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6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제2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 개관 14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 14
I.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역할 14
II.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내용 21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쟁 23
I. 부정론 24
II. 긍정론 25
III. 수렴론 25
제3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국제적 동향과 내용 27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내외 동향과 국내 현황 27
1. 해외 주요국가의 동향 27
2. 우리나라의 동향 33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기구의 노력 36
제2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구성 내용 39
1. 기업의 지배구조개선으로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39
2. 주주 및 투자자에 대한 신뢰 증진 40
3. 환경적 측면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41
4. 사회공헌 42
제4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법적 과제 44
제1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법규정화 문제 44
1. 서언 44
2. 상법상 규제의 필요성 검토 45
3. 일반규정화에 관한 찬반론 46
4. 소결 50
제2절 내부통제시스템의 강화 51
1. 의의 51
2. 내부통제개념에 대한 정의의 필요성 54
3. 내부통제시스템 구축의무화 55
4. 내부통제시스템의 평가 56
제3절 공시규정의 정비를 통한 강화방안 57
1. 의의 57
2. 공시규정의 강화방안 58
3. 소결 60
제4절 사회적 책임투자의 활성화와 기관투자자의 역할강화 62
1. 사회적 책임투자(Social Responsibility Investment)의 역할과 62
2. SRI와 기관투자자 63
3. 기관투자자의 역할과 제도개선방향 64
제5절 이사의 사회적 책임 수행시 책임감경 인정 67
1. 사회적 책임경영과 이사의 의무 67
2. 사회적 책임경영과 이사의 의무완화방안 69
제6절 영리성 측면에서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 72
제5장 결론 76
참고문헌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