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의 장대화에 따라 설계기준의 발달을 위해서는 케이블 교량에 대한 이해와 안전율 결정에 대한 선진적인 기법 및 하중조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PSC 교량 및 케이블 교량의 신뢰도 지수 산정 프로그램을 사용자 중점에 두어 작성하며 하중조합에 따른 신뢰도 해석을 수행하고 사장교 설계 신뢰도에 대한 파라미터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마이크로 소프트 사의 Visual Basic.NET 개발언어를 이용하여 교량 부재별 신뢰도 해석을 위한 단면설계 및 통계특성 산정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또한 사장교 형식의 예제교량을 선정하고 유한요소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현행 도로교 설계기준(KBDC), 제안 한계상태 도로교 설계기준(안) 등에 활하중 조합, 풍하중 조합, 지진하중 조합에 대한 신뢰도 해석을 수행한다.
풍하중 및 지진하중 조합에 대한 설계기준별 신뢰도 지수의 차이는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 이는 설계기준별 하중계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활하중 조합에 대한 신뢰도는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이 가장 큰 값을 보이는데 이는 하중계수가 가장 크기 때문이다.
활하중에 대한 사장교 보강형의 신뢰도는 동일한 설계기준에 대하여는 지간별로 비슷한 수준을 보인다. 약간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자중효과를 케이블력 효과가 상쇄시킨 크기에 관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