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목적 10
3. 연구변수 및 가설 11
1) 연구모형 11
2) 연구가설 13
4. 용어의 정의 15
1) 수련환경 15
2) 고객만족선행요인 15
3) 수련태도 15
4) 지속행동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태권도의 개념 및 특성 16
1) 태권도의 개념 16
2) 태권도의 특성 17
2. 태권수련환경 18
1) 환경 및 시설 18
2) 지도자 19
3) 근접성 20
4) 프로그램 21
3. 고객만족선행요인 22
1) 지각된 품질 23
2) 지각된 가치 24
3) 지각된 공정성 24
4) 고객만족선행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25
4. 태권수련태도 26
1) 수련태도의 개념 및 정의 26
2) 수련태도에 대한 선행연구 27
5. 지속행동 28
1) 지속 의도 28
2) 추천의사 29
3) 지속행동에 대한 선행연구 29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31
2. 조사도구 32
1) 설문지 구성 33
3.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34
1)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 34
2) 조사도구의 신뢰도 검증 38
4. 자료처리 39
IV. 연구결과 40
1. 개인적 특성과 태권수련환경의 차이 40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시설만족의 차이 검증 40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만족의 차이 검증 42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근접성만족의 차이 검증 43
4) 개인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 만족의 차이 검증 44
5) 개인적 특성에 따른 비용 만족의 차이 검증 46
2. 개인적 특성과 고객만족선행요인의 차이 47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품질의 차이 검증 47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가치의 차이 검증 48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가치의 차이 검증 50
3. 개인적 특성과 수련태도의 차이 52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인식도의 차이 검증 52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참여도의 차이 검증 53
3)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집중도의 차이 검증 55
4. 개인적 특성과 지속행동의 차이 5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속의도의 차이 검증 57
2) 개인적 특성에 따른 추천의사의 차이 검증 58
5. 관련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59
1) 태권수련환경과 고객만족선행요인의 상관관계 60
2) 태권수련환경과 수련태도의 상관관계 61
3) 태권수련환경과 지속행동의 상관관계 61
4) 고객만족선행요인과 지속행동의 상관관계 61
5) 수련태도와 지속행동의 상관관계 61
6. 태권수령환경과 고객만족선행요인의 관계 61
1) 태권수련환경과 지각된 품질의 관계 62
2) 태권수련환경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62
3) 태권수련환경과 지각된 공정성의 관계 63
7. 태권수령환경과 수련태도의 관계 64
1) 태권수련환경과 인식도의 관계 64
2) 태권수련환경과 참여도의 관계 64
3) 태권수련환경과 집중도의 관계 65
8. 태권수령환경과 지속행동의 관계 66
1) 태권수련환경과 지속의도의 관계 66
2) 태권수련환경과 추천의도의 관계 66
9. 고객만족선행요인과 지속행동의 관계 67
1) 고객만족선행요인과 지속의도의 관계 67
2) 고객만족선행요인과 추천의도의 관계 68
10. 수련태도와 지속행동의 관계 68
1) 수련태도와 지속의도의 관계 69
2) 수련태도와 추천의도의 관계 69
V. 논의 71
1. 개인적 특성과 태권수련환경의 차이 71
2. 개인적 특성과 고객만족선행요인의 차이 73
3. 개인적 특성과 수련태도의 차이 74
4. 개인적 특성과 지속행동의 차이 74
5. 태권수령환경과 고객만족선행요인의 관계 75
6. 태권수령환경과 수련태도의 관계 76
7. 태권수령환경과 지속행동의 관계 77
8. 고객만족선행요인과 지속행동의 관계 78
9. 수련태도와 지속행동의 관계 79
VI. 결론 81
참고문헌 83
부록 91
Abstract 96
표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2
표 2. 설문지 구성내용 33
표 3. 수련환경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35
표 4. 고객만족요인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36
표 5. 수련태도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37
표 6. 지속행동 설문지 요인분석 결과 38
표 7. 각 변수별 신뢰도 검증 결과 39
표 8. 개인적 특성과 시설만족의 차이 검증 41
표 9. 개인적 특성과 지도자만족의 차이 검증 42
표 10. 개인적 특성과 근접성 만족의 차이 검증 44
표 11. 개인적 특성과 프로그램 만족의 차이 검증 45
표 12. 개인적 특성과 비용 만족의 차이 검증 47
표 13. 개인적 특성과 지각된 품질의 차이 검증 49
표 14. 개인적 특성과 지각된 가치의 차이 검증 50
표 15. 개인적 특성과 지각된 공정성의 차이 검증 51
표 16. 개인적 특성과 인식도의 차이 검증 53
표 17. 개인적 특성과 참여도의 차이 검증 54
표 18. 개인적 특성과 집중도의 차이 검증 56
표 19. 개인적 특성과 지속의도의 차이 검증 57
표 20. 개인적 특성과 추천의사의 차이 검증 59
표 21. 연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0
표 22. 태권수련환경과 지각된 품질의 관계 62
표 23. 태권수련환경과 지각된 가치의 관계 63
표 24. 태권수련환경과 지각된 공정성의 관계 63
표 25. 태권수련환경과 인식도의 관계 64
표 26. 태권수련환경과 참여도의 관계 65
표 27. 태권수련환경과 집중도의 관계 65
표 28. 태권수련환경과 지속의도의 관계 66
표 29. 태권수련환경과 추천의도의 관계 67
표 30. 고객만족선행요인과 지속의도의 관계 68
표 31. 고객만족선행요인과 추천의도의 관계 68
표 32. 수련태도와 지속의도의 관계 69
표 33. 수련태도와 추천의사의 관계 69
그림 1. 연구변수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