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모형 12
4. 연구 가설 13
5. 용어의 정의 13
1) 선택속성 13
2) 대안 매력도 13
3) 소비자 행동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선택속성 15
1) 선택속성의 개념 15
2) 선택속성의 관련 변인 15
2. 대안 매력도 19
1) 대안 매력도의 개념 19
3. 소비자 행동 19
1) 만족 20
2) 타인추천의도 21
3) 수련지속의도 21
4. 선행연구 21
1) 선택속성과 대안 매력도의 관계 21
2) 선택속성의 소비자 행동의 관계 22
3) 대안 매력도와 소비자 행동의 관계 23
III. 연구방법 24
1.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24
2. 조사도구 25
1) 수련생의 일반적 특성 25
2) 선택속성 설문지 26
3) 대안 매력도 설문지 28
4) 소비자 행동 설문지 28
3.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30
1) 조사절차 30
2) 자료처리 31
IV. 연구결과 32
1. 상관관계 분석 32
2. 선택속성이 대안 매력도에 미치는 영향 33
3. 선택속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33
1) 선택속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33
2) 선택속성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34
3) 선택속성이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35
4. 대안 매력도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36
1) 대안 매력도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36
2) 대안 매력도가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36
3) 대안 매력도가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37
V. 논의 38
1.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선택속성과 대안 매력도의 관계 38
2.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선택속성과 소비자 행동의 관계 39
1) 선택속성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 39
2) 선택속성이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39
3) 선택속성이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40
3.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대안 매력도와 소비자 행동의 관계 41
1) 대안 매력도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 41
2) 대안 매력도가 타인추천의도에 영향 41
3) 대안 매력도가 수련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42
VI. 결론 43
참고문헌 44
부록 50
Abstract 54
표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4
표 2. 설문지의 주요 구성내용 25
표 3. 선택속성 문항 구성 타당도 검증을 위한 요인 분석 및 신뢰도 결과 27
표 4. 대안 매력도 문항 구성 신뢰도 검증을 위한 분석 결과 28
표 5. 소비자 행동 문항 구성 타당도 검증을 위한 분석 및 신뢰도 결과 29
표 6. 선택속성, 대안 매력도, 소비자 행동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32
표 7. 선택속성과 대안 매력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표 33
표 8. 선택속성과 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표 34
표 9. 선택속성과 타인추천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표 35
표 10. 선택속성과 수련지속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표 35
표 11. 대안 매력도와 만족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표 36
표 12. 대안 매력도와 타인추천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표 36
표 13. 대안 매력도와 수련지속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표 37
그림 1. 연구모형 12
그림 2. 조사절차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