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환경, 비용이 대안 매력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선택속성과 소비자 행동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환경과 프로그램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선택속성 하위요인 중 환경과 프로그램은 소비자 행동의 만족, 비용과 프로그램은 타인추천의도, 프로그램은 수련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 수련생 학부모의 대안 매력도와 소비자 행동의 관계를 규명한 결과 대안 매력도는 소비자 행동의 하위요인 중 만족과 타인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련지속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