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이론적 관계모형 및 연구가설 13
1)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만족과의 관계 13
2)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와의의 관계 14
3)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와의 관계 14
4) 브랜드만족과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15
5) 브랜드신뢰와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15
4. 용어의 정의 17
1) 브랜드이미지 17
2) 브랜드신뢰 17
3) 브랜드만족 17
4) 브랜드충성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브랜드이미지 18
1) 개념 18
2) 선행연구 18
2. 브랜드신뢰 19
1) 개념 19
2) 선행연구 19
3. 브랜드만족 20
1) 개념 20
2) 선행연구 21
4. 브랜드충성도 21
1) 개념 21
2) 선행연구 22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및 표집 23
2. 표집방법 24
3. 조사도구 25
1) 설문지 구성 26
2) 사전조사 27
3) 타당도 및 신뢰도 27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32
1) 조사절차 32
2) 자료처리 방법 33
IV. 결과 및 논의 34
1. 결과 34
1)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만족 관계 34
2)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 관계 35
3)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 관계 36
4) 브랜드만족과 브랜드충성도와의 관계 37
5) 브랜드신뢰와 브랜드충성도와 관계 38
2. 논의 39
1)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만족의 관계 39
2)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의 관계 40
3)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40
4) 브랜드만족과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41
5) 브랜드신뢰와 브랜드충성도의 관계 42
V. 결론 및 제언 43
1. 요약 43
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 44
참고문헌 45
설문지 51
Abstract 54
표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4
표 2. 조사도구 25
표 3.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탐색적요인분석결과 28
표 4. 브랜드신뢰, 브랜드만족 및 브랜드충성도에 대한 탐색적요인분석결과 29
표 5. 신뢰도 계수 30
표 6. 상관관계분석 결과 31
표 7.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만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4
표 8.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신뢰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5
표 9. 브랜드이미지와 브랜드충성도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36
표 10. 브랜드만족과 브랜드충성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37
표 11. 브랜드신뢰와 브랜드충성도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38
그림 1. 연구모형 16
그림 2. 조사절차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