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II. 본론 15
1. 이론적 배경 15
가. 인상주의 음악 15
나. 라벨의 생애와 작품 19
다. 라벨의 음악적 특징 31
2. Cinq melodies populaires grecques 〈다섯 개의 그리스 민요〉의 분석(이미지참조) 32
가. 작품개요 및 작곡의 배경 32
나. 작품분석 33
IV.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2
〈표 1〉 성악과 피아노를 위한 작품 25
〈표 2〉 Chanson de la Mariee 의 구성 34
〈표 3〉 La-bas, Ver l`eglise 의 구성(이미지참조) 41
〈표 4〉 Quel galant m`est comparable 의 구성 49
〈표 5〉 Chanson des cueilleuses de lentisques 의 구성 57
〈표 6〉 Tout gai! 의 구성 63
〈악보 1〉 제1주제 (마디.3-6) 35
〈악보 2〉 제 2주제 (마디.11-14) 36
〈악보 3〉 경과적으로 쓰인 부속7화음, 부감7화음 (마디. 11-14) 36
〈악보 4〉 Ger.6th 와 phrygian mode의 사용 (마디.13-14) 36
〈악보 5〉 G 프리지안 선법 37
〈악보 6〉 사단조 음계(g natural minor scale) 37
〈악보 7〉 G 프리지안 선법의 선율 사용 (마디.11-18) 37
〈악보 8〉 반복된 리듬형태 (마디.8) 38
〈악보 9〉 변화된 리듬형태 (마디.30) 38
〈악보 10〉 Modere 에서 rallentando poco a poco로의 진행(마디.49-52)(이미지참조) 38
〈악보 11〉 양손의 사용으로 하프의 느낌을 표현 (마디.27-32) 39
〈악보 12〉 g# minor 의 N6 chord(이미지참조) 42
〈악보 13〉 g# minor 와 N6 chord 의 선율사용 (마디.12-13)(이미지참조) 42
〈악보 14〉 N6 - I의 선율 사용에 따른 화성변화 (마디.28-31)(이미지참조) 43
〈악보 15〉 강조를 위한 선율의 반복 (마디.7-11) 44
〈악보 16〉 강조를 위한 선율의 반복 (마디15-19) 44
〈악보 17〉 4도 도약선율 (마디.4-6) 45
〈악보 18〉 g# phrygian mode와 g# natural minor scale 45
〈악보 19〉 g# phrygian mode의 선율사용(마디.7) 46
〈악보 20〉 리듬의 선율사용과 반주선율의 표현(마디.4-7) 46
〈악보 21〉 open chord로 된 아르페지오 (마디.4-11) 47
〈악보 22〉 비대칭적인 선율의 구조 50
〈악보 23〉 중주와 후주의 다이나믹의 의 대조 (f-세게)(마디.11-15) 51
〈악보 24〉 중주와 후주의 다이나믹의 대조 (pp-아주 여리게)(마디.25-30) 51
〈악보 25〉 G Mixolydian mode와 G Major 52
〈악보 26〉 G Mixolydian mode 선율의 구성 (마디.1-8) 52
〈악보 27〉 다양한 리듬패턴의 사용 (1-4) 53
〈악보 28〉 리듬패턴 4의 사용 (마디 1-2) 53
〈악보 29〉 리듬패턴 2의 사용 (마디 4) 54
〈악보 30〉 리듬패턴 1의 사용 (마디 9-10) 54
〈악보 31〉 리듬패턴 3의 사용 (마디 7-8) 54
〈악보 32〉 아르페지오로 된 8도 병행 chord의 사용 (마디.20-22) 55
〈악보 33〉 A Lydian mode와 A major scale 58
〈악보 34〉 open chord로 진행되는 악곡 (마디.1-14) 59
〈악보 35〉 A Lydian mode 의 선율 사용 (마디.23-30) 60
〈악보 36〉 다양한 리듬의 사용 (1-3) 60
〈악보 37〉 〈악보36〉-1 (마디.2) 61
〈악보 38〉 〈악보36〉-2 (마디.16) 61
〈악보 39〉 〈악보36〉-3 (마디.23-30) 61
〈악보 40〉 Ab Ionian mode와 Ab major 64
〈악보 41〉 경쾌한 리듬패턴의 사용 (1-2) 64
〈악보 42〉 경쾌한 리듬패턴의 사용과 basso ostinato의 반주선율 사용 (마디.1-11) 65
〈악보 43〉 라벨의 볼레로에 나타나는 basso ostinato 66
〈악보 44〉 동일한 음의 반복을 통한 순차적 진행 (마디.31-37) 66
〈악보 45〉 부가음의 사용과 Rallentando를 사용한 종지부(마디.39-44)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