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1
3. 논문의 구성 12
II. 방과 후 학교의 개념 13
1. 방과 후 학교의 개념 및 필요성 13
1) 방과 후 학교의 개념 13
2) 방과 후 학교의 필요성 14
2. 방과 후 학교의 기능 15
1) 인적자원 육성 기능 16
2) 교육격차 해소 기능 16
3) 사교육비 경감 기능 16
4) 교육복지 기능 17
5) 지역사회 학습센터 기능 17
6) 고용 창출 기능 17
3. 방과 후 학교의 운영 18
1) 방과 후 학교의 운영방식 18
2) 방과 후 교육활동의 운영 현황 20
4. 주요나라 운영 실태와 시사점 23
1) 미국 24
2) 영국 26
3) 일본 28
4) 독일 30
III. 초등학교 미술교육의 의의 33
1. 미술 특기·적성 교육의 의의 33
1) 정의 33
2) 목표 33
3) 미술 특기·적성 교육의 중요성 34
2. 미술 특기·적성 교육의 중요성 37
3. 미술교육의 지도방법 및 지도교사의 역할 38
1) 지도 방법 38
2) 지도 교사의 역할 42
IV. 실증분석 및 결과 45
1. 연구모형의 설계 45
2. 조사 설계 및 조사 방법 46
3. 실증분석 46
1) 빈도분석 47
2) 신뢰성 분석 50
3) t-test 분석 51
V. 결론 60
참고문헌 63
Abstract 67
설문지 70
〈표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변화 모습 14
〈표 2〉 기존 방과 후 교육활동과 방과 후 학교의 비교 19
〈표 3〉 실시학교 및 학생 참여율 21
〈표 4〉 방과 후 교육활동의 담당 강사 현황 22
〈표 5〉 방과 후 교육활동의 내용별 프로그램 참여도 23
〈표 6〉 학생 1인당 수강 강좌 수 및 부담액 23
〈표 7〉 설문지 구성 46
〈표 8〉 응답자 특성 48
〈표 9〉 학교의 현황 49
〈표 10〉 만족도별 신뢰성 분석 50
〈표 11〉 문제점 문항별 신뢰성 분석 51
〈표 12〉 교육환경 만족도에 대한 t-test 52
〈표 13〉 수업운영 만족도에 대한 t-test 53
〈표 14〉 지도방법 및 평가방법 만족도에 대한 t-test 53
〈표 15〉 교육환경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54
〈표 16〉 수업운영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55
〈표 17〉 교육효과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56
〈표 18〉 지도방법 및 평가방법 만족도에 대한 분산분석 57
〈표 19〉 저해요인 대한 분산분석 58
〈표 20〉 개선점에 대한 분산분석 58
〈그림 1〉 미술수업의 만족도와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모형 45