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6
3. 용어의 정의 16
1)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 16
2) 유아셀프리더십 16
3) 조망수용능력 17
4) 주장성 행동 17
4. 연구의 제한점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유아 셀프리더십 19
1) 유아 셀프리더십의 개념 19
2) 유아셀프리더십의 구성요소 22
2. 조망수용 능력 26
1) 조망수용능력의 개념 및 발달 26
2) 조망수용능력의 종류 28
3. 주장성행동 32
1) 주장성행동의 정의 및 특성 32
2) 주장성행동의 구성요소 34
4.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과 조망수용능력의 관계 36
5.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과 주장성행동의 관계 38
III. 연구방법 40
1. 연구 대상 40
2. 연구 도구 41
1) 유아셀프리더십 척도 42
2) 조망수용능력 검사 42
3) 주장성행동 척도(Assertiveness Scale: AS) 46
4)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 47
3. 연구 절차 52
1) 예비연구 52
2) 교사훈련 53
3) 본 연구 54
4. 자료분석 59
IV. 연구 결과 59
1.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59
2. 유아 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주장성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62
V. 논의 65
1.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65
2.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이 주장성 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67
VI. 결론 및 제언 69
참고 문헌 71
ABSTRACT 79
부록 82
〈부록 1〉 83
교수-학습 활동 안 (1차시) 83
교수-학습 활동 안 (2차시) 84
교수-학습 활동안 (3차시) 85
교수-학습 활동 안 (4차시) 86
교수-학습 활동 안 (5차시) 87
교수-학습 활동 안 (6차시) 88
교수 - 학습 활동 안 (7차시) 89
교수-학습 활동 안 (8차시) 90
교수-학습 활동 안 (9차시) 91
교수-학습 활동 안 (10차시) 92
교수-학습 활동 안 (11차시) 93
교수-학습 활동 안 (12차시) 94
교수-학습 활동 안 (13차시) 95
교수-학습 활동 안 (14차시) 96
교수 - 학습 활동 안 (15차시) 97
교수 - 학습 활동 안 (16차시) 98
〈부록 2〉 유아 셀프 리더십 행동체크리스트(교사용) 99
〈부록 3〉 조망수용능력 검사도구 103
〈부록 4〉 유아용 주장성행동 검사 106
〈표 1〉 전통적인 관리의 기능과 셀프리더십 비교 20
〈표 2〉 셀프리더십 요인과 하위요인별 조작적 정의 25
〈표 3〉 Selman의 유아의 조망수용능력 발달 단계 27
〈표 4〉 주장적 행동, 소극적 행동, 적극적 행동의 비교 34
〈표 5〉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 성별 분포 40
〈표 6〉 실험집단 부모의 일반적 특성 41
〈표 7〉 유아셀프리더십 측정도구의 영역별 문항 수와 신뢰도 42
〈표 8〉 타인의도조망 검사 44
〈표 9〉 타인사고조망 검사 45
〈표 10〉 타인감정조망 검사 46
〈표 11〉 주장성행동 척도의 하위요소 문항 구성 47
〈표 12〉 유아 셀프 리더십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구성 48
〈표 13〉 유아셀프리더십 프로그램의 실제 49
〈표 14〉 연구절차와 실험기간 52
〈표 1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하루 일과표 56
〈표 16〉 실험집단의 활동 계획안 예시 57
〈표 17〉 조망수용능력 사전·사후 검사 및 조정된 평균 점수 60
〈표 18〉 MANCOVA결과 요약표 60
〈표 19〉 단변인 변량분석 결과 61
〈표 20〉 주장성 행동의 사전·사후 검사 및 조정된 평균 점수 62
〈표 21〉 MANCOVA결과 요약표 62
〈표 22〉 단변인 변량분석 결과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