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7
1.3. 연구 흐름도 19
제2장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표피와 패턴 20
2.1. 현대 사회에서 표피와 패턴 20
2.1.1. 정보·사이버(cyber)사회와 표피, 그리고 패턴 20
2.1.2. 정보·사이버(cyber)사회에서 공간의 표피와 패턴의 의미 28
2.2. 표피의 이론적 고찰 30
2.2.1. 시대별 표피에 대한 관점 30
2.2.2. 고전 건축과 근대 초기 건축의 표피 - 다채색 논쟁과 고트프리트 젬퍼(Gottfried Semper)의 피복론(Bekleidung) 31
2.2.3. 근대 건축의 표피 - 미스 반 데 로에(Ludwing Mies van der Rohe)의 외피 34
2.2.4. 포스트모던 건축의 표피 - 로버트 벤츄리 (Robert Venturi)의 장식된 쉐드 (Decorated Shed) 40
2.2.5. 현 시점에서의 표피 - 헤르조그 엔 드 뫼론(Herzog & de Meuron)의 표피 44
2.3. 패턴의 이론적 고찰 49
2.3.1. 패턴의 기원 49
2.3.2. 패턴의 발달 - 미술공예운동과 포스트모더니즘 52
2.3.3. 패턴의 정의 54
2.3.4. 표피와 패턴의 가능성과 의미 54
제3장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공간 구축과 패턴 57
3.1.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공간 지각요소로서의 패턴 57
3.1.1. 심상(心像)작용을 일으키는 공간 지각요소로서의 패턴 특성 57
3.1.2. 심상(心像)작용을 일으키는 공간 지각요소로서의 패턴 표현 73
3.1.3. 소결 79
3.2. 현대 공간디자인에서 구축(Tectonic)요소로서의 패턴 80
3.2.1. 패턴의 구축(Tectonic)성 80
3.2.2. 패턴의 구축(Tectonic)성과 표피 디자인 89
제4장 패턴의 구축(Tectonic)성 91
4.1. 패턴의 구축(Tectonic)성에 대한 사례분석 91
4.2. 소결 109
제5장 결론 111
참고문헌 114
ABSTRACT 121
〈표 2-1〉 건축가별 표피와 패턴의 가능성과 의미에 대한 개념 56
〈표 3-1〉 표피디자인에서 패턴의 심상적 요소 중 정일(定一) 모듈성 67
〈표 3-2〉 표피디자인에서 패턴이 심상적 요소 중 비정일(非定一) 모듈성 68
〈표 3-3〉 표피디자인에서 패턴의 심상적 요소 중 반전성에 관한 사례 69
〈표 4-1〉 패턴의 구축성 사례 1, 어반하이브 (Urbanhive), 아르키움 (Archium), 2008 92
〈표 4-2〉 패턴의 구축성 사례 2, 프라다 에피센터 (Prada Epicenter), 헤르조그 & 드 뫼론(Herzog & de Meuron), 2003. 93
〈표 4-3〉 패턴의 구축성 사례 3, A showroom for Kvadrat in Stockholm, 로낭 & 에르완 부홀랙 형제(Rounan & Erwan Bouroullec), 2006 94
〈표 4-4〉 패턴의 구축성 사례 4, Citroen(시트로엥) Flagship Showroom, 마뉘엘 고트랑(Mannelle Gautrand), 2007 95
〈표 4-5〉 패턴의 구축성 5, Hoshakuji Station Takanezawa, Shioyagun, Tochigi, passage, station, 겐코 쿠마(Kengo Kuma), 2008 96
〈표 4-6〉 패턴의 구축성 6, 루시앙 페라피네(Lucien Pellat-finet) 매장 & 카페, 겐코 쿠마(Kengo Kuma), 2009 97
〈표 4-7〉 패턴의 구축성 7, Cell Brick Residential Building, Atelier Tekuto, Tokyo, 2004 98
〈표 4-8〉 패턴의 구축성 8, SAKE NO HANA, 23 St James's street London, UK, 2007, 겐코 쿠마(Kengo Kuma) 99
〈표 4-9〉 패턴의 구축성 9, 2005 아이치 엑스포 스페인 관(Spanish Pavilion at Expo 2005), FOA, Aichi, Japan, 2005 100
〈표 4-10〉 패턴의 구축성 10, 레이번스본 컬리지(Ravensboume College of Design & Communication), FOA, London, UK, 2010 101
〈표 4-11〉 패턴의 구축성 11, 텐 꼬르소 꼬모(10 Corso Como), 까를라 소짜니 (Crla Sozzani), 크리스 루스(Kris Ruhs), 서울, 2008 102
〈표 4-12〉 패턴의 구축성 12, Majik cafe, 카림 라시드(Karim Rashid), Belgrade, Serbia, 2008 103
〈표 4-13〉 패턴의 구축 13, 올리보마레 레스토랑(Olivomare Restaurant), Pierluigi Piu, 런던, 영국, 2007. 104
〈표 4-14〉 패턴의 구축성 14, 3.1 필립 림 서울 플래그십(3.1 PHILLIP LIM SEOUL FLAGSHIP), 레옹레옹(Leong Leong), 서울, 2009 105
〈표 4-15〉 패턴의 구축성 15, 하늘의 교회(Church of Sky), 이타미 준 (Itami Jun), 제주 서귀포, 한국, 2009 106
