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 연구의 배경 8
2. 연구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1. 연구의 내용 11
2. 연구의 방법 11
3. 연구의 구성 12
제2장 지역사회개발과 새마을운동 14
제1절 지역사회개발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1. 지역사회개발의 개념 14
2. 지역사회개발의 성격 18
3. 지역사회개발의 유형 20
제2절 지역사회개발 패러다임의 변천 22
제3절 한국의 새마을운동과 지역사회개발 26
1. 새마을운동의 등장배경 26
2. 새마을운동의 이념과 정신 28
3. 새마을운동의 개념 29
4. 새마을운동의 전개과정 30
5. 새마을운동의 사업유형 및 성과 36
제4절 선행연구 검토 40
제3장 새마을교육이 지역사회개발에 미친 영향 검토 44
제1절 새마을교육의 개념 44
1. 새마을교육의 등장배경 44
2. 새마을교육의 의의 45
3. 새마을교육의 특성 48
제2절 새마을교육의 과정 및 내용 50
1. 교육대상 50
2. 교육과정 및 내용 51
제3절 새마을교육의 성과 평가 틀 61
1. 생각 및 태도 61
2. 새마을운동에 대한 참여 62
3. 소득수준 및 생활환경 62
제4장 1970년대 한국 새마을교육 평가 64
제1절 생각 및 태도변화에 따른 평가 65
제2절 새마을운동 참여 변화에 따른 평가 68
제3절 소득수준 및 생활환경 변화에 따른 평가 69
제5장 요약 및 결론 73
참고문헌 75
ABSTRACT 79
〈표 2-1〉 1960년대 국내 인구이동의 양상 27
〈표 2-2〉 새마을운동의 전개과정 35
〈표 2-3〉 마을 안길 확장 및 포장실적 37
〈표 2-4〉 주택개량사업 연도별 추진실적 38
〈표 2-5〉 주민공동이용시설 연도별 추진실적 38
〈표 2-6〉 연도별 농가소득 현황 39
〈표 2-7〉 새마을교육 연도별 추진실적 40
〈표 2-8〉 선행연구의 구분 43
〈표 3-1〉 새마을교육의 이념과 활동 전개방향 46
〈표 3-2〉 새마을 지도자반 13박 14일 과정(1972) 53
〈표 3-3〉 새마을지도자반 교과과정 53
〈표 3-4〉 새마을 지도자반 10박 11일 과정(1973~1979) 55
〈표 3-5〉 새마을지도자반 교과과정(11일 과정) 55
〈표 3-6〉 부녀자지도반 5박6일과정(1980-1985) 57
〈표 3-7〉 사회지도자반 5박6일과정(1980-1986) 58
〈표 3-8〉 기업인반 교과내용 59
〈표 3-9〉 농수산단체간부반 교과내용 60
〈표 3-10〉 대학생간부반 교과내용 60
〈표 4-1〉 새마을교육 연도별 추진실적 65
〈표 4-2〉 주민의 태도 및 신뢰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66
〈표 4-3〉 새마을정신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66
〈표 4-4〉 연도별, 재원별 새마을운동 투자상황 67
〈표 4-5〉 연도별 새마을운동 참여 마을 수와 참여인원 68
〈표 4-6〉 연도별 농가소득 현황 70
〈표 4-7〉 1인당 GNP의 증가 71
〈표 4-8〉 연도별 기초마을,자조마을 및 자립마을 변천과정 72
〈그림 1-1〉 연구의 흐름 13
〈그림 2-1〉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발전의 연계 25
〈그림 2-2〉 새마을운동의 추진력 36
〈그림 3-1〉 의식 및 태도 변화에 따른 경쟁력 향상 47
〈그림 3-2〉 새마을교육 분석의 틀 63
〈그림 4-1〉 새마을교육인원과 새마을운동 참여인원 비교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