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24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4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6
1.3. 연구 흐름도 27
제2장.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에 대한 기본적 고찰 28
2.1. 근대건축물의 의의 28
2.1.1. 도시와 근대건축의 관계성 28
2.1.2. 근대건축물의 사회적 의의 29
2.1.3. 근대건축물의 가치 33
2.1.4. 근대건축물의 보호 36
2.2.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에 대한 이론적 고찰 47
2.2.1. 리노베이션의 개념 47
2.2.2.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의 배경 49
2.2.3.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의 필요성 50
2.2.4.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의 보존 방법 52
2.2.5.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의 활용 유형 56
제3장.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조사 및 분석 59
3.1.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조사 61
3.1.1. 국내의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조사 61
3.1.2. 일본의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조사 81
3.2.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분석 141
3.2.1. 국내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분석 141
3.2.2. 해외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분석 143
3.3. 소결 149
제4장. 리노베이션을 통한 근대건축물의 활용유형에 따른 공간 보존 및 변형 실태 분석 150
4.1. 지속형 활용 152
4.2. 전용형 활용 162
4.3. 부활형 활용 183
제5장. 결론 188
〈참고문헌〉 193
Abstract 196
[표 2-1] 도심지 근대건축물의 보존방안 28
[표 2-2] 근대건축물 보호제도 비교 36
[표 2-3] 근대건축물의 권한 유형 37
[표 2-4] 근대건축물의 등록 기준 비교 38
[표 2-5] 구획 분류 42
[표 2-6] 리노베이션에 대한 기존의 연구에서의 정의 47
[표 2-7] 리노베이션의 원인 48
[표 2-8] 역사적 건축물의 보존 방법 매트릭스 53
[표 2-9] 보존유형의 다양한 분류(선 연구 분석) 53
[표 2-10] 근대건축물의 보존유형에 따른 리노베이션 방법 정리(본 논문의 유형) 55
[표 2-11] 근대건축물의 활용유형 분류 58
[표 3-1] 사례 목록 59
[표 3-2] 건축물 계요 예시 60
[표 3-3] 서울시립미술관(구 대법원청사) 건축물 개요 61
[표 3-4] 서울시립미술관의 시대적 기능변화 61
[표 3-5] 명동예술극장(구 명동 국립극장) 건축물 개요 63
[표 3-6] 명동예술극장의 시대적 기능변화 63
[표 3-7] 신세계 백화점 본관 건축물 개요 65
[표 3-8] 신세계 백화점 본관의 시대적 변화 65
[표 3-9] 서울시청사 건축물 개요 67
[표 3-10] 서울시청사의 시대적 변화 67
[표 3-11] 일민미술관(구 동아일보 사옥) 건축물 개요 69
[표 3-12] 일민미술관의 시대적 변화 69
