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6
1.1. 연구 목적 및 방법 6
1.2. 기존 연구의 검토 7
2. 구성주의와 탐구 학습 11
2.1. 구성주의의 이해 11
2.2. 탐구 학습의 이해 13
2.2.1. 탐구 학습의 개념 13
2.2.2. 띄어쓰기 교육에서의 탐구 학습의 필요성 14
2.2.3. 탐구 학습의 기본 구성 요소 17
2.2.4. 탐구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 23
3. 맞춤법 교육의 의의와 띄어쓰기 규칙의 조항 검토 25
3.1. 한글 맞춤법 교육의 의의 25
3.2. 띄어쓰기 교육의 필요성 26
3.3. 띄어쓰기 규칙의 조항 검토 28
4. 교육 과정 검토와 띄어쓰기 교육 인식 조사 32
4.1. 교육과정에서의 띄어쓰기 교육 32
4.2. 초등학교 교사들의 띄어쓰기 교육 인식 조사 35
5. 탐구 학습을 활용한 띄어쓰기 교수-학습의 실제 42
5.1. 띄어쓰기 교수-학습의 구성 42
5.2. 띄어쓰기 교수-학습의 실제 46
5.3. 실험 목적과 절차 53
5.4. 실험 결과 해석 54
6. 결론 59
부록 61
참고 문헌 65
Abstract 67
【표-1】 김광해의 탐구 학습 과정 20
【표-2】 임규홍의 탐구 학습 과정 22
【표-3】 김진섭의 탐구 학습 과정 23
【표-4】 7차 교육과정 표기법과 규범 교육의 내용 요소 32
【표-5】 7차 개정 교육과정 표기법과 규범 교육의 내용 요소 33
【표-6】 띄어쓰기 교육 내용 구성 46
【표-7】 탐구 학습을 활용한 띄어쓰기 학습 지도안 49
【표-8】 띄어쓰기의 탐구 학습 과정 52
【표-9】 실험 절차 53
【표-10】 띄어쓰기 오류 빈도 비교 54
【표-11】 조사의 띄어쓰기 오류 55
【표-12】 띄어쓰기의 오류 빈도 56
【표-13】 t-검증 결과 57
【표-14】 문장 수와 관련한 띄어쓰기 오류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