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II. 이론적 고찰 17
1. 문화마케팅과 복합문화공간 17
가. 기업과 문화마케팅 17
나. 복합문화공간 마케팅 22
2. 복합문화공간의 마케팅활동 26
가. 마케팅 전략(STP) 26
나. 마케팅 믹스(7Ps) 28
3. 복합문화공간의 관람객 33
가. 관람객과 잠재관람객의 정의 33
나. 관람객 개발의 필요성 35
4. 복합문화공간 사례조사 37
가. 분석대상 및 방법 37
나. 국외사례 37
다. 국내사례 40
III. 연구 설계 44
1.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44
가. 연구문제 인식 44
나. 연구 모형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48
다. 연구의 가설 설정 49
2. 표본의 설계 50
3. 설문지의 구성 50
4. 분석방법 51
5.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가. 요인분석 52
나. 신뢰도 분석 55
IV. 분석결과 및 해석 56
1. 표본의 특성 56
가.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나. 응답자의 문화소비 성향적 특성 58
다. 표본의 유스퀘어 소비성향적 특성 61
라.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마케팅 믹스 분석 63
2. 문화관람객 유형별 특성 75
가. 문화관람객 유형별 인구통계적 특성 75
나. 문화관람객 유형별 문화소비 성향적 특성 78
다. 문화관람객 유형별 유스퀘어 문화프로그램 인지적 특성 83
라. 문화관람객 유형별 마케팅 믹스 특성 85
3. 검증결과 요약 90
4. 복합문화공간 유스퀘어의 잠재관람객에 따른 마케팅 방안 91
가. 거의 방문하지 않는 관람객 91
나. 가끔 방문하는 관람객 93
다.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관람객 95
라. 자주 방문하는 관람객 97
V. 요약 및 결론 99
1. 연구의 요약 99
2. 연구의 시사점 101
참고문헌 103
설문지 106
Abstract 110
[표 1] 문화마케팅의 형태 18
[표 2] 문화마케팅의 유형 : 5S 20
[표 3] 시장 세분화의 기준과 내용 27
[표 4] 확장된 개념의 일반적 마케팅 믹스의 내용 30
[표 5] 문화예술기관 마케팅 믹스의 내용 30
[표 6] 캐널시티 시설개요 38
[표 7] 호튼 플라자 시설개요 40
[표 8] 코엑스몰 시설개요 42
[표 9] 센트럴 시티 시설개요 43
[표 10] 설문지 구성 51
[표 11] 문화공간 및 프로그램 선택시 마케팅 믹스 요인분석 결과 54
[표 12] 문화공간 및 프로그램 선택시 마케팅 믹스 요인 신뢰도 분석 55
[표 13] 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57
[표 14] 문화관람객 유형 58
[표 15] 응답자의 문화소비성향 60
[표 16] 응답자의 유스퀘어 이용 실태 62
[표 17] 유스퀘어 운영 문화예술프로그램 인지도 63
[표 18] 성별에 따른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 인식 65
[표 19] 연령에 따른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 인식 67
[표 20] 학력에 따른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 인식 69
[표 21] 직업에 따른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 인식 71
[표 22] 소득에 따른 문화마케팅 믹스 요소 인식 74
[표 23] 문화관람객 유형별 인구통계적 특성 77
[표 24] 문화관람객 유형별 문화공간 방문시간에 대한 차이분석 79
[표 25] 문화관람객 유형별 문화공간 동행인에 대한 차이분석 80
[표 26] 문화관람객 유형별 문화소비 1회 지출비용에 대한 차이분석 81
[표 27] 문화관람객 유형별 문화공간 정보습득경로에 대한 차이분석 82
[표 28] 문화관람객 유형별 문화프로그램 선호 장르에 대한 차이분석 83
[표 29] 문화관람객 유형별 유스퀘어 문화프로그램 인지도에 대한 차이 분석 84
[표 30] 문화관람객 유형별 문화마케팅 7P에 따른 차이 분석 87
[표 31] 문화관람객 유형별 세부 문화마케팅믹스 전략 따른 차이 분석 89
[표 32] 거의 방문하지 않는 관람객 유형의 특징 분석 결과 91
[표 33] 가끔 방문하는 관람객 유형의 특징 분석 결과 93
[표 34]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관람객 유형의 특징 분석 결과 95
[표 35] 자주 방문하는 관람객 유형의 특징 분석 결과 97
[그림 1] 연구 흐름도 16
[그림 2] 기업문화마케팅의 5가지 유형과 문화의 일체화 20
[그림 3] 관람객 조사의 목적과 효과 34
[그림 4] 캐널시티 내부 및 야경 39
[그림 5] 코엑스 몰 외관 42
[그림 6] 센트럴시티 외관 및 공연 모습 43
[그림 7] 유스퀘어 내부 구성도와 동선 44
[그림 8] 유스퀘어 외관 모습 46
[그림 9] 유스퀘어 홈페이지와 유스퀘어 문화관 홈페이지 46
[그림 10] 유스퀘어 문화관 리플렛 제공 위치 47
[그림 11] 유스퀘어 문화행사 정보제공 안내 위치 47
[그림 12] 유스퀘어 키오스크 설치 위치 47
[그림 13] 연구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