[표 3-13] 남대문로 한국전력사옥 건축물 개요 71
[표 3-14] 남대문로 한국전력사옥의 시대적 변화 71
[표 3-15] 한국은행 화폐금융 박물관 건축물 개요 73
[표 3-16] 한국은행 화폐금융 박물관의 시대적 변화 73
[표 3-17] 정독도서관 건축물 개요 75
[표 3-18] 정독도서관의 시대적 변화 75
[표 3-19] 배재학당 역사박물관 건축물 개요 77
[표 3-20]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의 시대적 변화 77
[표 3-21] 이화여자대학교 파이퍼홀 건축물 개요 79
[표 3-22] 이화여대 파이퍼홀의 시대적 변화 79
[표 3-23] 국제 어린이 도서관 건축물 개요 81
[표 3-24] 국제 어린이 도서관의 시대적 변화 81
[표 3-25] 명동예술극장(구 명동 국립극장) 건축물 개요 83
[표 3-26] 신풍관의 시대적 변화 83
[표 3-27] 메이지 안전생명 빌딩 건축물 개요 85
[표 3-28] 동경대학 공학부 1호관 건축물 개요 87
[표 3-29] 요코하마 아카렌카 창고 1, 2호관 건축물 개요 89
[표 3-30] 요코하마 아카렌카 창고 1, 2호관의 시대적 변화 89
[표 3-31] 하코다테 메이지관 건축물 개요 91
[표 3-32] 하코다테 메이지관의 시대적 변화 91
[표 3-33] 도쿄 오모테산도 힐스 건축물 개요 93
[표 3-34] 도쿄 오모테산도 힐스의 시대적 변화 93
[표 3-35] 〈나, 건축가 안도다다오〉 발췌 95
[표 3-36] 타이요우켄 건축물 개요 96
[표 3-37] 치바미술관·중앙구청 건축물 개요 97
[표 3-38] 동경은행협회빌딩 건축물 개요 99
[표 3-39] 동경은행협회빌딩의 시대적 변화 99
[표 3-40] Suzhou Creek Warehouse 건축물 개요 101
[표 3-41] The Waterhouse 건축물 개요 103
[표 3-42] Hong Kong and Shanghai Banking Corporation Building 건축물 개요 105
[표 3-43] The Bank of Taiwan Building 건축물 개요 107
[표 3-44] The Bank of Taiwan Building의 시대적 변화 107
[표 3-45] Palace Hotel 건축물 개요 109
[표 3-46] Yokohama Specie Bank Building 건축물 개요 111
[표 3-47] Sassoon House 건축물 개요 113
[표 3-48] Bund 6 건축물 개요 115
[표 3-49] Bund 9 건축물 개요 117
[표 3-50] Bund 18 건축물 개요 119
[표 3-51] 테이트 모던 갤러리 건축물 개요 121
[표 3-52] 테이트 모던 갤러리 시대적 변화 121
[표 3-53] 대영박물관 건축물 개요 123
[표 3-54] 대영박물관의 시대적 변화 123
[표 3-55] 이르캄 건축물 개요 125
[표 3-56] 이르캄의 시대적 변화 125
[표 3-57] 파리 도시건축정보센터 건축물 개요 127
[표 3-58] 파리 도시건축정보센터의 시대적 변화 127
[표 3-59] 독일국회의사당 건축물 개요 129
[표 3-60] 독일국회의사당의 시대적 변화 129
[표 3-61] EAST HOTEL 건축물 개요 131
[표 3-62] Mother, Londen 건축물 개요 133
[표 3-63] La Farinera del Clot 건축물 개요 135
[표 3-64] ING bank & NNH Head office 건축물 개요 137
[표 3-65] Auditorium Niccolo Paganini 건축물 개요 139
[표 3-66] 국내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분석 표 141
[표 3-67] 국내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내용 분석 표 142
[표 3-68] 일본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분석 표 143
