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논문의 구성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20
제1절 사회적 자본의 개념 20
제2절 기업의 속성과 사회적 자본의 형성원인 및 조건 25
1. 기업의 사회적 자본 25
2. 기업의 속성 29
3. 기업의 사회적 자본이 조직역량에 미치는 영향 31
제3절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34
제4절 선행연구와의 차이점 3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0
제1절 연구모형 40
제2절 조작적 정의 42
1. 독립변수 42
2. 통제변수 45
제3절 연구가설 46
제4절 실증연구의 설계 49
1. 자료수집 49
2. 측정방법 50
3. 측정문항 50
제4장 실증분석 51
제1절 표본의 구성 51
1. 기업의 표본 수 51
2. 법인의 규모에 관한 통계량 51
제2절 표본의 특성과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2
1. 표본의 특성 52
2. 측정변수의 타당성 분석 53
3. 측정변수의 신뢰도 분석 62
4. 기술통계량 65
제3절 가설검증 및 해석 69
1. 기업내 사회적 자본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69
2. 기업과 기업 간의 사회적 자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80
3. 기업과 사회적 관계에서의 사회적 자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84
제4절 기업형태, 기업규모 통제변수 추가분석 90
1. 기업 내 구성원들간의 사회적 자본이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90
2. 기업간 사회적 자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97
3. 기업과 사회적 관계에서의 사회적 자본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102
제5장 요약 및 결론 110
참고문헌 115
설문지 기업의 사회적 자본 실태조사 125
ABSTRACT 135
[표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38
[표 2] 기업의 표본 수 51
[표 3] 기업의 규모에 관한 통계량 52
[표 4] 표본의 분포 및 특성 53
[표 5] 독립변수의 타당도 분석 55
[표 6] 통제변수의 타당성 분석 58
[표 7] 변수의 상관관계 60
[표 8] 독립변수의 신뢰성 분석 63
[표 9] 독립변수에 대한 평균 및 표준편차 67
[표 10] 〈가설 1〉 검증 70
[표 11] 〈가설1-1〉의 검증 72
[표 12] 〈가설1-2〉의 검증 74
[표 13] 〈가설 1-3〉의 검증 75
[표 14] 〈가설1-4〉 의 검증 76
[표 15] 〈가설1-5〉 의 검증 78
[표 16] 〈가설1-6〉 의 검증 79
[표 17] 〈가설2〉의 검증 80
[표 18] 〈가설 2-1〉 의 검증 82
[표 19] 〈가설 2-2〉 의 검증 83
[표 20] 〈가설3〉의 검증 85
[표 21] 〈가설3-1〉 의 검증 86
[표 22] 〈가설3-2〉 의 검증 88
[표 23] 독립변수들의 부호정리 89
[표 24] 〈가설 4〉 검증 91
[표 25] 〈가설 4-1〉 검증 92
[표 26] 〈가설 4-2〉 검증 95
[표 27] 〈가설 5〉 검증 98
[표 28] 〈가설 5-1〉의 검증 99
[표 29] 〈가설 5-2〉의 검증 101
[표 30] 〈가설 6〉 검증 104
[표 31] 〈가설 6-1〉의 검증 105
[표 32] 〈가설 6-2〉의 검증 107
[표 33] 가설검증 요약 108
[그림 1] 연구모형 41
[그림 2] 기업의 사회적 자본 65
[그림 3] 기업 내 사회적 자본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