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16
제3절 논문의 구성 16
제2장 해운업의 현황 17
제3장 선박금융의 개념과 의미 24
제1절 선박금융의 개념 및 의의 24
제2절 선박금융의 종류 26
제3절 선박금융의 현황 및 전망 31
제4장 주요국 선박금융제도(선박펀드를 중심으로) 38
제1절 독일의 K/G 펀드 38
(1) K/G 펀드의 개요 및 구조 38
(2) K/G 펀드의 현황 40
(3) K/G 펀드의 경쟁력 41
제2절 노르웨이의 K/S 펀드 44
(1) K/S 펀드의 개요 및 구조 44
(2) K/S 펀드의 현황 47
(3) K/S 펀드의 경쟁력 49
제3절 싱가포르의 선박 트러스트 50
(1) 싱가포르 선박 트러스트의 개요 및 구조 50
(2) 싱가포르 선박 트러스트 현황 53
(3) 싱가포르 선박 트러스트의 경쟁력 54
제4절 국내 선박금융제도 55
(1) 국내 선박금융의 변천과정 55
(2) 국내 주요 선박금융제도 57
제5절 주요국 선박금융제도의 비교 70
제6절 기타 선박금융제도 72
(1) 일본의 선박금융제도 72
(2) 그리스의 선박금융제도 72
제5장 국내 선박금융 활성화 방안 74
제1절 국내 선박금융제도의 한계 74
제2절 국내 선박금융의 활성화 방안 75
(1) 선박투자회사제도에 대한 추가 조세혜택 부여 75
(2) 선박펀드의 상품 다양화 추구 77
(3) 선박금융전문기관 설립 78
(4) 선박금융 전문인력 양성 80
(5) 원화(원/달러) 선박금융도입 82
(6) 선박금융관련 파생상품 시장 형성 및 제도 정비 84
(7) 전후방 연관산업이 연계된 선박금융 클러스터 형성 84
제6장 결론 86
참고문헌 88
〈표 1〉 외환위기 당시 국적선사의 부채비율 추이 19
〈표 2〉 자금조달 주체에 따른 선박금융의 분류 28
〈표 3〉 자금조달 범주에 따른 선박금융의 분류 30
〈표 4〉 2009년 선박 신디케이트론 거래순위 및 규모 34
〈표 5〉 우리나라 선사들의 신조금융 수요 36
〈표 6〉 신조선 국내금융의 연도별 자금집행 37
〈표 7〉 K/G 펀드 세제변화 42
〈표 8〉 DVD 은행의 2008년 신규 교통금융 현황 44
〈표 9〉 1980년대 후반 노르웨이 K/S 펀드의 선박보유비중 변화 45
〈표 10〉 해운호황기 K/S 펀드 투자금액 증가현황 48
〈표 11〉 싱가포르 선박 트러스트 현황 54
〈표 12〉 스트럭처 파이낸스의 대출조건 58
〈표 13〉 스트럭처 파이낸스 업무진행 절차 59
〈표 14〉 연도별 스트럭처 파이낸스 승인액 59
〈표 15〉 외항선박 구매자금제도 대출조건 62
〈표 16〉 연도별 외항선박 구매자금 승인액 62
〈표 17〉 선박투자회사의 운영시스템 65
〈표 18〉 선박운용회사의 운영시스템 66
〈표 19〉 연도별 선박투자회사 인가현황 67
〈표 20〉 선박운용회사 현황 68
〈표 21〉 주요국 선박금융제도 비교 70
〈표 22〉 그리스 선박금융 증가율 73
〈표 23〉 K/G, K/S 선박펀드의 세제혜택 75
〈표 24〉 선박투자회사제도의 조세혜택 변화 76
〈표 25〉 시중은행 및 공기업 신용등급 79
〈표 26〉 선박금융 전문인력 양성사업 기본계획 81
〈표 27〉 해외시장 개척요원 양성사업 81
〈그림 1〉 영국 상선대 추이 15
〈그림 2〉 제2차 석유파동 전후의 물동량 및 선박인도량 18
〈그림 3〉 글로벌 금융위기 전후의 건화물운임지수(BDI) 변동 추이 20
〈그림 4〉 주요 해운국의 신조선 발주실적 및 건화물운임지수, 신조선가 추이 21
〈그림 5〉 우리나라 중고선 매입 추이 21
〈그림 6〉 선박금융의 2가지 패턴 22
〈그림 7〉 선박금융 위축과 선사, 조선소, 금융 동반위기 25
〈그림 8〉 선박금융 종류별 비중(2005년) 32
〈그림 9〉 신디케이트론 규모 추이 32
〈그림 10〉 전 세계 아시아 무역량 추이 33
〈그림 11〉 국가별 선박 건조능력 추이 34
〈그림 12〉 2009년 1분기 신규대출 비율 및 클럽딜(Club Deal) 규모 35
〈그림 13〉 K/G 펀드의 구조 39
〈그림 14〉 독일 펀드시장에서 K/G 펀드 위치 40
〈그림 15〉 K/G 펀드의 선박투자규모 추이 41
〈그림 16〉 노르웨이 선대 규모 변화 45
〈그림 17〉 K/S 펀드의 구조 47
〈그림 18〉 노르웨이 선박 소유 추이 48
〈그림 19〉 연도별 단일선체유조선 폐선 및 개조 추이 49
〈그림 20〉 PST 트러스트 구조 52
〈그림 21〉 FSL 트러스트 구조 53
〈그림 22〉 스트럭처 파이낸스의 구조 57
〈그림 23〉 스트럭처 파이낸스 현황 60
〈그림 24〉 외항선박 구매자금제도의 구조 61
〈그림 25〉 선박투자회사제도의 파급효과 63
〈그림 26〉 선박투자회사제도의 구조 64
〈그림 27〉 그리스의 선박금융규모 추이 73
〈그림 28〉 달러-원화 금융 구조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