[표 3-69] 일본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내용 분석 표 144
[표 3-70] 중국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분석 표 145
[표 3-71] 중국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내용 분석 표 146
[표 3-72] 유럽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사례 분석 표 147
[표 3-73] 유럽 근대건축물 리노베이션 내용 분석 표 148
[표 4-1] 지속형 활용 유형의 보존 및 변형 유형 분석 표 152
[표 4-2] 지속형 활용 유형의 공간 보존 및 변형 실태 표 154
[표 4-3] 전용형 활용 유형의 보존 및 변형 유형 분석 표 162
[표 4-4] 전용형 활용 유형의 용도변화 표 163
[표 4-5] 전용형 활용 유형의 공간 보존 및 변형 실태 표 166
[표 4-6] 부활형 활용 유형의 보존 및 변형 유형 분석 표 183
[표 4-7] 부활형 활용 유형의 유형 변화표 184
[표 4-8] 부활형 활용 유형의 공간 보존 및 변형 실태 표 185
[그림 2-1] 상점입면에 관한 디자인 지침 40
[그림 2-2] 뮤즈의 주택 디자인 지침 40
[그림 2-3] 보존하는 건물 42
[그림 2-4] 보존되지 않는 건물 42
[그림 2-5] 철거가 필요한 건물 42
[그림 2-6] 슈트랄즌트의 도시경관에 관한 경관조례 다이어그램 43
[그림 3-1] 파사드 복원 개념도 62
[그림 3-2] 시대적 외관의 변화(경성재판소-대법원-시립미술관) 62
[그림 3-3] 공간 및 매스 개념도 62
[그림 3-4] 매개공간 62
[그림 3-5] 연결다리 62
[그림 3-6] 전시장 홀과 동선 62
[그림 3-7] 도로면 외벽만 남겨놓은 공사 모습(2006.8) 64
[그림 3-8] 명동 예술극장 디자인개념 및 초기스케치 64
[그림 3-9] 옥상(위),내부(아래) 64
[그림 3-10] 리노베이션 전 극장의 단면 64
[그림 3-11] 리노베이션 후 공연장 단면 64
[그림 3-12] 미쓰코시 백화점 1층 중앙계단(좌)와 신세계 백화점 중앙계단(우) 66
[그림 3-13] 과거와 현재의 공동으로 남아있는 중앙계단부 66
[그림 3-14] 중앙홀의 아트웍 66
[그림 3-15] 휴게실(위)와 매장(아래) 66
[그림 3-16] 디자인 컨셉 -수직적 전통미와 건축미 68
[그림 3-17] 신청사 조감도 68
[그림 3-18] 에코플라자 내부 모습 68
[그림 3-19] 서울시청사 본관 2층 평면도 68
[그림 3-20] 새로 증축된 아트리움 70
[그림 3-21] 아트리움 내부 보이드 공간(좌)과 아트리움 1층 로비(우) 70
[그림 3-22] 내부 계단 70
[그림 3-23] 내부 전시장(위)과 1층 레스토랑 및 아트샵(아래) 70
[그림 3-24] 주 출입구 72
[그림 3-25] 로비 및 계단 72
[그림 3-26] 1층 화폐광장 74
[그림 3-27] 2층 화폐의 세계실 74
[그림 3-28] 1·2층 중간 화폐기기실 74
[그림 3-29] 1층 평면도 74
[그림 3-30] 2층 평면도 74
[그림 3-31] 3층 평면도 74
[그림 3-32] 1층 로비 76
[그림 3-33] 복도 76
[그림 3-34] 서고 76
[그림 3-35] 열람실 76
[그림 3-36] 휴계실 76
[그림 3-37] 정면 현관 78
[그림 3-38] 동측면 현관 78
[그림 3-39] 창문 78
[그림 3-40] 체험 전시실 78
[그림 3-41] 중앙계단 78
[그림 3-42] 전시실 78
[그림 3-43] 이화여자대학교 파이퍼홀 최초의 1층 평면도 80
[그림 3-44] 이화여자대학교 파이퍼홀 현재 1층 평면도 80
[그림 3-45] 이화여자대학교 파이퍼홀 중앙홀 80
[그림 3-46] 이화여자대학교 파이퍼홀 학적과 80
[그림 3-47] 1층 도면 82
