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연구목적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5
1. 온라인게임의 정의와 현황 15
1) 정의와 발전과정 15
2) 시장 현황 19
2. 온라인게임의 분류 22
1) 시대별·장르별 분류 22
2) 제작방식·캐릭터 형태별 분류 24
III. 캐릭터의 개념과 특징 30
1. 온라인게임 캐릭터의 개념과 역할 30
1) 개념과 특징 30
2) 캐릭터의 역할 31
2. 온라인게임 캐릭터 조형요소 35
1) 얼굴형태 35
2) 인체 형태 39
3) 색채 40
IV. 캐릭터 조형 분석의 실재 42
1. 조형분석 43
1) 〈던전 앤 파이터〉 (2005.5) 43
2) 〈메이플스토리〉(2003.4) 47
3) 〈카트라이더〉(2004) 49
4) 〈크레이지 아케이드〉(2001) 53
5) 〈바람의 나라〉(1996) 57
6) 〈귀혼〉(2005.11) 61
2. 분석결과 63
V. 결론 71
참고문헌 74
(Abstract) 77
〈표 1〉 연도별 대표 게임 분석 18
〈표 2〉 대한민국 게임시장 규모 성장률 전망 19
〈표 3〉 국내 게임의 해외 수출 추이 19
〈표 4〉 2011 온라인게임 점유율과 장르별 점유율 20
〈표 5〉 2011 제작사별 점유율 21
〈표 6〉 시대별 인물 캐릭터 23
〈표 7〉 종합 온라인게임 순위(게임리포트 2011.1~4월 종합순위) 33
〈표 8〉 얼굴 유형별 특성과 성격 37
〈표 9〉 인체비례 유형과 특징 40
〈표 10〉 연구분석대상 게임명(출처: 게임리포트 2011.1~4월 종합순위) 42
〈표 11〉 〈던전 앤 파이터〉 조형분석 1-마법사 43
〈표 12〉 〈던전 앤 파이터〉 조형분석 2- 격투가 44
〈표 13〉 〈던전 앤 파이터〉 조형분석 3-거너(남) 45
〈표 14〉 〈던전 앤 파이터〉 조형분석 4-귀검사 46
〈표 15〉 〈메이플 스토리〉 조형연구 1-여자 캐릭터 47
〈표 16〉 〈메이플 스토리〉 조형연구 2-남자 캐릭터 48
〈표 17〉 〈카트라이더〉 조형분석 1-배찌 49
〈표 18〉 〈카트라이더〉 조형분석 2-다오 50
〈표 19〉 〈카트라이더〉 조형분석 3-케피 51
〈표 20〉 〈카트라이더〉 조형분석 4-디지니 52
〈표 21〉 〈크레이지 아케이드〉 조형분석 1-배찌 53
〈표 22〉 〈크레이지 아케이드〉 조형분석 2-다오 54
〈표 23〉 〈크레이지 아케이드〉 조형분석 3-케피 55
〈표 24〉 〈크레이지 아케이드〉 조형분석 4-디지니 56
〈표 25〉 〈바람의 나라〉 조형분석 1-전사 57
〈표 26〉 〈바람의 나라〉 조형분석 2-도적 58
〈표 27〉 〈바람의 나라〉 조형분석 3-주술사 59
〈표 28〉 〈바람의 나라〉 조형분석 4-도사 60
〈표 29〉 〈귀혼〉 조형분석 1-남자 캐릭터 61
〈표 30〉 〈귀혼〉 조형분석 2-여자 캐릭터 62
〈표 31〉 6가지 게임 캐릭터 조형분석 결과 70
〈그림 1〉 7, 8 등신 형태인 인물캐릭터 〈던전앤 파이터〉 26
〈그림 2〉 2, 3등신 형태인 인물캐릭터 〈메이플스토리〉, 〈카트라이더〉 26
〈그림 3〉 아이템을 이용해 꾸민 인물캐릭터 〈메이플스토리〉 27
〈그림 4〉 아이템을 이용해 꾸민 인물캐릭터 〈바람의 나라〉 28
〈그림 5〉 아이템을 이용해 꾸민 인물캐릭터 〈귀혼〉 28
〈그림 6〉 몬스터 동물형 캐릭터 〈메이플스토리〉 29
〈그림 7〉 〈라테일〉 아바타 코디시뮬레이션 34
〈그림 8〉 얼굴 형태에 따른 배열 방식 35
〈그림 9〉 게임 캐릭터 얼굴 표현에 따른 변화 (〈아이온〉의 경우) 36
〈그림 10〉 2D 온라인게임 캐릭터형태 표현기능 38
〈그림 11〉 2D 온라인게임 캐릭터의 눈과 눈썹 표현의 예 39
〈그림 12〉 6가지 게임 이미지 스케일 분석 결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