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1.3. 연구 흐름도 20
제2장 설치미술과 실내공간의 관계 21
2.1. 설치미술의 일반적 고찰 21
2.1.1. 설치미술의 개념 21
2.1.2. 설치미술의 전개 22
2.2. 설치미술의 공간화 경향 및 특성 38
2.2.1. 설치미술의 공간화 경향 38
2.2.2. 설치미술의 공간화 특성 39
2.3. 실내공간의 설치화 경향 및 특성 42
2.3.1. 실내공간의 설치화 경향 42
2.3.2. 실내공간의 설치화 특성 43
2.4. 설치미술과 실내공간의 상호작용성 45
2.4.1. 부가적 통합 47
2.4.2. 유기적 통합 48
2.4.3. 단일 조형적 통합 50
제3장 설치미술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방법 52
3.1. 공간 구현의 개념 52
3.1.1. 공간 구현의 기본 개념 52
3.1.2. 공간 구현을 위한 요소 56
3.2. 공간 구현 요소를 통한 설치작가 분석 65
3.2.1. 설치작가 분석 방법 65
3.2.2. 공간 구현 요소를 통한 설치작가 분석 66
3.3. 설치작가에게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특성 111
3.3.1. 부가적 통합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특성 112
3.3.2. 유기적 통합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특성 115
3.3.3. 단일 조형적 통합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특성 117
3.3.4. 소결 118
제4장 공간 구현 특성을 통한 실내공간 분석 120
4.1. 설치미술적 공간 구현 특성이 나타난 실내공간 120
4.1.1. 회화적 공간 121
4.1.2. 잠재적 공간 123
4.1.3. 유기적 공간 125
4.1.4. 지배적 공간 127
4.1.5. 이중 구조적 공간 129
4.1.6. 초월적 공간 131
4.2 소결 132
제5장 결론 134
참고문헌 136
Abstract 140
[표 1-1] 설치미술과 실내공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 동향 17
[표 2-1] 입체주의에서 설치미술의 특성 24
[표 2-2] 다다이즘에서 설치미술의 특성 26
[표 2-3] 데스틸에서 설치미술의 특성 28
[표 2-4] 팝아트에서 설치미술의 특성 30
[표 2-5] 미니멀아트에서 설치미술의 특성 32
[표 2-6] 개념미술에서 설치미술의 특성 34
[표 2-7] 대지미술에서 설치미술의 특성 35
[표 2-8] 시대 흐름에 따른 설치미술 전개 양상 36
[표 2-9] 일상과의 결합을 통한 설치미술의 공간 특성 40
[표 2-10] 공간의 확장을 통한 설치미술의 공간 특성 41
[표 2-11] 실내공간에서의 상징적, 추상적인 오브제 특성 44
[표 2-12] 실내공간에서의 기능적인 오브제 특성 45
[표 3-1] 공간 구현 요소별 특징적 공간의 유형 55
[표 3-2] 공간 구현에서의 구축-비구축 58
[표 3-3] 공간 구현에서의 가시-비가시성 61
[표 3-4] 공간 구현에서의 물질-비물질 63
[표 3-5] 구조적, 형태적, 물성적 표현 요소의 종합 분석 64
[표 3-6] 분석 틀 예시 65
[표 3-7] 서도호 작품 분석 _ 서울집 67
[표 3-8] 서도호 작품 분석 _ Home within Home 68
[표 3-9] 서도호 작품 분석 _ 청사진 69
[표 3-10] 서도호 작품 분석 _ Reflection 70
[표 3-11] 서도호 작품 분석 _ Staircase 71
[표 3-12] 서도호 작품 분석 _ Fallen Star 72
[표 3-13] 서도호 작품 분석 _ Fallen Star: Wind of Destiny 73
[표 3-14] 서도호 작품 분석 _ 스크린 74
[표 3-15] 서도호 작품 분석 _ 인과 75
[표 3-16] 서도호 작품 분석 _ 낙하산병1 76
[표 3-17] 서도호 작품 분석 _ 낙하산병2 77
[표 3-18] 서도호 작품 분석 _ 카르마 78
[표 3-19] ‘서도호’ 전체 작품 분석 79
[표 3-20]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Tornado 82
[표 3-21]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Super Fiber Revolution 83
[표 3-22]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Snow 84
[표 3-23]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Moroso 매장 85
[표 3-24]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Rainbow Church 86
[표 3-25]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Toyota motor show 87
[표 3-26]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Snowflake 88
[표 3-27]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Stella crystal star 89
[표 3-28]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Lexus 90
[표 3-29]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Second nature 91
[표 3-30]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Lake of Shimmer-Swarovski 92
[표 3-31]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 분석 _ 캠퍼 매장 93
[표 3-32] ‘도쿠진 요시오카’ 전체 작품 분석 94
[표 3-33]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The Weather Project 97
[표 3-34]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Take Your Time 98
[표 3-35]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Sphere 99
[표 3-36]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Lava floor 100