[그림 3-48] 2층 도면 82
[그림 3-49] 3층 도면 82
[그림 3-50] 증축된 후면부와 복도 82
[그림 3-51] 1층 어린이방 내부 82
[그림 3-52] 2층 제1자료실 내부 82
[그림 3-53] 3층 책뮤지엄 내부 82
[그림 3-54] 1층 평면도 84
[그림 3-55] 중정 84
[그림 3-56] 증축부(좌)와 기존부(우) 84
[그림 3-57] 창문 출입구 84
[그림 3-58] 메인 출입구 84
[그림 3-59] 내부 중정 84
[그림 3-60] 내부 상점과 증축된 복도 84
[그림 3-61] 본관(좌)과 신관(우) 85
[그림 3-62] 천정 아트리움 내부 모습-공공통로 86
[그림 3-63] 외부 파사드 86
[그림 3-64] 1층 평면도 86
[그림 3-65] 1층 내부 모습1 86
[그림 3-66] 1층 내부 모습2 86
[그림 3-67] 1층 내부 모습3 86
[그림 3-68] 2층 평면도 86
[그림 3-69] 2층 내부 모습1 86
[그림 3-70] 2층 내부 모습2 86
[그림 3-71] 2층 내부 모습3 86
[그림 3-72] 건축학전공 도서실 88
[그림 3-73] 증축부(좌)/기존부(우) 88
[그림 3-74] 건축학전공 도서실 88
[그림 3-75] 재료의 신구대지가 적용된 외관 90
[그림 3-76] 내부 모습 90
[그림 3-77] 외부 모습 90
[그림 3-78] 중앙부 몰 92
[그림 3-79] 1층 매장 내부 92
[그림 3-80] 기존 벽체의 활용 92
[그림 3-81] 기존 구조물 재사용 92
[그림 3-82] 오모테산도 힐스의 구성 94
[그림 3-83] 보존 부분 94
[그림 3-84] 증축부 외관 94
[그림 3-85] 내부 아트리움 94
[그림 3-86] 오코테산도 힐스의 ‘도준타이 이오야마 아파트’ 보존부분 사용 95
[그림 3-87] 타이요우켄 1층 96
[그림 3-88] 타이요우켄 2층 96
[그림 3-89] 원형보존 된 구 가와사키 은행 98
[그림 3-90] 1층 내부와 열주의 모습 98
[그림 3-91] 외관의 기존 파사드의 보존 100
[그림 3-92] 마루노치 빌딩 100
[그림 3-93] 이미지 보존을 활용한 3층 결혼식장의 내부 실내 100
[그림 3-94] 건물의 파사드와 내부 모습 101
[그림 3-95] 1층 내부 모습과 보강된 구조물 101
[그림 3-96] 1층(위), 2층(중간), 3층(아래) 평면도 102
[그림 3-97] 계단과 내벽 102
[그림 3-98] 3층 내부 102
[그림 3-99] 2∼3층의 연결된 중앙 공간 102
[그림 3-100] 단면도 103
[그림 3-101] 내부 로비 104
[그림 3-102] 시각적 연결의 중정 공간 104
[그림 3-103] 내부 계단 104
[그림 3-104] 1층 도면 104
[그림 3-105] 2층 도면 104
[그림 3-106] 3층 도면 104
[그림 3-107] 파사드(좌)와 입구(우) 모습 106
[그림 3-108] 팔각 로비 106
[그림 3-109] 비즈니스 홀 내부와 돔 천정 106
[그림 3-110] 내부 디테일의 보존 106
[그림 3-111] 비즈니스 홀 108
[그림 3-112] 내부 현관 108
[그림 3-113] 내부 모습1 108
[그림 3-114] 내부 모습2 108
[그림 3-115] 1층 로비 110
[그림 3-116] 1층 로비 계단실 110
[그림 3-117] 식당 내부 모습 110
[그림 3-118] 내부 문의 모습 110
[그림 3-119] 내부 디테일의 모습 110
[그림 3-120] 외부 현관 112
[그림 3-121] 창과 유리 지붕 112
[그림 3-122] 내부 엘리베이터 홀 112
[그림 3-123] 내부 계단 홀 112
[그림 3-124] 내부 비즈니스 홀 112
[그림 3-125] 1층 로비 114
[그림 3-126] 1층 홀 114
[그림 3-127] 복도 모습1 114
[그림 3-128] 복도 모습2 114
[그림 3-129] 식당 내부 114
[그림 3-130] 클럽 내부 114
[그림 3-131] 객실 내부 114
