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II. 관악합주의 이론적 배경 13
1. 지도교사의 역할 13
가. 합주단원 선발 및 악기 배정 13
나. 단원의 관리 17
다. 악보관리 18
2. 관악합주의 베치 21
가. 관악기의 배치 21
나. 타악기의 배치 23
다. 연주형태의 배치 25
III. 효율적인 관악합주 지도 29
1. 관악기의 호흡법 29
가. 호흡 연습 방법 29
2. 관악합주의 튜닝(Tuning) 32
가. 표준 피치 설정 32
나. 튜닝에서 유의할 점 32
다. 튜닝 방법 33
3. Warming - up지도 방법 33
가. 롱톤(Long tone)연습 33
나. 코드(chord)연습 34
다. 텅잉(tonguing)연습 42
라. 리듬(rhythm)연습 45
4. 합주의 지도 49
가. 지도교사가 유의해야 할 합주지도 방법 49
나. 다이나믹(dynamic) 50
다. 프레이징 (phrasing) 50
라. 밸런스(balance) 51
마. 완급법(Agogik) 52
IV. 결론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8
부록 60
〈표 1〉 입술 두께에 따른 악기 배정 15
〈표 2〉 성격과 악기의 선정 관계 17
〈표 3〉 악보 2의 코드 구성 36
〈표 4〉 관악기의 텅잉 발음 42
〈표 5〉목관악기(Woodwinds) 60
〈표 6〉금관악기(Brass) 61
〈표 7〉타악기(Percussion) 61
〈그림 1〉아래 치아의 치열 16
〈그림 2〉홑 리드 악기의 마우스피스와 윗 치아의 적합성 16
〈그림 3〉위·아랫 치아의 위치 16
〈그림 4〉 악보현황 양식 19
〈그림 5〉 악보 보관용 봉투 20
〈그림 6〉접시 형 배치 21
〈그림 7〉그릇 형 배치 22
〈그림 8〉타악기 배치 23
〈그림 9〉타악기의 A형 배치배치 23
〈그림 10〉타악기의 B형 배치 24
〈그림 11〉유형별 연주형태 배치 25
〈그림 12〉소 규모 편성 배치 26
〈그림 13〉대 규모 편성 A, B형 배치 27
〈그림 14〉육군 군악대 군악 연주회 배치 28
〈그림 15〉촛불을 끄는 호흡 29
〈그림 16〉촛불을 쓰러뜨리는 호흡 30
〈그림 17〉촛불을 연속해서 끄는 호흡 30
〈그림 18〉끊어지는 호흡 31
〈그림 19〉연결된 호흡 31
〈그림 20〉호흡을 들이 마시는 법 32
〈그림 21〉롱톤의 방법 33
〈그림 22〉 화음 및 악기음향 밸런스의 피라미드 원리 35
〈그림 23〉 발음과 혀의 위치 43
〈그림 24〉싱글 텅잉 43
〈그림 25〉더블 텅깅 43
〈그림 26〉트리플 텅깅 44
〈그림 27〉 악기 이력 카드 65
〈악보 1〉 B♭, E♭, F의 코드 연습 37
〈악보 2-1〉 SECTON 1 Chords 연습 38
〈악보 2-2〉 SECTON 1 Chords 연습 39
〈악보 2-3〉 SECTON 1 화음 연습 40
〈악보 2-4〉 SECTON 1 Chords 연습 41
〈악보 3〉 스타카토의 음 길이 44
〈악보 4〉 말로 소리 내어 리듬 연습 45
〈악보 5〉 음계로 연습 하는 방법 45
〈악보 6〉 화음으로 리듬 연습 45
〈악보 7-1〉 195개의 다양한 리듬 연습 46
〈악보 7-2〉 195개의 다양한 리듬 연습 47
〈악보 7-3〉 195개의 다양한 리듬 연습 48
〈악보 8〉 J. Strauss : Radetzky March에서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