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문제 13
3. 연구의 범위 14
4. 연구의 제한점 14
5. 용어의 조작적 정의 15
1) 체육영재 아동 15
2) 학부모 희망종목 15
3) 체육영재 발굴종목 15
4) 체육영재 아동의 신체특성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체육영재의 개념 16
1) 미국교육부(USOE) 18
2)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진흥법 19
3) 체육영재의 정의 20
2. 체육영재의 이론 21
1) Renzulli의 세 고리 개념(Three-ring Conception) 21
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 22
3. 우리나라의 체육영재 교육 현황 23
4. 각국 체육영재의 현황 29
1) 미국 30
2) 독일 31
3) 러시아 32
4) 이스라엘 33
5) 핀란드 34
6) 중국 35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연구절차 및 측정도구 38
1) 연구절차 38
2) 체육영재 아동의 신체특성 38
3) 학부모의 희망종목과 체육영재의 발굴종목 40
3. 측정절차 40
4. 자료분석 41
IV. 연구 결과 43
1. 기초통계분석 43
2. 학부모 희망종목에 대한 판별분석 46
3. 체육영재 발굴종목에 대한 판별분석 50
4. 학부모 희망종목과 체육영재 발굴종목의 일치도 55
V. 논의 및 결론 57
1. 논의 57
2.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8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7
표 2. 체육영재 아동의 신체특성 평가 측정항목 39
표 3. 일치도 해석기준 42
표 4. 체육영재 희망종목에 따른 체형 및 체력변인 43
표 5. 체육영재 발굴종목에 따른 체형 및 체력변인 44
표 6. 체육영재 희망종목에 대한 판별계수의 의의도 46
표 7. 체육영재 희망종목에 대한 판별함수의 평균치 46
표 8. 체육영재 희망종목에 대한 신체특성과 판별함수의 상관계수 48
표 9. 체육영재 희망종목에 대한 판별함수계수 49
표 10. 체육영재 희망종목의 분류함수계수에 의한 분류결과 50
표 11. 체육영재 발굴종목에 대한 판별계수의 의의도 51
표 12. 체육영재 발굴종목에 대한 판별함수의 평균치 51
표 13. 체육영재 발굴종목에 대한 체형 및 체력변인과 판별함수의 상관계수 53
표 14. 체육영재 발굴종목에 대한 판별함수계수 54
표 15. 체육영재 발굴종목의 분류함수계수에 의한 분류결과 54
표 16. 학부모의 희망종목과 체육영재 발굴종목의 일치도 56
그림 1. Renzulli(1978)의 영재성 구성요인 22
그림 2. 희망종목별 판별함수 I, II의 평균치 도해 47
그림 3. 선정종목별 판별함수 I, II의 평균치 도해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