
〈표 1-2〉 연구흐름도 27
〈표 2-1〉 1988년 서상우의 연면적에 따른 미술관 규모분류(외국 미술관의 경우) 40
〈표 2-2〉 1998년 박석수의 연면적에 따른 미술관 규모분류 40
〈표 2-3〉 2008년 이성훈의 연면적에 따른 미술관 규모분류 40
〈표 2-4〉 형태심리학의 지각법칙 43
〈표 2-5〉 국내 뮤지엄 건축의 공간구성 관련 선행연구 사례 53
〈표 2-6〉 국내 뮤지엄 건축의 시지각 관련 선행연구 사례 54
〈표 3-1〉 공간위상도의 작성방법 및 개념 58
〈표 3-2〉 그리디티 개념도 63
〈표 3-3〉 형태 분석기준 72
〈표 3-4〉 내러티브 분석기준 74
〈표 3-5〉 중심성과 복잡성 분석기준 79
〈표 4-1〉 30개 분석대상 미술관 리스트 85
〈표 4-2〉 30개 미술관 대공간의 연결도 101
〈표 4-3〉 30개 미술관의 평균 연결도 103
〈표 4-4〉 평균 연결도 사례 105
〈표 4-5〉 다층화된 미술관의 공간구성 중심 107
〈표 4-6〉 다층화 되지 않은 미술관의 공간구성 중심 109
〈표 4-7〉 공간구문론의 중심성 분석 111
〈표 4-8〉 30개 미술관의 공간구문론 명료도 112
〈표 4-9〉 공간구문론의 인식계수 분석의 특징 115
〈표 4-10〉 덴버아트뮤지엄의 시각적 연결도 117
〈표 4-11〉 주종관계가 설정된 전시공간의 시각적 연결도 117
〈표 4-12〉 개방형 전시실의 시각적 연결도 118
〈표 4-13〉 30개 미술관의 가시장 분석 중심공간 119
〈표 4-14〉 가시장 분석의 중심성 분석 121
〈표 4-15〉 30개 미술관의 가시장 분석 명료도 122
〈표 5-1〉 30개 미술관의 중심공간 127
〈표 5-2〉 30개 사례 미술관의 중심성에 따른 분류 129
〈표 5-3〉 미술관 중심성에 따른 인식계수 비교 134
〈표 5-4〉 시각적 연결도 사례 137
〈표 5-5〉 30개 미술관의 명료도 140
〈그림 1-1〉 New High Museum의 Site Plan 17
〈그림 1-2〉 시지각 연구의 필요성 19
〈그림 2-1〉 아테네 델피 소재의 보물고(寶物庫) 29
〈그림 2-2〉 보고 내 볼트 (Vault)구조, Albrecht Durer의 목각(1515)(이미지참조) 30
〈그림 2-3〉 아룬델 백작과 그의 갤러리, Daniel Mytens, 1618 31
〈그림 2-4〉 사디야트 섬(Saadiyat Island)의 배치도 33
〈그림 2-5〉 사디야트 섬(Saadiyat Island)의 조감도 33
〈그림 2-6〉 블레의 박물관건 축 계획안(1783) 34
〈그림 2-7〉 덜위치 갤러리 (Dulwich Gallery, London, 1811-14) 35
〈그림 2-8〉 Mies Van der Rohe, German Pavilion, 1929 36
〈그림 2-9〉 필드 뮤지엄 평면과 기능도 37
〈그림 2-10〉 퐁피두센터의 대공간 38
〈그림 2-11〉 미술관 건축의 공간구성 변화특성 41
〈그림 3-1〉 연결도의 개념도 60
〈그림 3-2〉 통합도의 개념도 61
〈그림 3-3〉 명료도의 개념도 62
〈그림 3-4〉 시각적 연결도의 개념도 67
〈그림 3-5〉 시각적 통합도의 개념도 68
〈그림 3-6〉 높은 명료도를 나타내는 공간구성의 다이어그램 78
〈그림 3-7〉 연구방법론의 분석기준 82
〈그림 4-1〉 대공간의 연결도 102
〈그림 4-2〉 평균 연결도 그래프 104
〈그림 4-3〉 평균 연결도 개념 105
〈그림 4-4〉 30개 미술관의 공간구문론 명료도 그래프 113
〈그림 4-5〉 30개 미술관의 가시장 분석 명료도 그래프 123
〈그림 5-1〉 린치의 랜드마크 130
〈그림 5-2〉 중심성을 수용한 다층형 미술관의 랜드마크 131
〈그림 5-3〉 바이엘러 파운 데이션의 공간개념 132
〈그림 5-4〉 쿤스트할의 공간개념 132
〈그림 5-5〉 위상학적 중심과 시지각적 중심 133
〈그림 5-6〉 미술관 중심성에 따른 인식계수 그래프 134
〈그림 5-7〉 중심성 분석 결과 135
〈그림 5-8〉 전시공간의 개방성 분석 결과 139
〈그림 5-9〉 30개 미술관의 명료도 그래프 141
〈그림 5-10〉 연구종합 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