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정의 17
1) 요리활동 17
2) 수학개념 17
3) 친사회적 행동 18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요리활동 19
1) 요리활동의 교육적 의의 19
2) 요리활동의 전개과정 20
3) 요리활동시 교사의 역할 22
2. 수학교육 25
1) 수학 교육의 정의 및 목적 25
2) 수학 교육의 내용 26
3. 친사회적 행동 34
1) 친사회적 행동의 정의 및 목적 34
2) 친사회적 행동 내용 39
4. 요리 활동과 수학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 42
1) 요리활동과 수학개념 42
2) 요리활동과 친사회적 행동 45
III. 연구방법 48
1. 연구대상 4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2) 동질성 검증 49
2. 검사도구 51
1) 수학개념 검사 51
2) 친사회적 행동 검사 53
3. 연구절차 54
1) 예비연구 54
2) 검사자 훈련 56
3) 사전검사 57
4) 본 실험에 실시한 요리활동 58
5) 요리 활동의 진행 과정 59
6) 사후검사 59
7) 채점방법 60
4. 실험설계 및 자료 분석 방법 60
1) 실험설계 60
2) 자료분석 방법 60
IV. 연구결과 및 분석 62
1. 연구결과 62
1) 유아의 수학개념에 대한 향상의 효과검증 62
2) 요리활동 시간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수학개념 지식형성은 어떠한가? 65
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향상의 효과 검증 86
4) 요리활동 시간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친사회적 행동증진은 어떠한가? 88
V. 논의 및 결론 96
1.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 발달에 효과가 있는가? 96
2. 요리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증진에 효과가 있는가? 98
3. 제언 100
참고문헌 101
ABSTRACT 109
부록 112
부록 1. Piaget식 수학개념 발달 검사 도구 113
1. 분류 113
2. 서열 114
3. 수 114
4. 공간 115
5. 측정 116
부록 2. 친사회적 행동 검사 도구 118
부록 3. 수학개념 검사 및 친사회적 행동 검사 기록용지 123
부록 4. 요리활동 프로그램의 실제 124
〈표 1〉 표준 보육과정의 만2세 자연탐구영역중 수학적 탐구영역 내용 28
〈표 2〉 초기 친사회적 발달의 시점 40
〈표 3〉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4〉 유아의 수학개념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50
〈표 5〉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Mann-Whitney 동질성 검사 51
〈표 6〉 기초적 수학 개념 발달 검사의 하위 측정 요인 52
〈표 7〉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측정 검사도구의 하위 영역별 내용구성 53
〈표 8〉 본 연구에 실시한 요리 활동 58
〈표 9〉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과표 59
〈표 10〉 연구설계 60
〈표 11〉 유아의 수학개념에 대한 향상효과 63
〈표 12〉 실험처치 후 유아의 수학개념에 대한 Mann-Whitney 효과검증 65
〈표 13〉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향상효과 87
〈표 14〉 실험처치 후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Mann-Whitney 효과검증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