[표 3-37]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360° room for all colours 101
[표 3-38]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Negative Quasi Brick Wall 102
[표 3-39]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Multiple shadow house 103
[표 3-40]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Mikroscope 104
[표 3-41]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Polyphonic house 105
[표 3-42]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Frost Activity 106
[표 3-43]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Your spiral view 107
[표 3-44]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 분석 _ The Antispective Situation 108
[표 3-45] ‘울라퍼 엘리아슨’ 전체 작품 분석 109
[표 3-46] 부가적 통합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특성 114
[표 3-47] 유기적 통합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특성 116
[표 3-48] 단일 조형적 통합에서 나타나는 공간 구현 특성 118
[그림 2-1] Pablo Ruiz Picasso, Les Demoiselles d'Avignon 24
[그림 2-2] Marcel Duchamp, Fountain 25
[그림 2-3] Lazar El Lissitzsky, Proun 26
[그림 2-4] Lazar El Lissitzsky, Proun room 26
[그림 2-5] Piet Mondrian, Composition with Black, Red, Gray, Yellow, and Blue 27
[그림 2-6] Gerrit Rietveld, red & blue chair 27
[그림 2-7] Gerrit Rietveld, Schrider house 27
[그림 2-8] Robert Rauschenberg, Bed 29
[그림 2-9] Roy Lichtenstein, Happy tears 30
[그림 2-10] Andy Warhol, Marilyn Monroe 30
[그림 2-11] Claes Oldenburg, 모든 것이 들어있는 두 개의 치즈버거 30
[그림 2-12] Donald Judd, Untitled 31
[그림 2-13] Joseph Beuys, Blitzchlag Mit Lichtschein 32
[그림 2-14] Daniel Buren, les deux plateaux 33
[그림 2-15] Robert Smithson, Spiral Jetty 35
[그림 2-16] Javacheff Christo, Jeanne-Claude Denat, Surrounded Islands 35
[그림 2-17] 설치미술의 흐름에 따른 오브제와 공간의 특성 39
[그림 2-18] 하트셉수트 여왕 신전 벽화 45
[그림 2-19] 설치미술과 실내공간의 상호작용 46
[그림 2-20] 설치미술과 실내공간의 관계 특성 47
[그림 2-21] Yayoi Kusama, Dots Obsession 48
[그림 2-22] Richard Serra, Monumenta 48
[그림 2-23] Yayoi Kusama, Dots Obsession 49
[그림 2-24] Amanda Levete architects, Choreographing You 49
[그림 2-25] James Turrel, Sky Space 50
[그림 2-26] James Turrel, The Light Inside 50
[그림 2-27] Richard Serra, 왼쪽부터 Torqued Ellipse IV, The Matter of Time 51
[그림 3-1] 공간 구현의 개념 52
[그림 3-2] Le Corbusier, Dom-ino System 53
[그림 3-3] Le Corbusier, Villa Sayoye 53
[그림 3-4] Colosseum 54
[그림 3-5] 서도호 작품의 공간 구현 특성 경향 80
[그림 3-6] 도쿠진 요시오카 작품의 공간 구현 특성 경향 95
[그림 3-7] 울라퍼 엘리아슨 작품의 공간 구현 특성 경향 110
[그림 3-8] 작품 분석을 통해 나타난 공간과 공간 구현 요소와의 관계 111
[그림 3-9] 물성적 특성을 통해 나타난 공간 구현 특성 119
[그림 4-1] Frank Gehry, 왼쪽부터 Chiat /Day Building, Venice, 1991, Nationale-Nederlanden Building, Prague, 1992-1996 121
[그림 4-2] Felice Varini, Tra il pieno e il vuoto, 2003 122
[그림 4-3] Salvador Dali의 ‘여배우 메 웨스트의 초상’ 및 ‘Dalilips’ 의자가 사용된 회화적 공간 122
[그림 4-4] Fabio Novembre, Il fiore di 123
[그림 4-5] Zaha Hadid, Swarm Chandelier 124
[그림 4-6] Hilton McConnico, Hermes Gallery 125
[그림 4-7] Fabio Novembre, 왼쪽에서부터 Sue Cafe, Bisazza Showroom 125
[그림 4-8] Fabio Novembre, 왼쪽부터 Stuart weitzman, Bisazza Showroom 126
[그림 4-9] Thomas Heatherwick, Longchamp store 126
[그림 4-10] Rem Koolhaas, Prada Epicenter 127
[그림 4-11] Toyo Ito, Sendai Mediatheque 128
[그림 4-12] 운생동, Kring 128
[그림 4-13] Serie Architects, Blue Frog Lounge 128
[그림 4-14] Brennan Buck, Technicolor Bloom 129
[그림 4-15] Amanda Levete architects, Corian Super-Surfaces Showroom 130
[그림 4-16] Aoki Jun, White Chaple 130
[그림 4-17] Zaha Hadid, JS bach chamber music hall 131
[그림 4-18] Nox, Edwin van der Heide, Son-O-House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