〈표 4-16〉 패턴의 구축성 16, 아르망티에르 멀티미디어 센터(The Multimedia Centre in Armentieres),... 107
〈표 4-17〉 패턴의 구축성 17, 하를렘 시립극장 (Municipal Theatre of Haarlem), 에릭 반 에허라트(Erick van Egerast), 하를렘, 네덜란드, 2008.... 108
〈그림 2-1〉 의존성 or 비(非)에너지성 등으로 표현되는... 24
〈그림 2-2〉 일반적 사고 25
〈그림 2-3〉 맥락적 사고 25
〈그림 2-4〉 정보·사이버 사회의 특성 26
〈그림 2-5〉 기호에 의미를 부여하는 의미화 과정 26
〈그림 2-6〉 연상 작용의 맥락이 경험세계와 유리화 될 경우 의미화 과정 27
〈그림 2-7〉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른 기표전성시대의 도래 28
〈그림 2-8〉 현대 공간 (정보·사이버공간)에서 표피의 중요성이 커지게 된 계기 29
〈그림 2-9〉 Gottfried Semper, Caribbean hut... 33
〈그림 2-10〉 요제프 호프만, 스토클렛 저택 파사드,... 35
〈그림 2-11〉 (왼) 막스 파비아니, 포르트와·픽스 가 아파트, 오스트리아 빈, 1990 35
〈그림 2-12〉 (오) 오토 바그너, 우편저금국은행, 오스트리아 빈, 1906 35
〈그림 2-13〉 (왼) 미스 반 데로에 (Ludwing Mies van der Rohe),... 39
〈그림 2-14〉 (오) 레이크 쇼어 드라이브 아파트 부분 상세, 미국 시카고, 1951. 39
〈그림 2-15〉 길드하우스(Guild House), 필라델피아,... 42
〈그림 2-16〉 "롱 아일랜드 오리 상자(Long Island Duckling)"(왼), 덕크(Duck) (오) 43
〈그림 2-17〉 길의 풍경 (왼), 장식된 쉐드(오) 43
〈그림 2-18〉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과 연결되는 표피디자인, H & dM, Laban dance center, London, UK. 46
〈그림 2-19〉 H & dM, Ricola-Europe SA production and storage building, France, 1992-93 47
〈그림 2-20〉H & dM, Eberswalde 기술학교 도서관, Germany, 1993-96. 48
〈그림 2-21〉 뉴질랜드 여성의 머리, 체스터 박물관 49
〈그림 2-22〉 원시부족 직물의 다양한 패턴들 51
〈그림 2-23〉 원시부족의 노와 전투용 곤봉에 새겨진 패턴들 51
〈그림 3-1〉 근접에 의한 집단화 60
〈그림 3-2〉 유사성에 의한 집단화 60
〈그림 3-3〉 B의 단절된 두 선분을 보는 것보다 A처럼 연속된 것으로 보려는 경향 61
〈그림 3-4〉 폐쇄성 61
〈그림 3-5〉 가역적 (可易(reversible) 한 상태 A에서 다른 상태 B로 되었을 때 B상태에서 A상... 62
〈그림 3-6〉 엘리자베스 여왕과 필립공을 위한 기념 꽃병으로 인한 전경-배경. 62
〈그림 3-7〉 에셔(M.C. Escher : 1898~1972, 네덜란드 그래픽 미술가)의 Sky and Water I. 62
〈그림 3-8〉 사람의 시각 인지 단계 64
〈그림 3-9〉 패턴의 형태 심상적 요소와 게슈탈트 시지각 원리 이론의 대응관계 66
〈그림 3-10〉 패턴의 지각 심상적 요소들과 심상작용의 관계 72
〈그림 3-11〉 신석기 시대의 좌우 대칭 (木村重信, 『美術の始原』, 新潮社, 1971) 75
〈그림 3-12〉 패턴으로 인한 공간화의 예 76
〈그림 3-13〉 Bridget Riley, Cataract3, 1967 77
〈그림 3-14〉 Bridget Riley, Movement in Squares 77
〈그림 3-15〉 Victor Vasarely, VEGA-ARNY, 1973 77
〈그림 3-16〉 야요이 쿠사마(Yayoi Kusama), Video Room, 2004 77
〈그림 3-17〉 마이클 린(Michael Lin), Three on the Bund, 2004 77
〈그림 3-18〉 피터 코글러(Peter Kogler), ohne Titel[Untitleed], 2000 77
〈그림 3-19〉 패턴으로 인한 액자화 특성 (왼쪽, 가운데 : Stefan Bressel, Quattro Stagioni, 오른쪽 :... 78
〈그림 3-20〉 Rounan & Erwan Bouroullec, The North Tiles' development (Les tuiles : développement) - 2006 83
〈그림 3-21〉 Rounan & Erwan Bouroullec, Textile Pavilion : the... 83
〈그림 3-22〉 텍스타일에 적용된 패턴 Hella Jongerius, Repeat, 2002 87
〈그림 3-23〉 패션에 적용된 패턴 Markus Mostrom, Blur(왼), Gleam(오), 2005 87
〈그림 3-24〉 Herzog & de Meuron의 물성에 대한... 88
〈그림 3-25〉 포스트모던 사회와 정보·사이버 사회의 공통 특성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