[그림 3-132] 내부 모습 114
[그림 3-133] 복원된 파사드 115
[그림 3-134] 내부 모습1 116
[그림 3-135] 내부 모습2 116
[그림 3-136] 내부 모습3 116
[그림 3-137] 내부 모습4 116
[그림 3-138] 내부 모습5 116
[그림 3-139] 내부 모습6 116
[그림 3-140] 내부 모습7 116
[그림 3-141] 복원 공사 당시 모습 117
[그림 3-142] 내부 복도 모습 118
[그림 3-143] 내부 계단 실 모습 118
[그림 3-144] 내부 매장 모습1 118
[그림 3-145] 내부 매장 모습2 118
[그림 3-146] 내부 매장 모습3 118
[그림 3-147] 복구 전 모습 119
[그림 3-148] 내부 홀 120
[그림 3-149] 매장 연결 복도 120
[그림 3-150] 계단 실 모습 120
[그림 3-151] 밀레니엄 브릿지를 통한 접근 122
[그림 3-152] 측면 전경 122
[그림 3-153] 서쪽 입구에서 본 내부 홀 전경 122
[그림 3-154] 동쪽 입구에서 본 내부 홀 전경 122
[그림 3-155] 내부 홀의 전시모습 122
[그림 3-156] 내부 전시장 모습 122
[그림 3-157] 대영박물관의 평면 변화 124
[그림 3-158] 증축된 중정 천정의 내·외부 모습 124
[그림 3-159] 중정의 내부 모습 124
[그림 3-160] 중정의 원형 공간의 도서관 124
[그림 3-161] 광장 단면(좌)과 주출입구 단면(우) 126
[그림 3-162] 광장에서 지하로의 유리지붕을 통한 자연채광 126
[그림 3-163] 지하로 연결된 성큰 126
[그림 3-164] 파리시 자료실 당시 내부 128
[그림 3-165] 2003년 공사 당시 내부 모습 128
[그림 3-166] 현재 내부 모습 128
[그림 3-167] 파리시 자료실 당시 내부 128
[그림 3-168] 1, 2층 내부 128
[그림 3-169] 2, 3층 내부 128
[그림 3-170] 박공지붕과 측창 128
[그림 3-171] 국민에게 되돌려진 돔 내부 130
[그림 3-172] 전쟁 중 복도에 남겨진 키릴의 비문 130
[그림 3-173] 나치시대 국회 130
[그림 3-174] 현재 국회의 내부 모습 130
[그림 3-175] 원형 돔의 산책로 내부 모습 130
[그림 3-176] 내부 중정 부분 131
[그림 3-177] 1층 평면도 132
[그림 3-178] 단면도1 132
[그림 3-179] 단면도2 132
[그림 3-180] 내부 레스토랑 모습 132
[그림 3-181] 2층의 아이소메트릭 133
[그림 3-182] 1층 도면 134
[그림 3-183] 2층 도면 134
[그림 3-184] 3층 도면 134
[그림 3-185] 1층 내부 모습 134
[그림 3-186] 계단실 모습 134
[그림 3-187] 2층 내부 모습 134
[그림 3-188] 3층 내부 모습 134
[그림 3-189] 기존부와 증축부의 재료 대비 135
[그림 3-190] 입면도 136
[그림 3-191] 평면도 136
[그림 3-192] 단면도 136
[그림 3-193] 다목적 룸 136
[그림 3-194] 내부 모습1 136
[그림 3-195] 내부 모습2 136
[그림 3-196] 내부 모습3 136
[그림 3-197] 기존의 건물의 파사드 137
[그림 3-198] 이형적 공간의 삽입 138
[그림 3-199] 현대적 증축 건물 138
[그림 3-200] 단면도 138
[그림 3-201] 투시도와 도면 138
[그림 3-202] 내부 모습1 138
[그림 3-203] 내부 모습2 138
[그림 3-204] 건물 안뜰 138
[그림 3-205] 복원 공사 모습 139
[그림 3-206] 단면도 140
[그림 3-207] 평면도 140
[그림 3-208] 내부 모습 140
[그림 3-209] 유리 파사드 140
[그림 3-210] 현관 로비 홀 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