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축구대표팀에 대한 스포츠스폰서십을 통하여 스폰서십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 데 있다. 즉, 스폰서십활동(커뮤니케이션, 이미지제고)을 독립변수로, 기업이미지(기업우수이미지, 사회공헌이미지)를 매개변수로 그리고 그에 따른 구매의도를 종속변수로 구성하여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대전에 소재한 3개 대학교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표집한 전체표본 350부 중에서 306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 Ver. 18.0을 이용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폰서십활동의 하위요인 중 이미지제고는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스폰서십활동의 하위요인 중 이미지제고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커뮤니케이션은 구매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기업이미지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