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배경과 목적 10
2. 연구내용과 방법 13
3. 논문구성 15
II. 문화정보화사업과 이뮤지엄의 정보 구조 분석 16
1. 지식기반사회 담론과 문화정보화사업의 등장 16
가. 문화정보화사업의 진행과정 16
나. 지식정보화사회와 새로운 지식패러다임에 대한 요구 20
2. 이뮤지엄의 정보 구조 분석 26
가. DB 검색 제공에서의 정보 구조 27
나. 가상박물관에서의 정보 구조 34
다. 분석결과 46
III. 문화콘텐츠에서의 지식과 지식의 구조화 사례 49
1. 문화콘텐츠에서의 지식 개념 49
가. 문화콘텐츠 내에서의 지식화 49
나. 문화자본과 지식 격차 59
2. 콘텐츠화 단계에서 지식의 구조화 사례 63
가. 정보의 지식화와 의미만들기 63
나. 콘텐츠에서의 지식 구조화 66
다. 정보 연관성에 주목한 지식 구조화 69
IV. 가상박물관 '여성전'의 유물 정보 발전 모형 연구 73
1. 〈여성전〉의 공간 정보 분석 75
2. 〈여성전〉의 유물 정보에 관한 발전 모형 개발 79
가. 여성전의 유물 정보 재구성 79
나. 개발 결과 90
다. 활용방안 94
V. 결론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10
[표 1] 지식정보사회의 특징 21
[표 2] 이뮤지엄의 거시콘텐츠와 미시콘텐츠 28
[표 3] 이뮤지엄의 내용 분석 29
[표 4] 박물관종합서비스분류체계 29
[표 5] 국립중앙박물관 유물분류체계 30
[표 6] 장르별 세부항목 31
[표 7] 이뮤지엄이 제공하는 천마총 금관 정보 32
[표 8] 일반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천마총 금관 정보 33
[표 9] 안내문과 유물의 정보 구조 37
[표 10] 통합사이버박물관의 거시콘텐츠와 미시콘텐츠 38
[표 11] 전시 공간 구성과 해당 유물의 정보 구조 39
[표 12] 은제호도잠 유물 설명 41
[표 13] 선사생활관의 공간 구성 44
[표 14] 전시 공간 구성과 정보 구조 46
[표 15] 유물 정보의 위계구조 47
[표 16] 커뮤니케이터로서의 박물관의 역할 50
[표 17] 듀이와 게히건 탐구 단계 비교표 55
[표 18] 온톨로지 알고리즘으로 살펴본 문화자본의 획득과정 63
[표 19] 정보 관련 개념 정의 65
[표 20] 과학영역 주제별 통합 전개방식(왼쪽)과 토픽 중심의 통합 전개방식 67
[표 21] 〈아기성장보고서〉에서의 거시콘텐츠와 미시콘텐츠 68
[표 22] 지식콘텐츠 기획단계와 사례 68
[표 23] 지식콘텐츠 형성단계 69
[표 24] 문화정보 서비스의 네 가지 관점에 대한 내용 정의 74
[표 25] 주제별 전시관 〈여성전〉 유물 구성 분류 76
[표 26] 주제별 전시관 〈여성전〉의 유물 분류체계 77
[표 27] 기존 여성전의 '장옷' 정보 구조 78
[표 28] 시대 정보와의 관계에서 재배치한 정보 구조 78
[표 29] 주제-양태별 분류체계 80
[표 30] 시대별·신분별 복식장식물 84
[표 31] 여성 폐면용 쓰개 종류 86
[표 32] 너울의 정보 구조 87
[표 33] 정보의 주제-양태별 배치 92
[표 34] 공시적 관점에서의 접근 93
[표 35] 통시적 관점에서의 접근 93
[표 36] 〈여성전〉 전시 유물의 재배치 95
[그림 1] 이뮤지엄사이트 26
[그림 2] 국립광주가상박물관 내부 구조 35
[그림 3] 국립광주가상박물관의 이동방식 35
[그림 4] 가상박물관의 유물과 안내문 36
[그림 5] 주제별 전시관 〈여성전〉 내부 구조 40
[그림 6] 은비녀의 정보 체계 42
[그림 7] 선사생활관의 내부 구조와 정보 구성 45
[그림 8] 선사생활관의 공간 구성 46
[그림 9] 해석고리 51
[그림 10] 나단 셰드로프의 이해하기 스펙트럼 64
[그림 11] 정보들의 배열화 사례 66
[그림 12] 토픽맵 활용 사례 71
[그림 13] 시맨틱 웹 활용 사레 72
[그림 14] 주제별 여성전의 유물 구성 75
[그림 15] 기존 사이트에서의 사용자 참여 유도 장치 94
[그림 16] 기존 여성전의 유물 배치와 재기획한 여성전 96
[그림 17] 토폴로지 형태의 지식맵 98
[그림 18] 사용자 참여 유도장치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