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II. 무형문화유산의 가치와 전승문제 13
1. 무형문화유산의 가치 13
가. 무형문화유산의 정의와 전승 14
나. 판소리 문화유산의 가치와 전승 16
2. 무형문화유산의 전승문제 18
가. 보존과 전승의 구조와 체계 18
나.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 20
III. 판소리로 본 문화예술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24
1. 학교문화예술교육 24
가. 예술강사 지원사업 25
나. 방과 후 특기·적성 교육 36
2. 사회문화예술교육 45
가.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주체별 지원사업 45
나. 국공립 국악 관련단체 50
3. 문제점 및 대안 58
IV. 판소리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61
1. 교육과정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 및 기초연구 61
2. 판소리 문화예술교육과정의 개발 63
3.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의 양성 및 재교육 78
4. 개발된 교육과정의 활용과 평가 실시 82
V. 결론 86
참고문헌 91
Abstract 96
[표 1] 무형문화재 전승체계 19
[표 2]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목적 26
[표 3] 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2003~2009년) 27
[표 4] 판소리 지원학교 수와 파견강사 수(2008~2009년) 28
[표 5] 예술강사 지원사업 파견강사 선발기준(2000~2009년) 30
[표 6] 판소리 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강사연수 기간 32
[표 7] 국악분야 예술강사 지원사업 연수 프로그램 33
[표 8] 국악 지도 내용 중 판소리 관련된 내용 35
[표 9] 특기·적성 교육의 목적 및 기본 방침 38
[표 10] 특기·적성 교육활동 운영 프로그램 40
[표 11] 특기·적성 프로그램 현황(2008~2009년) 42
[표 12] 특기·적성 프로그램 강사 현황(2008~2009년) 43
[표 13] 학생 1인당 월 평균 수강 강좌 수 및 부담액(2008~2009년) 43
[표 14]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주요 추진 내용 48
[표 15] 전국 지방 시·도립 국악단체 판소리 교육 프로그램 현황 56
[표 16] 판소리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과정의 수업모형 64
[표 17] 소리북의 구음과 연주법 70
[표 18] 시김새에 따른 가락선 72
[표 19] 아니리 부분 나누기 예(흥보가 중에서) 74
[표 20] 판소리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과정의 개발 평가지표 84
[그림 1] 놀보와 흥보 65
[그림 2] 제비 다리를 부러뜨린 놀보 65
[그림 3] 중모리 장단부호 69
[그림 4] 소리북의 부분별 명칭 69
[그림 5] 시김새에 따른 손시김 예 71
[그림 6] 아니리 악보(V: 강하게 |: 숨쉬는 곳 ◎: 물 바뀌는 곳) 74
[그림 7] 발림 그림부호와 설명 76
[그림 8] 발림 그림부호 예('흥보가' 중 돈과 쌀을 떨어내는 대목) 76
[그림 9] 장단의 끝에 추임새 넣기 예('흥보가' 중 박타는 대목 일부분) 77
[그림 10] 적정시점 추임새 넣기 예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