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2
3. 연구의 방법 및 흐름도 13
II. 이론적 배경 15
1. 디자인 교육 15
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디자인 15
나. 체험교육으로서 디자인 17
2.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18
가. 어린이 디자인 교육 18
나. 어린이 교육프로그램 23
III. 광주디자인센터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내용 분석 27
1. 광주디자인센터와 디자인 교육 27
2. 어린이 디자인 체험관(Dekivill)의 전시구성 29
3.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현황 분석 36
4.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내용 분석 45
가. 디자인 산업영역 분석 46
나. 디자인 요소와 원리영역 분석 49
다. 디자인 교육내용영역 분석 52
라. 분석 결과 56
IV. 광주디자인센터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기획 58
1. 어린이 디자인 교육 방향 58
2. 프로그램 기획 방향 60
가. 디자인체험관 교육 요소 62
나. 프로그램 모델 64
3. 프로그램 기획 과정 67
가. 프로그램 주제 67
나. 프로그램 대상 69
다. 프로그램 유형 70
4. 프로그램 제안 71
가. 웰컴 투 마이 텐트(Welcome To My Tent) 프로그램 72
나. 길거리 페인팅(Street Painting) 프로그램 81
5. 향후 활용 방안 90
V. 결론 92
1. 연구의 요약 92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0
부록 103
[부록-1] 제작 체험 프로그램 103
[부록-2] 상상 정크아트로봇 프로그램 104
[부록-3]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105
[부록-4] 어린이 디자인창의력계발 교실 프로그램 106
[부록-5]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 108
[부록-6]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I 109
[부록-7]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 - 나는 의상디자이너! 110
[부록-8]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 - 뱅글뱅글 색팽이 111
[부록-9]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 - 바퀴로 달리는 자동차 112
[부록-10]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 - 학교 가는 길 113
[부록-11]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II - 나도 환경지킴이! 114
[부록-12] 디자인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 학교 가는 길, 우리가 알려 줄게요^^ 115
[표-1]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22
[표-2] 교육프로그램의 대상별 분류 24
[표-3] 교육프로그램의 형식별 분류 25
[표-4] 디키빌 - 문화광장코너 전시내용 32
[표-5] 디키빌 - 놀이광장코너 전시내용 33
[표-6] 디키빌 - 보물연구소코너 전시내용 35
[표-7] 디키빌 - 디자인공작소코너 전시내용 35
[표-8] 광주디자인센터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현황 37
[표-9]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 학습단계 및 과정 39
[표-10] 디자인 조기교육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II 학습단계 및 과정 43
[표-11] 광주디자인센터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 디자인 산업영역 구분 49
[표-12] 광주디자인센터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 디자인 요소와 원리영역 구분 51
[표-13] 광주디자인센터 어린이 디자인 교육프로그램 - 디자인 교육내용영역 구분 54
[표-14] 프로그램 각 영역에 대한 비중 56
[표-15] 디자인체험관 - 디자인 교육 분야별로 분석 64
[표-16] 창의적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기초한 프로그램 모델 66
[표-17] 디자인체험관 연계 워크숍 프로그램 - 〈웰컴 투 마이 텐트〉 73
[표-18] 디자인체험관 연계 워크숍 프로그램 - 〈길거리 페인팅〉 82
[그림-1] 디자인체험관 디키빌 전시평면도 30
[그림-2] 마술창문 36
[그림-3] 마술공간 36
[그림-4] 어린이 디자인 교육의 방향과 영역 60
[그림-5] 디자인체험관과 연계한 워크숍 프로그램 방향 61
[그림-6] 디자인 창의성 교육을 위한 문제해결 프로세스 64
[그림-7] 디자인체험관과 연계 프로그램 개발 과정 68
[그림-8]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1단계(1) 74
[그림-9]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1단계(2) 74
[그림-10]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2단계(1) 75
[그림-11]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2단계(2) 75
[그림-12]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3단계(1) 76
[그림-13]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3단계(2) 76
[그림-14]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3단계(3) 77
[그림-15]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4단계(1) 77
[그림-16]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4단계(2) 78
[그림-17]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5단계 78
[그림-18]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6단계(1) 79
[그림-19] 〈웰컴 투 마이 댄트〉 워크숍 교재안 - 6단계(2) 79
[그림-20]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7단계(1) 80
[그림-21] 〈웰컴 투 마이 텐트〉 워크숍 교재안 - 7단계(2) 80
[그림-22]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1단계(1) 83
[그림-23]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1단계(2) 83
[그림-24]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2단계(1) 84
[그림-25]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2단계(2) 84
[그림-26]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2단계(3) 85
[그림-27]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3단계(1) 85
[그림-28] 〈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3단계(2) 86
[그림-29]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4단계 86
[그림-30]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5단계 87
[그림-31]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6단계(1) 87
[그림-32]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6단계(2) 88
[그림-33]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7단계(1) 88
[그림-34]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7단계(2) 89
[그림-35] 〈길거리 페인팅〉 워크숍 교재안 - 7단계(3)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